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 사람만 아는 배우 공상표의 필모그래피 오늘의 젊은 작가 26
김병운 지음 / 민음사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는 사람만 아는 배우 공상표의 필모그래피』는 소설에 대한 배경지식 없이 읽어 나갔다. 민음사에서 나오는 '오늘의 젊은 작가' 시리즈에 속해 있다는 것. 제목이 좀 길구나. 하는 정도였다. 공상표라는 인물의 일대기를 그렸을라나. 추측하면서 읽어나갔다. 추측은 보기 좋게 빗나갔다. 3부로 구성된 소설은 공상표의 마지막 필모그래피 한 줄을 위해 쓰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헬리콥터 맘 김미승의 아들 공상표의 본명은 강은성이다. 소설은 강은성이 공상표가 되기까지의 과정과 다시 본인의 이름인 강은성을 찾게 되는 이른바 '자아 찾기'의 구성을 따른다. 스타일리스트 엄마 때문에 연예인 지망생의 길을 걷게 된 공상표는 유명 감독의 영화 오디션에 덜컥 붙어 스타의 길을 걷는다. 아들이 스타로 떠오르자 엄마 김미승의 성화는 더 극성맞아진다.

용하다는 무속인에게 아들의 예명까지 지어 바쳤을 정도의 엄마. 어느 날부터 아들 공상표는 가출과 잠적을 일삼는다. 친누나 강은진에게 공상표는 자신의 비밀을 털어놓는다. 공상표가 비밀을 털어놓기 전까지 나는 『아는 사람만 아는 배우 공상표의 필모그래피』는 공상표의 기이함을 다룬 소설인 줄 알았다. 그가 왜 인기를 벗어던지고 가출을 하고 사라지는지 극적인 반전이 나올 것 같아 심장이 나대고 있었다.

공상표의 비밀이란 어렸을 때부터 자신의 성 정체성에 의구심을 품었다는 것이다. 배우를 하고 스타가 되면서도 떨치지 못했다. 남들 앞에서는 자신이 게이라는 사실을 철저히 감췄다. 그러면서 진짜 나를 잃어버리기 시작했다. 연기를 하는 자신이 진짜처럼 생각될 정도였다. 소설은 2부로 넘어가면서 공상표가 가진 상처를 보여준다. 학교 선배 김영우를 만나고 그의 단편 영화에 출연하게 된 배경을 인터뷰와 시나리와 형식으로 들려준다.

부록으로 처리된 '배우 공상표의 필모그래피'의 마지막을 읽게 되면 공상표의 진화를 만날 수 있다. 공상표의 슬픔을 깊이 공감할 수 없더라도. 공상표의 상처 회복에 박수를 줄 수 없더라도. 그가 알을 깨고 진정한 인간으로 거듭나는 과정에 응원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 필모그래피 전에 그가 출연한 드라마나 영화의 통속성을 벗어던지고 새롭게 시작될 필모그래피를 기대해 본다.

『아는 사람만 아는 배우 공상표의 필모그래피』는 빠르게 읽히는 장점이 있는 소설이다. 소설의 제목과는 반대로 아는 사람만 아는 게 아니라 모르는 사람도 알게 되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