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어른을 위한 최소한의 문해력 - 술술 읽고 정확히 이해하고 싶은 요즘 어른을 위한 최소한의 시리즈
이주윤 지음 / 빅피시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뭐든 잘하고 싶은 마음은 없고(뭐든 잘해봤자 이게 무슨 소용인가 싶기도 해서) 그나마 잘하고 욕심부리고 싶은 건 글쓰기이다. 잘 쓰고 싶은 마음에 여러 종류의 책을 샀다. 샀다 다음에 읽었다는 말이 나와야 하는데 사기만 한 이 행위에도 나는 만족을 하고야 마는 것이다. 이러니 잘 될 턱이 없지. 부단하고 꾸준한 노력과 약간의 재능이 따라줘야 하는 법. 나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누워만 있다.


어째 시간이 갈수록 머리는 나빠지는 것 같고(아니 나빠지는 게 아니라 원래 나빴던 거겠지) 글을 쓰려고 앉으면 텅 빈 상태가 되어 버린다. 일상에서 쓰는 헐, 대박, 진짜 같은 말만 생각나는 것이다. 단순하게 살자는 주문이 너무 강력했던 것일까. 생활이 아닌 머릿속이 단순해지고 말았다. 어서 빨리 중독 상태에서 벗어냐 야 할 텐데, 그나저나. 


이주윤의 『요즘 어른을 위한 최소한의 문해력』은 지금 이 시대 이 시간의 나에게 가장 적합한 글쓰기 도움서이다. 어쩌다 집중력을 도둑맞게 되어 한자리에서 오래 앉아 있지 못하고 어법, 맞춤법을 공부하겠다고 산 책을 그저 쳐다만 보는 상태의 나에게 말이다. 체언, 용언, 보조사, 호응관계를 알려주는 책을 몇 달 동안 보고만 있는 것이다. 읽어보려 시도했던 흔적은 있다. 책갈피가 앞부분에 꽂혀 있다. 


일과를 마치고 잠들기 전에 생각을 한다. 이렇게 살아도 되는 걸까. 아니지. 그럼 안되지. 공부를 해야지. 상황과 문법에 맞는 글쓰기를 하려면 공부를 해야지. 가벼운 걸까 무거운 걸까 헷갈리게 만드는 죄책감이 들 때 『요즘 어른을 위한 최소한의 문해력』을 꺼내서 읽으면 좋다, 좋겠다. 


맘에 드는 이성과 소개팅 후 문자를 주고받는다. '오늘 하루 즐거웠어요. 다음에 또 뵈요. ' 분명 1은 사라졌는데 답이 오지 않는다. 왜 그럴까? 이유를 모르겠다면  『요즘 어른을 위한 최소한의 문해력』을 읽어야 한다.(이건 페이크임을 책을 사서 본다면 알게 될 것이다. 답을 알고 싶으면 이 책의 전작 『요즘 어른을 위한 최소한의 맞춤법』을 읽어야 한다. 이렇게 책 홍보를.)


암만 상대가 아이돌 뺨치는 외모를 가지고 있으면 뭐해.(아차차. 아이돌급 외모의 상대는 현실에서 만나기 힘들겠지. 이건 그냥 어디까지 글쓰기 비유니까. 그냥 넘어가 주삼.) 맞춤법을 틀리면 확 깨버리지. 그래도 한 번 더 만나자 하는 마음에 만났는데. '이번에 저희 나라가 4강에 올라갔어요.' 하는 순간에는 바이, 짜이찌엔 해야 할 판이다. 


맞춤법 몇 번 틀렸을 뿐인데 뭘 그렇게까지 하냐고? 우리 세계에서는 그게 용서가 안된다. 대신에 『요즘 어른을 위한 최소한의 문해력』을 손 위에 얹어주면서 정중히 안녕을 고하면 되겠다. 자기 전 읽으면 재미도 지식도 얻는 책이라서 상대가 왜 나에게 이 책을 주었는지 의미를 곱씹을 수 있는 책이다. 머리맡에 두고 재독하는 거 잊지 말기.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호시우행 2024-02-04 14: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아요. 구매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