<폭력사회>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폭력사회 - 폭력은 인간과 사회를 어떻게 움직이는가?
볼프강 조프스키 지음, 이한우 옮김 / 푸른숲 / 2010년 3월
평점 :
절판


 


 

 흔히들 폭력은 미개하고 미성숙한 인간이 보이는 행태라고 생각하기 쉽다. 문명화 되기 이전 사회에서 인간의 육체가 곧 무기이던 시절로 거슬러 올라가 남성의 힘은 무리에서의 지위를 상징하며, 여성의 외모와 견줄만한 아름다움이자 권위이기도 했다. 하지만 제대로 교육받은 사람들이 살아가는 사회, 성숙한 사람들로 구성된 사회에서의 '폭력'은 사회로부터 격리되어야 하는 죄악일 뿐이다. 어찌보면 '폭력'은 어감조차도 혐오스럽기 그지없다.

 

  하지만 조금만 생각해보면 우리의 일상과 우리 사회가 얼마나 폭력에 무기력하며 무방비로 노출되어있는지 인정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고 만다. 넓은 의미로는 전쟁, 테러, 학살, 사회 질서를 어지럽히는 범법자들로 부터 아주 가까이는 가정과 학교에서 일어나는 폭력까지, 더구나 신성해야 할 국회마저도 잊을만하면 폭력으로 난장판이니...  아이러니하게도 그토록 멀리하고 싶었던 폭력이 사실은 우리 사회를 이끌다시피 하고 있고, 우리 주변에 아주 가까이 있다는 사실, 정말 아이러니하지 않은가?  

 

 <폭력 사회> 책을 읽으면서 이렇게 부정적이고 우울한 기운에 휩싸이기도 힘들 것이란 생각을 했다. 이 책에서는 폭력이 인간과 사회를 어떻게 움직였는지를 인문학적인 관점으로 풀어나가고 있다. 우선은 초기 인류가 한 곳에 정착하여 농경생활을 시작하면서 '무리'를 이루기 시작한 것이 폭력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서라고 주장이 와닿는다. 알려진 것처럼 노동을 집약하기위해서 라는 의견은 많이 접했었지만, 막상 폭력과 연관지은 설명을 들어보니 설득력있게 다가왔다.   

 

 사람들은 개개인의 안전을 위해 규율과 질서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이로써 '사회적 인간'의 모습이 갖추어지기 시작한다. 하지만 고대로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폭력은 사회 깊숙이, 인간의 마음 깊숙한 곳에 뿌리내려 단 한순간도 인류를 뒤흔들지 않은 때가 없었다. 다른 부분은 다 접어두고 '전쟁으로 본 세계사' 만 하더라도 풀어낼 이야기가 얼마나 많은가!! 다만 여기서는 보다 인문학 적인 관점으로 일반적으로 '폭력'을 생각할 때 떠올릴 수 있는 부분과 함께 고문, 사형, 사냥, 문화 말살, 간접적으로 폭력에 가담하는 방관자들까지 다양하게 다루고 있다.     

 

 개인적으로 태권도, 유도, 권투 등의 운동은 괜찮은데 k1 같은 격투기는 좋아하지 않는다. 어짜피 거기서 거기라고, 개인적인 취향일 뿐이라고 하면 할말은 없지만 지금 2학년인 아이가 유치원다닐 때, TV 채널 돌리다가 싸우는 장면이 나올때면 화들짝 놀라면서 넘어가곤 했던 기억이 난다. 어릴 때 폭력에 노출되는 것이 무서운 이유는 폭력 자체가 인간의 뇌를 마비시키기 때문이다. 폭력을 지속적으로 경험한 사람은 폭력에 익숙해지고 무뎌진다. 폭력을 유희로 보든, 자신의 뜻을 이루는 수단으로 쓰든, 혐오하는 대상으로 이해하든... 오늘날을 살아가는 사람들은 점차 그 경계가 모호한 사회에 살고 있다. 그 사실이 마치 공포영화처럼 섬뜩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