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자은, 금성으로 돌아오다 설자은 시리즈 1
정세랑 지음 / 문학동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망해가는 집안을 살리기 위해 죽은 오빠 대신 당으로 유학을 떠나는 미은은 자은이 된다. 자신의 이름과 성별을 버린 채 말이다. 죽은 자은과 용모가 닮았다는 건 좀처럼 당위성을 발휘하긴 힘들고 셋째이지만 첫째가 된 호은의 압박과 여성으로서는 좀처럼 주어지지 않는 배움과 세상을 경험해 보고 싶은 기회가 미은을 홀린 것이다. 


미은 아니 자은은 당으로 가서 학문과 식견을 넓히지만 전쟁으로 사신단이 오가지 않아 가져간 물건을 팔아가며 버틴다. 당과 통일신라 사이의 관계가 좋아지면서 자은은 신라로 돌아갈 수 있게 되었다. 정세랑의 추리 소설 『설자은, 금성으로 돌아오다』는 자은이 신라로 가는 배를 타는 장면으로 이야기가 시작한다. 시대적 배경이 통일신라라니. 아름답고도 황홀해서 책을 읽어나가는 게 아까울 지경이었다. 


그것도 남장 여자의 설정이라니. 자은이 여성인 걸 한눈에 간파한 이가 나타나 조력자를 자처하다니. 웬 걸 설렘 포인트가 한가득이어서 나 지금 떨려 엄청 하면서 읽었더랬다. 가만있자. 시리즈가 계속된다니. 영상으로도 만날 수 있지 않을까 기대 뿜뿜. 사람 보는 안목이 없어서 배우를 누구로 할지는 전문가에게 맡기고 네 편의 추리 소설을 읽어가면서 모든 걱정과 근심을 털어 버리자. 


단 한 마디면 된다는 걸 살아가면서 알게 되었다. 구질구질하고 어려운 헛소리 말고 단 한 마디. 미스테리아에서 『설자은, 금성으로 돌아오다』에 실린 첫 번째 이야기 「갑시다, 금성으로」를 읽었을 때 제목이 근사하다는 생각을 했다. 이야기는 더 압도적이었다. 배 안에서 장신구 상인이 살해당한다. 그와 함께 탄 가족은 실종되었다. 자은과 망한 나라 백제의 누반박사가 되려고 당에서 공부한 목인곤이 사건을 파헤쳐 간다. 


자은은 장신구 상인의 딸이 한밤중에 깨어나 우는 걸 목격했다. 어미의 팔목과 딸에 팔목에 끈이 묶인 것도 보았다. 무슨 사연이 있길래 팔이 묶인 딸이 우는 것일까. 다른 날에는 뺨 때리는 소리도 들었다. 그러다 사건이 벌어진 것이다. 장신구 상인은 목이 졸린 채 죽어 있었다. 자은과 인곤은 배에서 처음 만났지만 서로의 특별함을 감지하며 사건의 진상을 밝힌다. 


인곤은 자은에게 은근한 압력을 행사한다. 자은이 여성임을 알아챘으니 자신을 금성으로 데리고 가 식객으로 받아들이라고. 남성 행세를 하기 위해서는 도움이 필요하지 않겠느냐며. 자은은 망설이지도 않고 이렇게 말하는 것이다. "일단 가기나 갑시다, 금성으로." 자은의 그 멘트는 내가 들었을 때도 떨렸는데 인곤에게는 얼마나 반갑고 애틋했을지. 종이를 뚫고 나오는 다정함과 사랑이 느껴져서 황홀했다. 만난 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같이 집으로 간다?


통일신라 시대이니까. 지금처럼 방이 하나인데도 전세 사기가 무서워 이사를 가지 못하는 2023년이 아니니까 가능한 설정이겠지. 부럽다 부러워. 자은은 인곤을 데리고 자신의 집으로 간다. 그곳에서도 성격 좋고 훌륭한 감각을 지닌 인곤과 함께 자은은 미스터리한 사건을 해결해 나간다. 『설자은, 금성으로 돌아오다』는 아름다움이 가득한 소설이다. 흔히 접할 수 없는 시대적 배경으로 매력적인 인물을 내세워 시간 여행을 할 수 있게 해준다. 


최고의 플러팅 인간 설자은. 자은을 한눈에 알아본 최고의 츤데레 인간 목인곤. 그들의 다음 이야기가 궁금해 궁금해. 어서 다음 이야기 내놓으란 말이야. 근간이라고 되어 있으니 빨리빨리. 갑시다, 금성으로라니. 갑시다, ♥♥♥으로 변형해서 마구 써먹어 온 세상에 연애와 사랑과 밀당의 감정을 퍼트려야 한다. 추리 소설이면서 사랑 소설인 척하는 거 있기 없기. 독자로 하여금 사랑의 주접을 떨게 하는 『설자은, 금성으로 돌아오다』 만만세. 설자은 시리즈 흥행해랏!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