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 엔딩 1
벤 윈터스 지음, 곽성혜 옮김 / 지식의숲(넥서스) / 2015년 7월
평점 :
절판




새해를 맞이하여 읽은 책은 지구 종말을 다룬 벤. H. 윈터스의 『모두의 엔딩 1』이다. 2023년 12월 31일에 본 영화는 지구 종말을 그린 《리브 더 월드 비하인드》이다. 희망찬 새해를 맞이하겠다는 각오는 사라진지 오래이다. 내일 혹은 몇 달 후에 세상이 망한다면의 가정을 가지고 하루하루를 감사히 여기며 버텨보겠다는 약한 마음의 의지 정도로 볼 수 있겠다. 지구 종말에 꽂힌 이유는. 


벤. H. 윈터스의  『모두의 엔딩 1』의 설정 역시 여느 종말물과 다르지 않다. 소행성 마이아는 6개월 후에 지구에 충돌할 예정이다. 과학자들은 75년 만에 발견한 마이아의 항로를 예측하느라 분주했고 결국 충돌이라는 결론에 이르렀다. 사람들은 충격과 공포에 휩싸였다. 자살자들이 속출했다. 하던 일을 멈추고 버킷리스트를 실천하기 위해 떠나거나 약에 취한 채 살아가는 세계를 그린다. 


 『모두의 엔딩 1』 속 종말의 세계는 느리고 고요하다. 행정은 완전히 멈춰 있지도 그렇다고 제대로 돌아가지도 않는 어중간한 상태에 놓여 있다. 화폐 가치는 떨어졌지만 그래도 돈의 위력은 여전하다. 지구가 망한다고 해도 자본주의는 건재하다. 주인공 헨리 팔라스 형사는 이제 막 순경에서 경장이 된 인물이다.  『모두의 엔딩 1』이 시작되자마자 팔라스 형사는 사건과 마주한다. 


맥도날드를 흉내 낸 매장 화장실에서 보험 회사 직원인 피터 젤이 죽어 있다. 벨트로 목이 매달린 채. 자살자의 형태이지만 팔라스는 타살로 의심한다. 눈가에 멍이 들어 있고 다른 소지품은 그대로 있지만 휴대전화만이 사라져 있다. 지구 종말의 시대가 그러하듯 모두들 젤이 자살을 했다고 생각하고 사건을 덮으려 한다. 팔라스만이 텅 빈 거리를 질주하며 사건을 쫓는다. 


전임자들이 모두 떠난 상태에서 급하게 진급이 이루어져 팔라스는 경장이 된지 3개월이 채 되지 않았다. 뛰어난 수사력을 가지지도 화려한 인맥이 있는 것도 아니다. 담배를 피우지 않고 죽은 아버지가 남긴 노트에 쉴 새 없이 메모를 하는 모범생의 면모를 가진 형사는 사건의 배후를 알아가기 위해 분주한 노력을 한다. 사건의 진상을 찾는 듯싶다가도 헛다리를 짚기도 한다. 


의문을 놓지 않는 집요한 성격이 팔라스를 살게 한다. 어차피 6개월 후에 다 죽을 텐데 살인범을 잡아서 무얼 하겠는가. 팔라스는 그런 고민 따위는 하지 않는다. 망해가는 세계 안에서도 인간의 존엄은 유지되어야 한다. 살인범은 잡혀야 하고 그에 맞는 처벌을 받아야 한다.  『모두의 엔딩 1』의 결말을 알고 나면 쓸쓸해질 수밖에 없다. 인터넷은 끊기고 전화는 통신 두절 상태에 내내 놓였다가 가끔씩만 연결되는 상황에서 범인을 잡을 수 있을 것인가. 


곧 사라질 지구가 아니라 인간이 문제임을 그래서 파괴되는 것이 정당하구나 수긍하는 것이다. 팔라스 형사는 추리 소설에서 만나기 힘든 성실 그 잡채의 인물이다. 착하고 예의 바르며 모든 것을 알아도 모른 척한다. 이상한 루머를 맹신하는 여동생을 혼내지도 비난하지도 않는다. 꼬여 있거나 비틀어진 내면을 가진 형사가 아니라니. 부디 그만이 살아남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