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것들의 추한 역사 - 욕망이 소비주의를 만날 때
케이티 켈러허 지음, 이채현 옮김 / 청미래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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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우리는 늘 어떤 방식으로든 '아름다움'을 좇고 있다는 말에 격하게 공감하였습니다.

예쁜 옷을 사고,

예쁘게 화장을 하고,

예쁜 물건이 보이면 구매하고,

아름다운 곳을 찾아 떠나는 등...

이렇게 보니 우리는 다양한 미적 취향을 추구하는 방식이 다름 아닌 '구매'였습니다.

그래서 저자는 소비주의 사회가 낳은 아름다운 물건들 뒤에 어둡고 추한 이면을 파헤치고 있었습니다.

"참을 수 없을 정도로 아름다운 것을 발견할 때마다 그것을 자세히 들여다보라.

익숙한 부패의 그림자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아름답다고 부르던 것들의 이면을 낱낱이 파헤쳐 보고자 합니다.

화려한 물건들의 아름다움 뒤에 숨겨진

어두운 욕망을 찾아 떠나는 가장 진실된 여정

아름다운 것들의 추한 역사



"아름다움을 이해하는 것이 아름다움을 낳는다"

소비주의 사회는 아름다운 모든 것들을 상품화했고, 상품화하고 싶은 모든 것들을 '아름다운 것'으로 포장했습니다.

그 결과 우리는

그 아름다움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어떤 대가를 누가 치렀는지

알지 못한 채 인간 욕망의 밝은 면만 보고 있었던 것입니다.

'케이티 켈러허'는

많은 아름다운 물건들이 인간의 어두운 욕망으로 탄생했고,

어쩌면 바로 그것이 아름다움의 본질

이라 말하였습니다.

아름다움의 역사이자 곧 욕망이 만들어낸 추한 역사.

책에서는 거울, 꽃, 보석, 향수, 실크 등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으며 근현대 소비주의 사회를 움직여온 아름다운 물건들을 깊숙이 들여다보고 있었습니다.

포문을 연 것은 우리에게 가장 아름다운 것을 전달하는

백설공주 이야기에서 마녀가

'거울아 거울아'

외친 '거울'이었습니다.

각종 신화·소설·영화에서 '진짜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은유적인 도구로 쓰였던 '거울'.

하지만...

중세 시대 거울은 장인들에게 더 깊은 광택을 내기 위해 수은을 사용하면서 수은 중독이란 치명상을 남겼고

프랑스 왕실과 베네치아 정부는 거울 제작술을 독점하기 위해 거울 제작자들을 두고 잔혹한 살인극을 벌이기도 했으며

외모에 대한 우리의 문화적인 집착과 사회가 요구하는 외모 기준에 부합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겪는 조용하고 은근한 고통까지...

우리는 거울이 속임수이자 함정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임의적으로 가치를 부여하고, 적절하게 대처하거나 순응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불이익을 주는 고장 난 시스템 속에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도구라는 것 또한 잘 알고 있다. 어쩌면 이것이 거울의 가장 추악한 점일지도 모른다. 거울은 개인보다는 사회의 진실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드러낸다. - page 44

그리고 이어진 '' 이야기.



꽃에 대한 인간의 욕망에 공감하는 대신에 꽃을 그들과 우리가 어떻게 다른지를 나타내는 상징으로 만들고, 육체적 쾌락을 추구하는 욕망을 수치심의 근원으로 만들어버렸다. - page 53 ~ 54

19세기 서구권에서 '난초'가 유행했는데 난초의 '유순함'이 여성의 '수동성'의 은유적 표현이었기 때문이고

『꽃의 은밀함』의 저자 에이미 스튜어트는 저서를 통해

"한편으로는, 화훼 농장에서의 노동은 저임금의 고된 노동이며 위험하기까지 하다. 이 모든 것은 더 좋은 꽃을 더 낮은 가격에 구매하려는 미국인들을 위해 수명이 짧은 사치품을 생상하기 위해서이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이 지역의 사람들에게는 여전히 일자리가 필요하다."

며 꽃 산업을 거의 운명론적으로 받아들이게 만드는 꽃에 대한 자신의 "지저분한" 사랑을 인정한다고 한 점이 꽃에 대한 그동안의 관념을 되짚어보게 해 주었습니다.

영화 <블러드 다이아몬드>에서 알게 되었던 가장 아름답고 가치 있는 보석 '다이아몬드'는 수많은 노동자들을 죽음으로 내몰았고

여성들의 '화장품'은 여전히 화학물질의 위험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했으며

'향수'는 사향고양이와 고래를 비롯한 포유류가 잔인한 대가를 치르고서야 얻어진 사치품이었고, 금기시되는 인간의 은밀한 성적 욕망과 관련 있었음에

<여성과 벌레>에서 이야기한 속살처럼 부드럽고, 희미한 무지갯빛을 띠며, 관리가 까다롭고, 얼룩이 생기면 잘 지워지지 않는 '실크'



봄빅스 모리라는 나방 종의 대량 살상으로 얻어지는데

누에의 죽음에 대해서도 그다지 신경이 쓰이지는 않는다. 생물을 산 채로 삶는 것이 "괜찮다"고 생각하는지는 잘 모르겠다. 아마 아닐 것이다. 하지만 인간이 하는 수많은 의심스러운 일의 목록에서 이것은 낮은 순위에 속한다. - page 252

또한 오랫동안 상류계층의 특권을 상징하는 '과잉'의 역사를 대표한 실크 산업

파시즘과 백인우월주의가 추구하는 '순수함'을 상징하는 억압적인 도구가 된 순백색의 '도자기'

압도적이고 깔끔한 이미지를 주지만 다양성을 배척하고 억압하는 규율과 관련이 있으며 만성적이고 심각한 폐 질환에 시달리는 노동자들의 고통을 외면하고 있는 '대리석 건축물' 등

마냥 아름답다고 여겼던 것들의 이면엔 인간의 추악한 '욕망'이 그려져 있었습니다.

이보다 더 모순적일 수 있을까...

아름다움을 이해한다는 것...

이에 대해 저자가 건넨 이 말이 인상적으로 남았습니다.

고통을 목격하고 심연을 응시하는 데에서 오는 도덕적, 육체적 혐오감을 넘어 수용의 느낌, 어쩌면 활력을 되찾을 수 있기를 바란다. - page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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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 것들의 추한 역사 - 욕망이 소비주의를 만날 때
케이티 켈러허 지음, 이채현 옮김 / 청미래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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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려한 물건 뒤에 가리워졌던 추악한 인간의 욕망. 마냥 아름답지 않았기에 씁쓸함이 남은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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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시태그 한 달 살기 가이드북 - 2024 최신판 #해시태그 트래블
조대현.신영아 지음 / 해시태그(Hashtag)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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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느 가이북에서 엿볼 수 없었던 ‘한 달 살기‘. 여행과는 색다른 느낌인 여행 형태로 새로운 위치에서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이 여행. 책에서는 우리의 제주도를 시작으로 동남아시아, 유럽에서의 한 달 살기의 TIP이 있으니 계획 중이라면 많은 도움이 될 책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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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시태그 유럽 3개국 (스페인, 프랑스, 독일) - 2024 최신판 #해시태그 트래블
조대현 지음 / 해시태그(Hashtag)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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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가는 유럽 여행지가 있었으니...

유럽의 관광대국으로 부상하고 있는 '스페인'

전통적인 관광대국인 '프랑스'

새롭게 떠오르는 여행자들의 쉼터 '독일'

저도 유럽 3개국으로의 여행을 시작하려 합니다.

해시태그 유럽 3개국 (스페인, 프랑스, 독일)



21세기인 지금도 바르셀로나를 빛낸 건축가이자 스페인 건축학의 아버지 '안토니 가우디'

그의 건축물을 따라 감상하는 '가우디 투어'를 보면 시그니처라 할 수 있는 곡선의 미를 느낄 수 있는데 이 건물.

'카사 비센스'

가우디의 다른 건축물에 비해 유명하지도 관광객이 많지도 않지만 그가 맨 처음 설계한 개인용 주택인 이 건물은 색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었는데 자연을 상징하는 여러 요소들이 있으며, 색채와 질감의 대비도 뚜렷했습니다.

라틴 아메리카와 아랍 문화에 동양적 색채를 가미한 이 건물.

방문하고자 한다면 밝은 낮에 할 것을 추천!



그리고 10~20세기에 걸친 방대한 카탈루냐의 예술 세계를 살펴볼 수 있는 가장 상징적인 박물관인 '국립 카탈루냐 미술관' 방문을 제 개인적으로 해 보고 싶었습니다.

이곳은 살바도르 달리, 마리아 포르투니, 안토니 가우디, 파블로 피카소 등과 같은 위대한 작가들의 모든 예술이 모여 있다고 하니 안 갈 수 있을까!



참!

지인이 스페인 여행 갔을 때 저에게 추천했던 것 중 하나인 '마법의 분수 쇼'도 꼭 보고 싶었습니다.

세계 3대 분수 쇼(라스베가스 벨라지오, 두바이 두바이 몰)로 유명한 에스파냐 광장에서의 분수 쇼.

카탈루냐 미술관 앞에서 매년 밤 9시부터 약 1시간가량 열린다고 하니 스페인에서는 '예술'로 감성을 채워보는 건 어떨지!



화재로 불탔던 프랑스 파리의 랜드마크 '노트르담 대성당'.

5년여간의 복원공사를 마치고 2024년 12월 7일 재개관을 앞두고 있는데...

더 높고, 더 화려해졌다고 하니 프랑스로 여행을 가게 된다면 방문해 보시길 추천해 봅니다.


 






볼거리가 많은 유럽 3개국으로의 여행.

가는 발걸음마다 예술적 감성을 채울 수 있으니 예술가가 나오지 않을 수 없었던 이곳으로의 여행.

비록 책으로 떠나보았지만 가슴 한편에서 몽글몽글 예술이 피어나곤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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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이 있는 곳에 있어줘
이치호 미치 지음, 최혜수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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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 장르를 중심으로 50권 이상의 저서를 발표하고 소위 'BL 장인'으로 활약하며 독자를 단숨에 사로잡는 탄탄한 필력을 소유한,

일반 소설 집필 이후 출간된 단행본이 연달아 나오키상, 일본 서점대상 후보에 오르며 화제가 되었고

2024년 제171회 나오키상을 수상하며 일본에서 가장 주목하는 작가인

'이치호 미치'

이 소설도 이미 제168회 나오키상 후보작, 일본 서점대상 3위, 제30회 시마세 연애 문학상 수상 등 일본 전국 서점 직원에게 팔고 싶은 책으로 손꼽히면서 출간 후 재쇄를 거듭하여 현재까지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많은 이들이 사랑하는 이 소설.

어떤 매력을 지녔는지 내심 궁금했습니다.

일곱 살, 열다섯 살, 스물아홉 살

인생의 가장 빛나는 순간에 이뤄진 만남과 이별

서로가 서로에게 빛이 되어준 이야기

"우리는 전혀 다르고,

그래서 서로가 필요했다."

빛이 있는 곳에 있어줘



삶의 의지, 그리움, 희망이 되어준 아이 '코타키 유즈'

함께하는 시간이 꿈처럼 반짝일 수 있다는 걸 알려준 사람 '아제쿠라 카논'

7세, 15세, 29세 인생의 가장 빛나는 시기에, 각자 말 못 할 힘겨운 시간을 견디고 있던 두 사람은 특별한 인연으로 긴 시간에 걸쳐 헤어지고, 또 운명처럼 만나는 이야기였습니다.

내일이 오면 내일모레를, 그다음을 생각하고 만다. 이제 어린애가 아닌, 자유롭지 못한 우리의 현실을 깨닫고 만다. 이미 둘 다 가족이 있고, 유즈는 머지않아 도쿄로 돌아가 버릴지도 모른다. 세 번째 이별은 갑작스럽지 않고 둘 다 웃으면서 또 만나자고 말할 수 있을까? 상처가 남지 않는 이별을 맞을 수 있을까? 두고 가는 것도 버려지는 것도 괴로우니 이제는 싫다. - page 257

사실...

이들의 관계를 무엇이라고 해야 할까...

작가는 '이름 붙일 수 없는 관계'라 표현했다는데...

이 감정을, 그들의 관계를 솔직히 머리로는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단지 마음으로는 어렴풋한 애틋함이 그려지곤 했지만...

그렇게 저에게는 소설의 마지막까지 안갯속 이들이 자주 했던 말

"거기, 빛이 있는 곳에 있어줘."

이 잔상처럼 남았었습니다.

나에게 빛이 되어줄 사람을 만난다는 것, 누군가에게 내가 빛이 되어준다는 건...

그런 인연을 만나게 된다면 나는 어떨까...?

온전히 '빛'이 되어줄 수 있을까...?

유즈를 만나기까지 나는 생각 없이 멍하니 살고 있었다. 얼굴도 모르는 아빠, 자신만의 세계에서 공주님ㅇ이었던 엄마, 멀리서 에워싸는 주변 사람들, 웃음거리로 삼는 반 친구들. 생명이 있는 선명한 존재는 황록이뿐이었다. 하지만 그날, 나를 향해 두 손을 뻗어준 유즈를 만나 진짜 내 인생이 시작됐다. 색과 소리와 감촉을 느끼고, 철봉의 쇠 냄새와 빛의 따뜻함을 사랑스럽게 느꼈다. 함께 보내는 1초가 그 이전 1년보다 더 가치 있었다. - page 400

의지가 되고 위로가 되는 그 사람 존재의 의미가 의미심장하게 와닿았었습니다.

읽는 내내 자꾸만 템포를 쉬어갔었는데...

언젠간 꼭 한 템포에 읽어보고 싶었던 이 소설.

아니, 「캐논 변주곡」의 선율과 함께라면 아마 잔잔한 빛을 느끼며 이들을 지금과는 다른 조금은 부드러운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지 않을까란 자그마한 아쉬움(?), 미련을 남기며 책을 덮어보려 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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