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핑 더 벨벳 세라 워터스 빅토리아 시대 3부작
세라 워터스 지음, 최용준 옮김 / 열린책들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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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전 세계에서 인정을 받은 영화 <아가씨>.

그 중심엔 우리의 '박찬욱' 감독님이 계셨습니다.

그리고 이 영화엔 원작 소설 세라 워터스의 『핑거스미스』가 있었습니다.

관능적이면서도 섬세한...


우선 이 소설이 끌렸던 건 아무래도 박찬욱 감독의 영화의 원작자로 알려진 영국 작가 '세라 워터스'의 작품이라는 점이었습니다.

사실 『핑거스미스』를 읽어본 것도 아니고 영화 <아가씨>를 보지 않았기에 남들에 비해서는 무지한 상태에서 만나게 되었는데...


세라 워터스의 대담한 데뷔작이자

빅토리아 시대 3부작의 출발점


이 소설을 시작으로 이어지는 빅토리아 시대 3부작을 독파하고자 하였습니다.


티핑 더 벨벳

 


이 제목이 뜻하는 바를 알게 된 순간!


<티핑 더 벨벳TIPPING THE VELVET> 이라는 제목 역시 빅토리아 시대의 은어로 여성 성기를 입술이나 혀로 자극하는 행위를 뜻한다.

- 책소개글 중에서


응?!

순간 정적이 흘렀고... 이 소설이 어떤 주제를 다루고 있을지가 그려졌습니다.

솔직히 이 장르는 처음이라... 조금은 충격을 받은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과연 잘 읽어갈 수 있을까...?'

저의 노파심은 소설의 첫 장을 펼치는 순간 멈추게 되었습니다.


윗스터블 굴을 먹어 본 적이 있는지? 만약 먹어 보았다면 그 맛을 잊지 못하리라. - page 9


소설은 윗스터블의 굴 식당에서 태어난 한 소녀 '낸시'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하이 스트리트와 항구 중간에 좁다랗고 물막이 판자를 댄, 파란 칠 여기저기 결이 일어난 집.

그곳에서 <애슬리 굴, 켄트 최고의 맛>을 음미할 수 있는 이곳에 아버지와 어머니, 언니 앨리스와 함께 식당을 운영하며 살아가고 있었습니다.


그녀가 좋아하는 것이 있었는데 말하자면, 연예장의 노래와 그 노래를 부르는것을 좋아했습니다.

그래서 윗스터블에서 기차로 15분 가면 캔터베리에 있는 <캔터베리 연예 궁전>에 가서 공연을 보는 것을 좋아했던 소녀.

캔터베리 궁전에서의 한 공연이 한 소녀의 인생을 바뀌게 할 줄은 아마 그때 그 소녀는 알지 못했을 것입니다.


그녀의 나이 열여덟 살이 되던 해 여름.

여느 때와 같이 언니 앨리스와 함께 캔터베리 궁전에서 최상층의 자리에 앉아 있었습니다.

사회자 트리키의 진행으로 랜달 가족의 연주를 시작으로 코미디언, 그 다음은 여자 독심술사가 나와 독심술을 펼치고 곡예단이 펼쳐졌습니다.

그 후 트리키가 일어나 망치를 치며 조용히 할 것을 요구하며 외칩니다.


「신사 숙녀 여러분!

「이제 여러분에게 자그마한 <즐거움>을 선사해 드리겠습니다. <헬레강스>한 최신 유행 스타일입니다. 혹시 잔에 샴페인을 따라 놓으신 분들이 계시다면,

「지금 잔을 높이 올리십시오. 만약 맥주를 가지고 계신다면, 안 될 게 뭡니까? 맥주도 거품이 있잖습니까? 맥주잔도 높이 올리십시오! 무엇보다도 제가 말하고 있는 것처럼 여러분도 목소리를 높이 올리십시오. 도버의 피닉스 극장 출신으로 우리 켄트의 이름 높은 신사이자 우리 조그만 페버셤의 매셔를 소개합니다...... 키티,

「버틀러!」- page 20


예전에도 궁전에서 남장 배우를 본 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키티 버틀러'는 완벽한 웨스트엔드의 신사였고, 정장 차림이었으며 무엇보다 낸시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은 머리, 짧은 헤어스타일이었습니다.

사내아이처럼 성큼성큼 걸어 손을 바지 주머니에 아무렇게나 쑤셔 넣고 건방진 각도로 고개를 젖히고 사내아이처럼 다리를 활짝 벌리고 서 있는 모습.

노래를 할 때 달콤하면서도 완전히 사내아이 같은 목소리 그대로.

이 두근거림, 아니 심장이 터질듯한 이 느낌은 '사랑'이란 감정으로 다가오게 됩니다.


사랑에 빠지면 하루라도 내 눈에 더 담고 싶은 게 정석이겠지요...

매일 그녀의 공연을 찾아가고 매 순간 흠뻑 빠져들게 됩니다.

그러자 키티도 그녀의 존재를 알아차리게 됩니다.


자신을 좋아하는 이는 처음이라 설레고 좋은 감정을 가지던 키티는 조금씩 낸시와 가깝게 지내게 되고 뜻밖의 제안을 하게 됩니다.


「저는 당신더러 저와 함께 가달라고 부탁할 생각이었어요. 런던으로요.

나는 눈을 끔벅였다. 「당신과 함께 간다고요? 하지만 무슨 명목으로요?

「제 의상 담당자로요.」키티가 말했다. 「만약 괜찮다면요. 아니면 제...... 뭘로든지요. 모르겠어요. 블리스 씨와 이야기를 했어요. 처음이니만큼 큰돈을 받지는 못할 거라고 하더군요. 그러나 저와 방을 같이 쓰면 충분할 거예요.

「왜요?」이윽고 내가 말했다. 키티가 눈을 들어 나를 보았다.

「왜냐하면 저는...... 당신이 좋으니까요. 제게 잘해 주었으니까요. 그리고 제게 행운을 가져다주었으니까요. 그리고 런던은 낯선 곳이니까요. 그리고 블리스 씨가 보기와는 완전히 다른 사람일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저는 아는 사람이 한 명도 없을 테니까요......- page 77


결국 키티와 함께 런던으로 가려는 낸시.

그런 낸시에게 처음에는 막강하게 반대하던 부모님도, 특히 아버지는 마지막에 이런 이야기를 해 저도 읽으면서

'역시... 자식을 위해, 자식의 행복을 위해 부모는 자신의 가슴이 미어져도 차마 붙잡지 못하는구나...'

를 느끼게 되었던 대목.


아버지는 결론 내리길, 그러나 아이들은 부모를 기쁘게 하려고 태어난 게 아니며 딸이 평생 자기 옆에 있으리라고 기대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간단히 말해 낸스 네가 곧장 파멸의 구렁텅이로 뛰어들게 된다 할지라도 네 엄마와 나는 네가 슬퍼하며 우리 곁에 머물면서 네 운명을 막은 우리를 미워하게 하느니 기뻐하며 우리 곁을 떠나는 게 낫다고 생각한단다.」이제까지 나는 아버지가 그토록 슬퍼하는 모습을, 그토록 유창하게 말하는 모습을 한 번도 보지 못했다. 그리고 아버지가 눈물을 흘리는 모습을 본 적도 없었다. 그러나 이제 아버지는 눈가를 적셨고, 눈물을 감추기 위해 눈을 두세 번 정도 깜박였으며 목소리가 가늘어졌다. - page 82


과연 낸시는 키티와의 런던 생활이 행복했을까...? 

 


자신의 모습에 대해 한탄하는 그녀의 이야기가 처절한 무음으로 다가와 가슴이 아려온 대목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나는 불쌍하고 혼자이며 아무도 돌봐 줄 이가 없었다. 나는 연인들과 신사들을 좋아하는 도시에 사는 외톨이 여자였다. 여자 혼자 걸으면 눈총만 받을 뿐인 도시에 사는 여자였다.

그날 아침에야 나는 그 사실을 깨달았다. 키티 옆에서 불렀던 그 모든 노래들을 통해 더 일찍 깨달았어야 했다.

한때는 런던의 여러 공연장을 오가며 신사복을 입고 수없이 뻐기며 걷던 내가 이제는 계집애의 수줍음 때문에 거리를 걸으며 두려워해야 하다니! 정말 잔인한 농담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남자였다면 얼마나 좋을까. 비참한 생각이 들었다. 내가 진짜 남자라면 얼마나 좋을까...... - page 249 ~ 250


자신의 성 정체마저도 부정할 만큼 깊은 나락으로 빠져들던 낸시의 모습.

절박하고도 간절한 그녀...

그런 낸시에게 손을 내밀어 준 이가 있었으니...

그건 소설을 읽으면서 낸시의 구원을 바라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어찌 보면 이 소설은 한 소녀의 성장과정을 그렸습니다.

그것이 '성 정체성'이란 주제를 가지고 있었기에 조금은 관능적이면서 도발적이지만 한편으로 바라보게 되면 그만큼 더 애잔하고 쓸쓸하게 다가왔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저에게도 이 소설은 성 정체성에 대해... 생각할 여운을 남겨주었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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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핑 더 벨벳 세라 워터스 빅토리아 시대 3부작
세라 워터스 지음, 최용준 옮김 / 열린책들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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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으로 접해본 ‘퀴어 문학‘. 그래서 더 흥미로웠습니다. 다음 이야기 역시도 기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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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밸런타인데이
정진영 지음 / 북레시피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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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JTBC 금토 드라마 <허쉬>로 인해 이 작가분의 작품이 하나 둘 눈에 띄기 시작하였습니다.

그중에서 제 눈에 띈 것은 바로 이 소설.

 

겨울이 가면 자연의 섭리처럼 봄이 오듯..

지난 1년 우리를 코로나로 꼼짝 못하게 했다가 이제야 백신이 등장하면서 다시금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는 희망이 오듯..

조금은 냉랭해졌던 제 가슴에 따스함을 선사하고 싶었기에 이 소설을 읽게 되었습니다.

 

사막 같은 삶 속에서 홀연히 마주한 꽃잎처럼 향기롭고 투명한 사랑

 

다시, 밸런타인데이』 

 

 

소설 속 여주인공 '수연'.

그녀의 초등학교 6학년은 유명한 아이였습니다.

당시 인기를 끌던 아역배우를 닮아 유명했지만 그보다는 1등을 도맡아 하던 아이, 틈만 나면 책상에 앉아 책을 읽던 아이이기에 남자아이들은 수연에게 어떻게든 관심을 끌어보려 애를 썼습니다.

 

그런 수연은 초등학교 졸업 후 인근 여자 중학교에 진학하지만 대전으로 이사를 가게 됩니다.

선뜻 내키지 않았는데...

아버지가 전한 이 한 마디...

 

"지금처럼 우리 가족이 모두 함께 모여 밥 먹을 날이 앞으로 얼마나 될 거라고 생각해? 몇 년 후에 수연이가 대학 가면 이런 자리도 끝이야. 그다음엔 이런 자리를 갖고 싶어도 가질 수 없어." - page 12

 

화가 나면서도 속상했던 수연.

뜻하지 않았던 아버지의 죽음에 아버지를 향해 쌓아왔던 원망이 자신에게로 돼 돌아오게 되고 아픔과 후회를 익기 위해 더 공부에 집중을 하게 됩니다.

대학 진학을 핑계로 대전에서 벗어나 하루빨리 서울로 올라와야만 마음의 평화를 찾을 수 있을 것 같았던 지난날.

한국대 입학과 함께 그녀의 본격적인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수연이 입학하게 된 한국대에선 마치 그녀와 인연이 있는 이들의 모임과도 같았습니다.

초등학교 6학년 때 같은 반이었던 남자아이들, 성대와 대혁.

중학교 동창 정희.

그리고 고등학교 3학년 때 학원에서 알게 된 형우까지.

이들의 풋풋하고도 투명한 이야기가 펼쳐지고 있었습니다.

 

사랑 앞에 주저하는 수연의 모습.

아니, '사랑'의 의미를 잘 몰랐기에 소극적이었다고 표현하는 것이 옳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사랑'에 대해 수연이 사촌 언니 세연에게 물었을 때 들려온 이야기는 저 역시도 '사랑'과 '정' 사이의 차이를 일러주곤 하였습니다.

 

 

자신에게 '사랑'이란 이름으로 다가온 형우에게 결국 이별을 고하던 수연의 모습은 청춘이기에 가능한 애잔한 슬픔이 묻어나 있었습니다.

 

"네가 어떤 감정으로 그 친구를 만나는지 모르겠지만 괜히 죄책감을 가질 필요는 없어. 당장 마음에서 우러나오지 않는 감정을 억지로 끄집어낼 순 없으니까. 우선 네 감정을 더 깊이 들여다보도록 해. 아까도 말했지만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파악하기가 쉽지 않거든. 무엇을 선택하든 성급하게 선택하지 말고. 사랑을 사랑인 줄 모르고 지나쳐버린 후에야 사랑이란 사실을 깨닫는 것만큼 가슴 아픈 일도 없으니까." - page 142

 

"너는 향한 내 감정이 사랑인지 잘 모르겠어. 아니, 사랑이 아닌 것 같아! 그런데 내가 너의 마음을 받기만 하는 게 옳은 일일까? 그건 너를 속이는 꼴밖에 안 되잖아. 네게 제대로 마음을 주지 못해 너를 외롭게 하는 게 과연 옳은 일일까? 네 잘못은 없어. 모두 내 잘못이야. 그러니까...... 우리 그만 만나는 게 좋을 것 같아." - page 162

 

한편으론 수연이 부러웠습니다.

누군가가 오랫동안 한 사람을 사랑해 주었다는 점이...

그래서 오히려 저는 그녀에게 질투 아닌 질투도 하게 되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결국 그녀의 사랑은 그녀와도 닮은, 마음 표현에 서툰 누군가와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번 사랑은 이 이야기처럼 되었으면 하는 제 바램도 있었습니다. 


 

장작처럼 오랫동안, 잔잔히 유지할 수 있는 그런 사랑을...

 

조금은 뻔한 이야기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소설이 매력적으로 다가왔던 이유는 아마도 뻔하기에 더 몰입하며 읽을 수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소설 속에 담긴 Book OST.

작가 자신이 만든 음악이었기에 소설의 분위기와 인물들의 심리가 맞아떨어지면서 한 편의 청춘영화를 보는 듯한 느낌에 더없이 소설에 흠뻑 빠져들었습니다.

 

누구에게나 간직하고 있는 첫사랑.

그때의 설렘과 아련함이 또다시 심장에 두근거림을 선사해 주었습니다.

이런 봄날을 기다리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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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호와 소음 - 불확실성 시대, 미래를 포착하는 예측의 비밀, 개정판
네이트 실버 지음, 이경식 옮김 / 더퀘스트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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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아온 예측 천재의 '더 정확한 예측을 위한 제안'

 

2012년 미국 대통령 선거.

대부분의 여론조사기관에선 롬니의 승리를 예측했지만 네이트 실버는 오바마의 승리를 점쳤었고 결국 그의 예측이 모두 맞춘 결과로 나타났습니다.

그가 이렇게 예측할 수 있었던 것.

자신만의 통계학과 예측 철학이 있었고 이에 대한 이야기가 이 책에서 펼쳐지고 있었습니다.

 

당신이 만날 미래는 "예측의 질"에 달려 있다

 

신호와 소음

 

 

네이트 실버는 2012년 미국 대선에서 오바마의 승리 이후 '예측의 천재'로 급부상하였지만 2016년 트럼프의 대선 승리로 그의 명성이 한차례 흔들리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2020년 전세계 코로나19 팬데믹을 보며 그는 다시금 초심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COSID-19 팬데믹, 2016년 미국 대선에서 우리가 놓친 것은 무엇인가?

 

그렇게 그가 예측 전문가로서 갖는 소회와 성찰, 각오가 이번 개정판에서 엿볼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온갖 소음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정치는 물론이거니와 경제, 스포츠, 기후 등...

무수한 소음 속에서 의미 있는 신호를 찾는 과정을 책에서 다양한 예시와 함께 설명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자칫 어려울 수 있는 내용을 조금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었습니다.

(저에겐 여전히 어려웠지만...)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어 이야기하고 있었습니다.

1부와 2부에서 금융위기, 경제예측, 정치, 전염병 등 예측 문제의 성공과 실패를 진단하고,

3부와 4부에서는 책에서 주로 다룰 해결책으로 '베이즈 정리'를 적용해 탐구하며 마지막엔 사회 전체를 위협적인 문제에 대해 맞설 각오를 가지며 해결 방법을 모색해보자며 좀 더 정확한 예측을 위한 노력을 강구하자고 이야기하고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베이즈 정리'란 무엇일까?

베이즈 정리는 조건부확률과 관련이 있는데 이는 어떤 사건이 일어났다는 전제 아래 이론이나 가설이 참이나 거짓일 확률을 따진다는 말입니다.

쉬운 예시로

'나의 배우자가 날 속이고 바람을 피우고 있을 확률은 얼마나 될까?'

에 대한 베이즈 정리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이처럼 베이즈 정리는 덧셈, 뺄셈, 곱셉, 나눗셈의 간단한 사칙연산만 하면 되는 단순한 공식이 아닌 유용한 결과를 얻기 위해 정보, 특히 사전확률 추정치를 입력하고 새로운 증거가 나타날 때마다 계속해서 확률 추정치를 업데이트해야만 그나마 예측의 실패율이 적어지는, 그야말로 까다롭지만 조금 더 진리에 다가갈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신호는 진리다. 소음은 우리가 진리에 다가서지 못하게끔 우리의 정신을 산만하게 한다. -  page 69

 

그렇기에 소음에서 신호를 분리하기 위해선 '과학적 지식'과 '자기인식'을 동시에 갖추어야 합니다.

우리가 예측할 수 없는 것에 대한 겸손함과 예측할 수 있는 것을 예측할 수 있는 용기, 그리고 이 둘 사이의 차이를 아는 지혜가 필요하다는 것을 저자는 이 책을 통해서 일러주고자 하였습니다.

 

유레없는 재앙인 COSID-19 팬데믹.

또다시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우리는 보다 겸손하게, 그리고 꾸준한 관심으로 소음 속에서 신호를 찾아내는 안목을 길러야겠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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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래알만 한 진실이라도 - 박완서 작가 10주기 에세이 결정판
박완서 지음 / 세계사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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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창피한 이야기지만...

그녀의 작품을 읽어보지는 못하였습니다.

이름만 들어도 감탄이 절로 나오는 작품들...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그 산이 정말 거기 있었을까』『엄마의 말뚝』『나목』등...


그래서 그녀의 작품보다 그녀의 진실한 이야기가 더 궁금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대작가', '한국 문학의 어머니'라는 칭호가 더없이 어울리는 작가 중 한 명.

한국 문학의 가장 크고 따뜻한 그녀, '박완서'.

비록 우리 곁을 떠난 지 10년째 되는, 새해가 밝았으니 11년째 되는 해가 되겠지만 그녀의 이야기는 따뜻한 울림으로 다가왔습니다.


"다이아몬드에는 중고라는 것이 없지.

천년을 가도 만년을 가도 영원히 청춘인 돌."

 -박완서


모래알만 한 진실이라도

 


이번에야 깨달았습니다.

'박완서'님은 '박완서' 님이다.

그녀의 글은, 언어는 세대를 초월해도 대체불가능하다는 것을!

우리가 쓰는 언어가 이렇게나 유의미하게, 따스하게 다가올 수 있다는 것을 읽으면서 깨닫게 되었습니다.


첫 장부터 시작된 그녀가 내어준 그 길...

그 '길'로 하여금 잔잔한 울림으로 다가와 결국은 어머니와 같은 '품'으로 보듬어주었습니다.


길은 사람의 다리가 낸 길이기도 하지만 누군가의 마음이 낸 길이기도 하다. 누군가 아주 친절한 사람들과 이 길을 공유하고 있고 소통하고 있다는 믿음 때문에 내가 그 길에서 느끼는 고독은 처절하지 않고 감미롭다. - page 15


같은 일상이라도 그녀에게만 보이는 그 미세한 차이.

아마도 이걸 '관심'이라고, '사랑'이라는 표현이 맞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 시선이 고스란히 이야기에 담겨있어서 음미하면서 읽어내려갈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차마 마지막 장을 쉬이 읽어내려갈 수 없었습니다.

그 이야기가 끝나면 또다시 각박한 세상을 마주하게 되기에...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지막 장을 덮을 수 있었던 건 그녀가 전해준 깊은 '감동'이 가슴에 남아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참으로 보석 같은 문구들이 많았습니다.

그중에서도 저에게 위로가 되어준 이 이야기...


70년은 끔찍하게 긴 세월이다. 그러나 건져 올릴 수 있는 장면이 고작 반나절 동안 대여섯 번도 더 연속 상연하고도 시간이 남아도는 분량밖에 안 되다니. 눈물이 날 것 같은 허망감을 시냇물 소리가 다독거려준다.

다행히 집 앞으로 시냇물이 흐르고 있다. 요새 같은 장마철엔 제법 콸콸 소리를 내고 흐르지만 보통 때는 귀 기울여야 그 졸졸졸 소리를 들을 수 있다. 그 물소리는 마치 다 지나간다, 모든 건 다 지나가게 돼 있다, 라고 속삭이는 것처럼 들린다. 그 무심한 듯 명랑한 속삭임은 어떤 종교의 경전이나 성직자의 설교보다도 더 깊은 위안과 평화를 준다. - page 110 ~ 111


모든 건 다 지나가게 돼 있다...

그 어떤 말보다 더 깊은 위안과 평화를 주었던 이야기였습니다.


그녀는 뛰어난 이야기꾼이고 싶다고 하였습니다.

 


저에게 그녀의 이야기는 제 영혼의 상처의 만병통치약이었고, 그만큼 효능이 있는 뛰어난 이야기꾼이라고 말하고 싶었습니다.


새해를 맞이하고 30대 후반이 되니 어떻게 살아야 할지 막연한 고민이 들었습니다.

그런 저에게 그녀는 이야기합니다.


현재의 인간관계에서뿐 아니라 지나간 날의 추억 중에서도 사랑받은 기억처럼 오래가고 우리를 살맛 나게 하고 행복하게 하는 건 없습니다. 인생이란 과정의 연속일 뿐, 이만하면 됐다 싶은 목적지가 있는 건 아닙니다.

하루하루를 행복하게 사는 게 곧 성공한 인생입니다. 서로 사랑하라고 예수님도 말씀하셨고 김수환 추기경님도 말씀하셨습니다. 그 말씀은 너희들 모두모두 행복하라는 말씀과 다름없을 것입니다. - page 139 ~ 140


모두들 행복하게 살기를 바래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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