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는 사생활 은행나무 시리즈 N°(노벨라) 15
장진영 지음 / 은행나무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소설을 읽은 이들이 너 나 할 것 없이 재미있다고 하였습니다.

솔깃한 마음에 저도 읽어보려 합니다.

왜 취미가 사생활일지...

독특할 것 같은 이 소설.

책장을 펼쳤습니다.

"미래는 예측하는 게 아니라 대응하는 거예요."

거주의 불안이 관계의 불안으로 탈바꿈되는 순간

취미는 사생활



이 모든 일은 10월의 한파특보에서 비롯되었다. - page 7

101동 2302호에 사는 자식 넷을 둔 엄마 '이은협'.

가을의 한파특보가 아니었다면 은협은 이르게 두꺼운 이불을 꺼내지 않았을 것입니다.

소연(아이)이 환절기에 가려워진 몸을 긁어 여기저기 피를 묻히는 일도 없었을 것입니다.

엄마와 딸이 실랑이하지 않았을 것이며 부엌에서 들통이 타지도 않았을 것입니다.

은협이 새삼 이불장 서랍을 뒤지게 되는 일 또한 없었을 것입니다.

또한 초가을에 느닷없이 찬바람이 끼어들지 않았더라면 이불장 안에 한 집안의 어엿한 가장(보일 씨)이 숨긴 크리스찬 루부탱 하이힐을 발견하는 일이 벌어지지 않았을 것입니다.

이상기후로 인해 찬바람이 불어오기 전까지...

보일 씨의 루부탱 하이힐을 발견하고 은협은 아랫집 '나'에게 찾아와 남편을 같이 미행해주길, 이 두렵고 위험한 시간들을 같이 해주길 바랐었습니다.

그래서 잠복 형사처럼 자동차 운전석과 보조석에 나란히 앉아 남편 차를 뒤쫓고, 다가구 주택에 들어간 남편을 따라 은협과 '나'가 들어가 보지만 남편은 사라지고 원피스와 액세서리와 구두들이 부자연스럽게 놓여 있는 것이었습니다.

불행을 공유하면서 은협과 '나'의 관계는 자가와 전세의 거리감마저 좁혀 가장 밀접한 이웃으로, 언니로, 아이들의 이모가 되어가게 됩니다.

아이의 학교에 찾아가 상담을 받기도 하고, 계약만기로 나가게 된 전셋집 주인과 자신이 은협이라며 상대하고, 동대표 아주머니와 대면해 당당한 세입자의 권리를 주장해 주기도 하는 등.

은협을 대신해 '임시 은협'이 되어 살아가게 된 '나'.

내가 은협을 뺏은 게 아니라 은협이 나를 뺏었다. 누구로부터, 무엇으로부터? 나로부터, 내 시간으로부터. 불만은 없었다. 내가 은협으로 하여금 나를 뺏게 했으므로. - page 84

자신의 삶을 배면해가는 '나'의 존재를 감춘 채 스미듯 은협의 집으로 삶으로 침입하게 되는데...

과연 이들의 끝은 어떻게 그려질지...

"... 마치 맡겨놓은 것처럼. 왜 팔아야 하느냐고 물었더니 사생활이라더군요."

"사생활?" 안경에 빛이 반사되었다.

"사생활." - page 178

호로록 읽히면서 끝에 짜릿한 반전까지!

현주소를 밝혀준 이 소설.

정말 한 번은 꼭 읽어볼 만하였습니다.

거주의 평온이 일상의 위협으로 탈바꿈되는 순간.

이면에서 꿈틀대는 인간의 욕망과 그 욕망의 그물이 어느새 자신도 걸려들어 삶을 망가뜨리고...

씁쓸하지만 우리의 모습이기에 이에 대한 해결책이라...?!

답이 없지 않은지...

지난날 자신이 말했듯 사기는 걸리면 친 사람 잘못, 안 걸리면 당한 사람 잘못이었다. - page 127

이 말만이 남았습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호시우행 2024-01-19 11: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숨겨진 하이힐에 얽힌 사연은 드라마 <글로리>와 비슷하게 느껴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