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네 탐정단 - 고양이 납치 사건
쿠키문용(박용희) 지음 / 몽실마고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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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변을 보더라도 반려동물과 살아가는 이들이 있습니다.

가족과도 같은 그들.


하지만 이면엔 반려동물들을 유기하는 이들이 있었습니다.

가족과도 같은 그들을...

길거리를 정처 없이 거니는 그들을 보고 있노라면, 특히나 점점 추워지는 겨울이 다가오는 요즘엔 너무나 안타깝습니다.


이번에 읽게 된 이 한편의 동화.


사람도 동물도 함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이야기를 담았다. - <책소개>


우리가 꼭 읽어야 했습니다.


나냥동 우동탐정단의

첫 번째 사건 발생


우리동네 탐정단 : 고양이 납치 사건

 


우선 이 책의 추천사가 인상적이었습니다.

모두 소개하고 싶지만 몇몇의 추천사를 소개하자면...


므와아앙 - 나냥동 대장냥 못치


크릉크릉 크르르릉

가로롱 고로롱 고롱 - 나냥동 쌍둥이 고양이 까미와 셔츠의 추천사 


극찬 아닌 극찬을 받은 이 소설.

벌써부터 기대가 되었습니다.


네 명의 개성 있는 아이들이 등장하였습니다.

채원, 가현, 다영 그리고 하늘.


수상한 사람이 풀숲에 앉았다가 일어났다가 몸을 숙였다가 다시 세웠다가 고개를 쭉 빼서 두리번거리는 행동을 하는 등 의심쩍인 행동을 하는 모습을 본 '채원'.

길고양이가 쓰레기에서 먹이를 찾는 모습을 보다 동생들과 함께 고양이에게 치킨을 주러 갔는데 아줌마가 화를 내며 치킨을 버리는 모습에 상처를 받은 '하늘'.

덩치가 큰 '애기' 강아지를 데리고 다니다 자신에게 주의를 주는, 그러다 고양이들이 아줌마 뒤를 따라가는 모습을 본 '다영'.

이사를 와 낯선 동네에서 헤매던 중 친절하게 길을 안내해주신 아줌마를 만난 '가현'.



이들에겐 공통의 한 사람이 있었습니다.

수상한 아! 줌! 마!!

'피리 부는 사나이'처럼 고양이들이 줄줄 따르는 저 아줌마의 정체는 무엇일까?

우리동네 탐정단인 '우동탐'이 사건 해결을 위해 나서는데...


정말 이런 호기심 가득한 어린이 탐정단들의 모습이 어찌나 귀여웠던지...

바램이 있다면 우리 아이도 이렇게 자란다면...

저 나이 때 할 수 있는 그 '어린아이다운 모습'을 간직하길 엄마로서 바래봅니다.


저도 잘 몰랐던 '길고양이'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저자는 우리에게 물었습니다.


길에서 태어난 어린 고양이가 건강한 어른 고양이가 될 확률은 적다. 대부분 배고파 죽거나 병에 걸려 죽거나 교통사고로 죽는다.

이런 고양이들에게 조금이라도 위안이 되기 위해 사료와 물을 주는 일이 정말 나쁜 일일까? 정말로 '자연이 알아서' 고양이들이 죽어가도록 그대로 두어야 하는 걸까? - page 142


모두가 생명인 것을!

서로를 아끼고 존중하는 마음을 갖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을!

'우동탐'과 함께 사건수첩에 기록해 봅니다.


첫 번째 사건 해결!

다음엔 어떤 사건이 '우리동네 탐정단'에게 찾아올지 기대가 되었습니다.

하나 둘 사건들을 만나면서 성장할 그들과 저, 그리고 우리 아이의 모습도 그려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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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미호 식당 2 : 저세상 오디션 특서 청소년문학 18
박현숙 지음 / 특별한서재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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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미호 식당』을 읽어본 독자라면 아마 망설임 없이 이 책을 읽게 될 것이었습니다.


저세상에 가고 싶으면 '저세상 오디션'을 통과하라!


저세상 오디션

 


열여섯 살의 '나일호'.

이때까지 살면서 단 한 번도 죽음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없는, 아니 생각할 겨를도 없이 살아가던 소년.

그에게 있어서 하루하루 별일 없이 살아내는 것이 아주 어려운 문제였습니다.

자신을 괴롭히는 징크스-아침에 재수가 없으면 하루 종일 재수가 없었다-만 없다면 비교적 편안하고 한가로이 살아갔을 텐데 아이러니하게도 이 징크스가 자신을 지탱하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6월 12일.

아침부터 동생 일주로부터 자존심 상하는 일이 시작되고 답답한 마음에 담배를 피우다 아빠에게 걸리게 됩니다.

그리고 점심땐 식판을 들고 줄레줄레 지나가던 오정도가 갑자기 넘어지고 그 모습을 본 담임이 한 소리를 합니다.

아침에 이어 점심까지 재수가 없는 걸 봐서 저녁에도 조심해야겠다는 생각이 든 일호.


시장 뒷길을 지나 집으로 가던 길.

낡은 건물 옥상에 웬 아이가 서 있었습니다.


'쟤가 미쳤나, 왜 저기서 저러고 있담, 저러다 떨어지면 어쩌려고......' - page 20


반사적으로 건물을 향해 달렸고 옥상 난간 위로 올라가 바람처럼 나도희를 향해 돌진해 와락 껴안았습니다.


저 멀리 보이는 산 중턱에 구름이 유유히 흐르고 있었습니다.

도착한 곳은 이승과 저승의 중간 세계였고 '스스로 죽음을 선택한 자'들과 함께 길을 걷던 중 누군가가 길을 막았습니다.

검은 도포를 입은 건장한 체구의 남자는 '마천'과 '사비'였습니다.


"세상에서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 살았는지에 대해 심판을 하지. 그것은 정해진 시간을 모두 살고 온 사람이나 그 시간을 채우지 못하고 스스로 죽음을 선택해서 오게 된 사람이나 모두 똑같다. 시간을 꽉 채우고 돌아오는 사람들은 이 길 대신 이 세상과 저세상의 중간에 놓인 강을 건너지. 하지만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을 차버리고 배신한 사람들은 이 길로 오게 된다. 이 길로 온 사람들은 무조건 저곳으로 갈 수는 없다. 심판을 받는 곳까지도 쉽게 갈 수 없다는 말이다. 스스로 죽음을 선택한 사람들이 저곳에 가는 것은 낙타가 바늘구멍을 통과하는 것만큼 힘들다. 반발하지 마라, 따지지도 마라. 자신의 잘못에 대한 대가를 지불하는 일은 이 세상이나 저세상이나 다 똑같으니. 일단 명단을 확인하도록 하자. 이름을 부르면 대답하도록. 먼저 도진도." - page 13


저세상에 가기 위해선 오디션에 합격을 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열 번의 오디션.

합격의 기준은 무엇을 하든 심사위원이 눈물을 흘려야 한다는 점.

하지만 수천 년 동안 오디션을 본 결과 합격자가 거의 없었다는...


"저는 얘가 죽을 때 엉겁결에 따라 죽은 거 같거든요. 이 아이를 구하려다 떨어진 거라고요. 제가 뭐 아저씨, 아니, 할아버지, 아니지, 마천님을 귀찮게 하려고 그러는 건 아니고요. 아닌 건 아니라고 말씀드려야 할 것 같아서요."

"그 아이를 구하려다 죽었다고? 어디서?"

"옥상에서요."

마천이 내 앞으로 바짝 다가오더니 얼굴을 가까이 들이밀었다. 그러자 차가운 기운이 확 끼쳤다. 나는 주춤거리며 두어 걸음 물러났다.

"여태 그런 오류는 없었다. 그러니 너는 억울할 거 없다." - page 22


살면서도 억울한 일이 많았는데 죽는 일까지도 오해를 받게 된 일호도 결국은 오디션을 봐야 저세상에 갈 수 있는데...

모두들 각자의 방식으로 오디션을 보지만 '탈락'만 하고 맙니다.

자포자기한 심정.


그러다 나일호가 오류로 이곳에 오게 된 사실이 밝혀지면서 그들은 나일호에게 생전의 부탁을 남기게 되고...

과연 나일호는 다시 돌아갈 수 있을까?


살아있는 동안엔 자신에게 주어진 짊들이 힘겨워 눈을 감고 귀를 막았었는데...

돌이켜보니 그 시간이 앞으로 꿈꾸게 될 희망의 발돋움이었음을 미처 깨닫지 못한 아쉬움이...

 


뒤늦은 후회와 마른 눈물이 읽으면서 저도 모르게 소설 속 인물들과 함께 흐르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마천의 간곡한 부탁(?)과도 같은 이 이야기가 자꾸만 되뇌게 되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불과 몇 개월 전 너무나도 황망하고도 안타까운 소식들이 있었습니다.

전날까지만 하더라도 이야기를 나눴던 이들이 다음 날 죽음으로 마주함...

얼마나 힘겨웠을까...

그 마음 하나 알아주지 못한 것에 대한 미안함...


그러니 부디 쓰러지지 않기를 바랍니다.

쓰러질 것 같으면 손을 내밀어 주길 바랍니다.

당신의 마음...

힘겨우면 잠시 기대도 됩니다.


정인의 <오르막길>을 들으며 저에게도 다짐을 해 봅니다.


가끔 바람이 불 때만

저 먼 풍경을 바라봐

올라온 만큼 아름다운 우리 길

기억해 혹시 우리 손 놓쳐도

절대 당황하고 헤매지 마요

더 이상 오를 곳 없는

그곳은 넓지 않아서

우린 결국엔 만나 오른다면 - 정인의 <오르막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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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람쥐의 구름 북극곰 꿈나무 그림책 72
조승혜 지음 / 북극곰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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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아이와 함께 읽게 된 그림책은 아이보다 제가 먼저 관심이 갔습니다.

다람쥐를 계속 따라다니는 비구름.

언제쯤 이 구름은 사라질지 아이와 그림책 속으로 떠나봅니다.


다람쥐의 구름』 

 


다른 친구들에겐 없는데...

다람쥐에겐 비구름이 계속 따라다니고 있습니다.

 

친구들과 다람쥐가 만날 때에도 비 때문에 친구들이 힘겨워합니다. ​

 

 


친구들과 함께 하고 싶은데...

자신으로 인해 흠뻑 젖는 모습을 볼 때면, 기침을 하는 모습을 볼 때면 미안한 마음이 듭니다.


그래서 다람쥐는 혼자 집에 있을 때가 많았습니다.

나 혼자 밥을 먹고...

나 혼자 TV 보고...


같이 그림책을 보던 우리 아이도 한 마디 합니다.

"엄마! 내가 다람쥐랑 친구하고 싶어요!"


그러던 어느 날.

옆집에 생쥐 친구가 이사를 옵니다.

다람쥐를 본 생쥐는 잠시 집에 갔다 옵니다.

그러고는 짜잔!

 


'우산'을 가져옵니다.


우산 덕분에 생쥐는 비에 젖지 않게 되었습니다.

둘은 함께 산책을 하기로 합니다.


매번 자신이 지나온 자리에 비 때문에 친구들이 힘겨워 했는데 뒤돌아보니 자신의 비로 시든 꽃도 다시 피어나게 되고 길거리도 깨끗해질 수 있다는 걸 '생쥐' 덕분에 알게 됩니다.

생쥐 덕분에 다람쥐의 비구름은 점점 개이기 시작합니다.

 


마지막에 햇님이 떠오른 것을 본 아이는 비로소 미소를 지었습니다.

"엄마! 생쥐는 정말 좋은 친구네!"

"그러게! ○○도 생쥐같이 친구에게 손 내밀 수 있는 아이가 되었으면 좋겠다!"


그림책을 보고 난 뒤 저는 그 자리에서 다시 그림책을 펼치게 되었습니다.

비구름을 항상 머리 위에 달고 다니는 다람쥐.

마치 제 모습과도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니, 요즘의 우리들 모습이 아닐까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 나에게 생쥐와 같은 이는 아무래도 '가족'이었습니다.

잠시 지쳐있을 때 환한 미소로 다가와 주는 아이들, 자신도 힘들 텐데 나를 위로해주는 남편.

이들이 있기에 비구름이 내려도 슬프지 않은 것 같습니다.


다람쥐 덕분에 내 주위의 소중한 사람들을 되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아이에게, 남편에게 제가 '생쥐'와 같은 존재였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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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혼의 연대기
기에르 굴릭센 지음, 정윤희 옮김 / 쌤앤파커스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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욕하면서도 보게 된다는 막장 드라마들.

특히 올해엔 연일 화제를 몰고 왔던 드라마가 있었습니다.

<부부의 세계>

사랑과 맹세로 맺어졌던 부부가 파국을 맞았을 때 어디까지 내려갈 수 있는지를 보여준 이 드라마.


"부부는 뭐였을까

함께한 시간들은 뭐였으며

그토록 서로를 잔인하게 몰아붙인 건 뭐였을까"


그야말로 '부부'란 무엇인지 그 의미를 되돌아보게 해 준 작품이었습니다.


그런데...

여기 노르웨이판 '부부의 세계'가 등장하였습니다.

과연 이들의 끝은 어떨지 한번 지켜보기로 하였습니다.


결혼의 시작과 종말, 그러져가는 사랑에 관한 기록


결혼의 연대기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사랑해서 결혼한 존과 티미.

이미 존은 전처와 딸아이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티미에게 자꾸만 이끌리게 된 존은 몇 년 전 부부가 된 아이 엄마와의 관계에 종지부를 찍게 됩니다.

자신이 사랑한 여인이 사랑했던 여인으로 변화되는 과정이...


나는 매우 어린 나이에 아이 엄마가 된 그녀를 처음에는 '향기풀'이라고 불렀다. 그리고 조금 시간이 지난 후에는 '슬픈 꿀'이라 불렀고 마지막에는 '눈먼 엉겅퀴'로 바꿔 불렀다. 물론 이것은 나 혼자 그녀를 그렇게 지칭하는 것일 뿐, 한 번도 그 이름을 아이 엄마에게 직접 이야기한 적이 없었기 때문에 그녀로서는 자신이 어떤 풀로 불리는지 전혀 알지 못했을 것이다. 하지만 내 태도에서 그 미묘한 변화의 정도는 감지했을 것이다. - page 74


미혼의 젊은 처녀와 아이가 있는 젊은 아빠.

뭐 한 남자와 한 여자가 주체할 수 없는 사랑에 빠져버려서 결혼을 하게 되었으면 서로에게 충실해야 하는 것이 맞지 않을까...

그런 이 부부에게 또다시 위기가 찾아오게 됩니다.


티미에게 호감이 있어 보이는 한 남자.

처음 강단에 서 있는 모습을 보고 낯이 익었다고 생각했었는데 알고 보니 서로 집도 그리 멀지 않았고, 심지어 그녀가 자주 다니는 쪽이었습니다.

그녀 역시 그에 대해 호감이 있었고 이런 감정을 존에게 서슴없이 얘기하는 모습은 쿨하다고 해야 하는 건지...

하지만 이런 상황에 존의 이야기 역시도 내 상식으론 이해가 잘 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이 둘은 서로의 쿨함을 자랑하는 게 아닌지...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사랑이 대체 무슨 의미겠어? 당신을 진심으로 사랑한다면 당신의 행복을 빌어주는 게 맞는 거잖아. 다른 남자와 함께 있을 때 당신이 더 행복하다고 해도, 나는 예전과 똑같이 당신을 사랑해야 하는 거 아니겠어? 당신이 다른 사람과 함께 있고 싶다면, 나는 당신을 사랑하니까 당신의 그 결정을 지지해 줘야 한다고 생각해. 그리고 정말 그런 일이 생긴다면 나는 당신을 지지할 거야."

"그런데, 여보."

"왜?"

"잠깐만 조용히 해 봐."

"내가 말이 너무 많지, 나도 알아."

"아니, 말은 많이 해도 돼. 그런데 아무 말이나 막 하지는 마." - page 107 ~ 108


결국 티미도 존이 아닌 그를 선택하게 됩니다.

 

 


그렇게 이 둘은 짜릿하고도 강력했던 그 감정이 서서히 희미해지고 소멸하면서 차가운 냉기만이 감싸고 있었습니다.


역시나 전처가 했던 그 말.

자신이 하기에는 힘든 일이니 신에게 기대서라도 그 소망이 이루어지길 간절히 바라며 울부짖었던 그 말.


"마지막으로 한 가지 얘기하고 싶은 게 있어."

"나는 더 할 얘기가 없는 걸로 아는데."

"그렇구나. 당신은 모르겠지만 난 아직 할 얘기가 남았어. 하지만 그렇게 듣고 싶지 않다면 나도 이쯤에서 포기할게. 그렇지만 마지막으로 당신에게 이 얘기를 해야겠어. 언젠가 당신도 나처럼 똑같이 버림받기를 기도할게. 나를 무참히 버리고 떠난 것처럼 당신도 똑같이 버림받기를 내 온 마음을 다해서 간절히 기도하고 또 기도할 거야." - page 80 ~ 81


존에게 <부부의 세계>에서 지선우가 외친 대사를 건네주고 싶었습니다.


"본능은 남자만 있는 게 아니야

여자라고 바람필 줄 몰라서 안 피는 게 아니야

다만 부부로서 신의 지키며 사는 게

맞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자제하고 사는 거지"


'부부'란 세계를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또다시 되물어보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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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인문학 - 도시를 둘러싼 역사 · 예술 · 미래의 풍경
노은주.임형남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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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살고 있는 도시 '서울'.

우리나라의 수도이자 심장부인 이곳은 정치와 경제, 문화와 역사의 중심지이기도 합니다.

조선 시대에 가장 먼저 지어진 궁궐 '경복궁'을 비롯하여 자주독립을 위해 세운 문 '독립문', K-POP으로도 유명세를 지닌 '강남' 등.

그래서 서울만 보더라도 우리의 역사 일부를 엿볼 수 있습니다.


여기 전 세계 13개 국가, 21개 도시의 인문학 여행을 할 수 있는 책이 있었습니다.

과연 다른 도시는 어떤 이야기들을 담고 있을지 궁금하였습니다.


도시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전 세계 13개 국가, 21개 도시의 인문학 여행"


도시 인문학

 


책 속에선 세 가지 주제로 인문학 여행을 떠나게 되었습니다.

역사

예술

미래

각 여행마다 도시 속 건축물이, 경관이, 그리고 그 속에 살아가는 우리들의 이야기가 한 권의 책이 되어 우리에게 과거와 현재의 이야기를, 그리고 앞으로 써나갈 미래의 이야기까지 고스란히 전해주고 있었습니다.


자연과 인간의 질서가 미궁처럼 얽힌 중국 후난성 웨양현의 '장구잉촌'이란 마을.

세월이 흐르는 동안 조금씩 변형이 되었다고 하지만 굳건히 잘 살아가고 있는 이곳이 매력적인 것은 아무래도 자신의 특색을 잃지 않고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이성으로 자연을 통제하고 조절하겠다는 의지가 읽히는 이 마을에서 우리에게 전한 이 이야기가 인상적이었습니다.


인간은 질서를 만들고 지성을 만든다. 그러나 그 지성과 과학은 때로 중심으로 들어가기만 할 뿐 나올 수 없는 미궁처럼 우리를 가두기도 한다. 영화 <라비린스>에서 무작정 미궁을 달려가다 지친 세라에게 작은 벌레가 나타나 충고한다. "이곳에서는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란다. 그러니까 뭐든 그저 당연하게 여기면 안 돼." - page 42


그리고 홍콩의 모습.

중국과 영국이 겹쳐져 있는 역사적 배경 속에 독특한 정체성을 지닌 이곳.

홍콩이 중국으로 반환되기 직전의 불안과 정체성에 대한 고민이 담긴 영화 <궁경삼림>의 배경이 되었던 '충칭빌딩'의 모습이, 그들이 원하는 '진정한 민주화'를 위했던 시위의 모습과도 겹쳐지면서 복잡 미묘하게 남곤 하였습니다.


무엇보다 자신들의 만행을, 유대인들의 아픔을 새긴 독일 베를린의 '유대인박물관'.

사선으로 그어진 선들이 손톱에 할퀴어진 상처처럼 도드라지게 보이는 것이 또다시 울부짖음처럼 들려오는 것 같아 가슴 아팠습니다.


그 안으로 들어가면 더욱 혼란스럽다. 우리에게 익숙한 동서남북의 방향성이 여기에는 없다. 그리고 빛도 없다. 육체의 혼란과 정신의 혼란을 겪으며 들어가면 24미터 높이의 높고 좁은 공간으로 들어가거나 납작한 철로 만들어진 가면이 깔린 길을 걸어가게 된다.

이 가면들은 사람이 밟으면 비명과도 같은 요란한 소리를 낸다. 그 소음을 들으며 앞으로 나아간다. 모든 것을 혼란스럽게 만들고 난감하게 만드는 유대인박물관은 생각 없이 남을 고려하지 않고 타인의 고통을 배려하지 않았던, 과거에 인류가 저질렀던 죄악에 대한 강력한 건축적인 기록인 것이다. - page 109


1882년 초석을 놓은 후 100년이 훨씬 지난 지금도 여전히 공사 중이며 완성하려면 앞으로도 100년은 족히 걸릴 어마어마한 건축물인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성 가족성당'.

건축가 안토니오 가우디가

"항상 열려 있으며 힘써 읽기에 적절한 위대한 책은 자연이다"

라며 자연을 닮은 건축을 이어갔던 그.

 


그의 정신이 참으로 인상적이었습니다.


"이 교회가 세워지는 중요한 이유는 신의 집과 기도와 명상의 집을 만드는 것입니다. 인간을 종교적 감정의 표현과 연결시킬 수 있는 모체가 된 이 예술 작품은 자신과 주위의 상황 속에서 적합한 장소를 발견해낼 수 있었던 것입니다. 이 교회는 종교를 올바르게 볼 수 있는 넓게 열려진 공간이 될 것입니다." - page 248


마지막엔 인간이 계속해서 위로 오르려 하는, 인간의 오만과 불굴의 의지, 도전 정신의 상징으로 현재 세계에서 가장 높은 초고층 건물인 아랍에미리트연방 두바이의 '부르즈 칼리파'가 소개되면서 우리의 '제2롯데월드'가 나와있었습니다.

 


우리의 서울의 모습이 점점 고층 건물들이 솟아나고 있는데 이에 대해 우리에게 질문을 던지곤 하였습니다.


초고층 건물을 수직으로 선 '도시'라는 관점에서 접근한다면, 효율과 더불어 거주하는 인간에 대한 다각적이고 섬세한 배려가 동시에 갖춰져야 한다. 단순히 바깥에서 보는 높이와 시스템의 진화에만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안에서 살아가는 사람과 자연과 어떻게 공존할 것인지 고민하고 찾아내는 것이 100여 년 동안 성장해온 초고층 건물이 앞으로 가야 할 방향일 것이다. - page 303


우리가 살아가는 곳.

우리의 역사와 삶이 집약된 이 도시엔 지금도 무수히 많은 이야기들이 써 내려가고 있을 것입니다.

그 이야기를 찾아 읽어보는 재미를 느끼며 잠시나마 일탈을 꿈꾸어보는 것은 어떨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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