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글자 사전
김소연 지음 / 마음산책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소연 시인의 산문집 『한 글자 사전』을 일주일 내내 읽었다. 새벽과 이른 아침에 잠깐씩 틈틈이. 글자 하나에 뜻 하나씩. 시인의 눈은 과연 달랐다. 한 글자 안에 온 우주를 담았다. 졸린 눈을 비비며 문장을 읽다가 어느 부분에서는 쉽게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지 못했다. 글자 하나에 담긴 뜻을 헤아리고 음미하느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한 글자 사전』은 지친 한 주를 달래주었다. 때론 웃겼고 때론 슬펐다. 국어 대사전을 펼쳐놓고 글자의 뜻을 고심했을 시인의 뒷모습을 상상해본다. 토요일을 보내고 일요일 오전을 책상에 앉아 단어를 고르고 펼치고 잘랐을 시인의 생각 많은 뒷모습.


변해가는 모든 뒷모습에서 '예쁘다'라는 말을 들어온 유일무이한 존재.

(김소연, 『한 글자 사전』中에서)


낮에도 밤에도 달은 하늘에 있다. 우리 머리 위에. 바빠서 하늘 한 번 올려다볼 여유가 없어도 달은 살이 쪘다가 빠졌다가 예쁜 모습을 보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변한다는 것. 오늘의 내 마음과 내일의 너의 마음. 우리의 마음이 변하는 건 가슴 아프지만 달의 변화는 기쁘기만 하다.


폐가 될까 걱정하는 것이 사람다움이다. 폐가 폐라는 걸 모른다는 것이 가장 큰 폐가 된다.

(김소연, 『한 글자 사전』中에서)


우리는 사람인데 가끔 그걸 잊고 살 때가 있다. 사람이 사람에게 저지르면 안 되는 짓을 서슴없이 할 때 차라리 눈을 감고 싶어진다. 눈을 뜨고 살 수가 없었다. 햇빛은 찬란한데 바람은 불어오는데 뉴스에서 날아든 소식 때문에 빛을 느낄 수 없었다.


예를 갖추기 위해선 무조건 '예'라고 대답해야 한다고 믿는 시대.

(김소연, 『한 글자 사전』中에서)


예라고 한 번만 말해도 되는데 예예 두 번씩 말한다. 원래는 안 그랬는데 습관이 되어 버렸다. 왜 그렇게 되어 버렸는지 알 수가 없다. 아마도 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부터 인 것 같다. 아니오. 아니오. 버스를 탈 때마다 아니오를 연습했지만 언제나 예라고 말했다. 나를 낮출수록 참담했다. 자라지 않는 자존감을 끌어안았다. 내 안의 빛이 꺼지고 문이 닫혔다.


한 글자를 오래 들여다보게 하는 책, 『한 글자 사전』을 곁에 두기를 추천한다. 아무 페이지나 펼쳐서 읽어도 마음이 편안해진다. 자도 자도 피곤했다. 어떤 책을 읽어야 하나 고민이 들 때 고른 책이다, 『한 글자 사전』은. 글자보다 여백이 많은 책. 순식간에 문장을 읽고 여백을 들여다보며 지나온 것과 지나갈 것을 생각했다. 빈 종이에 시인의 마음이 담겨 있었다. 세상은 많은 말을 만들어 냈지만 시인은 한 글자만을 골라 가장 따뜻한 옷을 입혀 주었다. 우리를 다독이는 데에는 한 글자면 충분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