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 셋 엄마의 돈 되는 독서 - 돈도, 시간도 없지만 궁색하게 살긴 싫었다
김유라 지음 / 차이정원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읽기에 관한 책을 좋아한다. 어떤 책을 읽었고 책을 읽으며 무슨 생각을 했는지를 알 수 있는 책. 살아가다 보면 맞닥뜨리는 정체의 시간을 책을 읽으며 탈출했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마음이 뜨거워진다. 다른 것도 아닌 책으로써 마음을 가라앉히고 우울한 기분을 날려 버렸다는 내밀한 고백은 이상한 용기를 준다. 책이 아닌 다른 취미 생활을 갖지 않은 나로서는 말이다.

『아들 셋 엄마의 돈 되는 독서』는 『1일 1짠 돈습관』을 통해서 알게 된 슈퍼짠 선발 대회 대상자 김유라의 독서기라고 해서 읽었다. 이 책은 재테크 전문 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김유라의 북테크에 관한 기록이다. 일찍 결혼한 그녀는 행복한 가정생활을 꿈꿨다. 아이를 갖기 위해 다니던 직장도 그만두었다. 힘겹게 임신을 하고 그동안 모아 둔 돈을 펀드에 넣었다. 은행을 다녔던 그녀에게 펀드의 유혹은 매력적이었다. 2008년 미국 발 금융 위기가 닥치고 펀드는 반 토막이 났다.

어떻게 모은 돈인데. 맞벌이를 하면서 안 쓰고 안 먹고 안 입고 넣은 돈이었다. 처음에는 좌절했고 우울증까지 왔다. 왜 내가 그랬을까. 뒤늦은 후회를 해도 소용없었다. 자식에게는 가난을 물려주고 싶지 않았는데. 그녀는 다시 정신을 차려야 했다. 언제까지 좌절만 하고 있을 수는 없었다. 아이를 키우는 동안 할 수 있는 있는 건 절약과 책 읽기였다. 아이가 낮잠을 잘 때 조금 자두고 틈틈이 책을 읽었다. 김유라는 가족이 잠든 자정에 책을 읽었다. 내가 넣은 펀드가 왜 반 토막이 났는지 궁금했다.

금융, 부동산, 투자에 관한 책을 읽으며 사태를 분석해 나갔다. 책은 주로 도서관에서 빌려 읽었다. 가족 수 대로 대출증을 만들어 빌렸다. 도서관 책이라 밑줄을 그을 수 없어 필요한 부분은 페이지와 단어를 적어가며 읽었다. 북테크의 시작이었다. 강의를 들으러 다닐 수도 따로 공부할 시간을 낼 수도 없는 그녀에게 책은 구원자나 마찬가지였다. 아이가 놀 때 잘 때 책을 읽으며 돈의 흐름을 익혔다.

『아들 셋 엄마의 돈 되는 독서』는 책 읽기를 통해 나를 발견하는 과정을 그린다. 처음에는 그냥 읽었다. 이해가 안되어도 끝까지 읽었다. 그러다 낯선 용어가 이해되기 시작했다. 책을 읽으며 알게 된 지식을 통해 부동산 투자를 하고 블로그에 서평을 올렸다. 짠돌이 카페에서 주최하는 슈퍼짠 대회에서 대상을 타면서 방송에도 출연했다. 책 읽기의 영향력이었다. 의도하고 일을 시작하진 않는다. 그저 좋아서 내 삶에 용기가 될 것 같아서 어떤 일을 시작한다.

아들 셋을 키우며 부지런히 책을 읽은 김유라의 인생은 펀드가 반 토막이 난 시점으로부터 완전히 달라진다. 그때 실패해서 우울에 빠져 있었다면 자책만 하는 시간이었다면 지금은 없었을 것이다. 책 읽기가 지금의 인생을 가능하게 했다. 책을 읽을 때 전부를 이해하고 받아들이지 말라고 한다. 1책 1문장. 한 권의 책을 읽는다면 한 문장 만이라도 자신의 것으로 만들면 된다는 것이다. 책을 읽지 않았다면 그녀는 악한 가난뱅이가 되었을 것이라고 한다. 책을 읽으면서 선한 부자의 길로 가기 위해 노력한다.

불행한 어제를 잊고 용기를 낼 수 있는 오늘을 위한 일에는 책 읽기가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