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의 밤 - 당신을 자유롭게 할 은유의 책 편지
은유 지음 / 창비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로 언제 책을 읽으시나요. 하루 중 어떤 시간에 책 읽을 시간을 내어주시는지요. 아니 하루가 짧은 이들에게는 질문을 다르게 해볼게요. 어떤 날들에 책을 읽으시나요. 근로 생활자라면 주중에 있을 휴일에 그냥 생활자라면 하루에 자신이 정해진 시간에 책을 읽고 계시나요. 저 같은 경우에는 하루를 마친 밤 그리고 새벽에 일어나서 잠깐, 휴일에는 오전의 시간에 책을 읽습니다. 추석이나 설 연휴가 있을 때에는 의무적으로 하루에 한 권 읽기를 하려고 합니다.


빛의 세기에 따라 읽는 책의 종류도 달리하는 나름의 부지런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밤과 새벽에는 불을 밝히지 않아도 되는 전자책을 오전에는 빛이 들어오는 시간에 맞춰 종이책을 읽습니다. 병렬 독서라는 걸 하고 있는 셈이지요. 그렇게 별다른 취미도 에너지와 활기도 없는 저는 독서 생활이 정신과 체력에 맞습니다. 책 읽을 기운이 없을 때는 독서 브이로그를 틀어 놓습니다. 다른 이의 독서 경험이 저에게 흡수되길 바라면서요. 


책을 읽는다는 건 은근히 힘이 들고 어려운 행위라는 걸 얼마 전부터 깨닫고 있습니다. 습관처럼 읽던 책을 이제는 힘을 내고 노력을 해야 읽을 수 있다는 걸 고된 노동이 알려주었습니다. 너무 애쓰지 말자라고 나 자신에게 말해도 매번 애를 쓰고 부단한 노력으로만 살아온 내가 쉽게 들을 리 없지요. 번아웃이라는 거창한 말을 하기에도 민망하지만 어느 정도 나는 소진되었습니다. 주제가 있는 대화가 아닌 일상적인 대화를 나누며 웃는 유튜브 영상을 틀어 놓고 멍하니 보는 것으로 힘을 내었습니다. 


일을 하다 화가 난 끝에 인터넷 서점에 들어가 주문한 책 은유의 『해방의 밤』이 책상 위에 있었습니다. 책이 내 곁에 있다는 게 나를 기다려 주고 있다는 게 작은 기쁨으로 다가왔습니다. 새벽에 눈을 떴고 다시 잠들기엔 부담이 되었습니다. 이대로 자버리면 알람을 듣지 못할 수도 있다는 두려움이 앞섰습니다. 그랬으면 좋겠습니다. 새벽에 눈을 뜨고 책을 읽다가 다시 잠드는 시간들이 얼마 동안 있었으면. 이건 제가 결심하고 만들어갈 몫이겠지요. 


해방의 새벽이 되길 바라며 『해방의 밤』을 읽는 새벽은 참으로 찬란했습니다. 책의 모든 문장들이 나에게 달려와 나를 안아주는 느낌이었습니다. 나의 고독, 나의 불안, 나의 망설임, 나의 한심함, 나의 분노를 『해방의 밤』은 달래주었습니다. 우리를 말하지만 우리 안에 가장 소중하고 불완전한 건 나이므로 나를 지키며 방어하는 시간을 살도록 『해방의 밤』은 일러줍니다. 쉽고 다정하고 누구라도 이해 가능한 언어로 말이지요. 작가 은유가 읽은 책과 본 영화 이야기는 너의 아침이니 계속 가도 된다고 아침이 두렵지 않도록 만들어 줍니다. 


책을 좋아하는 저로서는 책 리뷰를 즐겨 읽습니다. 그러다 좌절하곤 하지요. 어렵다는 것 때문에요. 책 소개 글이지만 쓰는 이의 생활감이 묻어 있는 글에 애착이 더 갑니다. 『해방의 밤』은 딱 그런 책입니다. 수신인을 나라고 생각하고 읽으면 편지 형식의 글은 애틋하고 살가운 마음을 듬뿍 받을 수 있지요. 글쓰기 모임에서 학교 강연에서 만난 이에게 혹은 지인에게 보내는 『해방의 밤』 속 책 이야기는 온통 나에게만 말해주는 듯한 착각에 빠져 그가 소개한 책을 서점 장바구니에 가득 담습니다. 


사회적 약자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것만으로는 문제 해결이 되지 않습니다. 귀를 기울이며 목소리를 내는 것까지 나아가게 하는 건 책을 읽는 행위로서 가능해집니다. 다양한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그건 잘못임을 말할 수 있도록  『해방의 밤』이 지도서가 되길 바랍니다. 해보지도 않고 안 될 거라는 비관 대신 해보고 안 되네 그럼 다시 해야지 무심한 낙관으로 다들 지냈으면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