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사이더 1~2 세트 - 전2권
스티븐 킹 지음, 이은선 옮김 / 황금가지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열한 살 남자아이가 잔혹하게 살해당했다. 도시는 충격에 빠졌다. 랠프 앤더슨 형사는 범인을 검거하기에 앞서 목격자 진술을 받는다. 목격자들은 한결같이 사건이 일어난 날 누군가를 봤다고 한다. 바로 도시에서 야구 코치를 하는 테리 메이틀랜드다. 야구 경기가 열리는 와중에 경찰은 그를 1500명의 관중이 보는 앞에서 체포한다. 이유는? 테리가 분명한 범인이었기 때문이었다. 모든 사람들이 가리키는 가해자는 도시에서 신망과 존경을 받는 테리였다.

마트에서 열한 살 아이, 그러니까 프랭크 피터슨을 차에 태우고 사라졌다. 그걸 주민이 목격했다. 피가 묻은 얼굴로 병원이 어딘지를 물었고 그는 그렇게 사건 현장 곳곳에서 목격되었다. 랠프와 빌은 그가 유력 용의자임이 확실함을 인지하고 공개 체포를 한다. 테리는 그렇게 딸과 아내가 보는 앞에서 체포되었고 사건은 일파만파 퍼진다. 변호사 골드를 부르고 자신이 범인이 아님을 입증한다. 랠프는 이 사건의 기이함을 느낀다. 테리의 알리바이가 확실해진 것이다. 그는 사건이 일어난 시각에 할리 코벤의 강연장에 있었던 것이다.

동료 교사들이 증언을 했고 영상으로도 찍혔다. 사건 현장에는 그의 지문과 DNA가 검출되었다. 목격자와 증거만을 놓고 본다면 테리는 두 명이어야 했다. 동시간에 두 명의 테리가 존재하고 한 명은 강연을 듣고 한 명은 프랭크를 잔인하게 죽인 것이 된다. 사건은 파국으로 치닫는다. 테리가 기소인부절차를 받기 위해 법원으로 가던 중 프랭크의 형 올리가 쏜 총에 맞은 것이다. 골드의 수사 보조원 알렉은 빌 호지스를 떠올린다(오! 우리의 빌 호지스! 『미스터 메르세데스』 시리즈의 주인공. 그런데 그는 이미…).

빌 호지스를 대신하여 '파인더스 키퍼스'를 운영하는 홀리가 알렉의 부름에 응답한다. 그녀는 자신이 가진 추론 능력과 직관으로 이 사건이 이상할 대로 이상하다는 것을 파악한다. 놀라운 추리력으로 이 사건에 다른 존재 즉 '이방인'(아웃사이더)이 존재함을 간파한다. 무더운 여름, 열기와 습기에 지치고 있지 않은가. 그렇다면 앞에서 설명한 사건이 일어나는 스티븐 킹의 신작 소설 『아웃사이더』를 추천한다. 추리와 스릴러, 호러의 제왕 다운 킹의 귀환을 반갑게 맞을 준비가 되어 있는가.

『아웃사이더』는 평범한 이야기를 거부하는 스티븐 킹이 선보이는 호러와 추리가 결합한 소설이다. 인과 관계를 따지려고 들지만 않으면 모든 것을 받아들일 준비만 되어 있으면 놀라울 정도로 재미있는 소설이다. 랠프 형사가 말하는 캔털루프 멜론을 이해하면 소설은 완벽한 여름을 보낼 수 있게 도와준다. 우리 안에 잠재 되어 있는 공포의 얼굴을 기어이 보게 만드는 소설이다. 멀쩡한 소설이라고 생각하고 읽었다가 막상 읽어보면 기묘한 소설 『아웃사이더』는 이야기 안에 이야기가 다른 방식으로 존재한다.

우리 주변에 일어나는 일 중에서 설명할 수 있는 건 대체 얼마나 될까. 우주는 넓고 이 세상은 이상한 일로 가득하다는 걸 당신은 알고 있는지. 사건을 해결하려면 믿음이 필요하다. 개연성, 필연, 인과 관계, 논리가 아닌 이상한 현상을 믿고 받아들일 준비가. 홀리는 랠프에게 하루만 자신이 한 말을 믿어 달라고 한다. 그 믿음에 대한 결과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당신이 알고 있는 것을 믿으면 안 된다. 『아웃사이더』는 경고한다. 겉만 보고는 속을 알 수 없는 캔털루프 멜론 같은 우리가 가진 심연의 나약함을 조심하라고 말이다. 시간 잡아 먹는 소설 『아웃사이더』를 당신의 여름에게 보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