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바, 제인
개브리얼 제빈 지음, 엄일녀 옮김 / 문학동네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작 『섬에 있는 서점』으로 책을 통한 소중한 인연을 그린 개브리얼 제빈이 신작을 들고 찾아왔다. 소설 『비바, 제인』은 깊은 밤 잠이 오지 않은 당신이 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면 초롱초롱한 눈으로 새벽을 맞이할 정도로 가독성이 뛰어난 작품이다. 두근거리는 심장으로 찬란하게 뜨는 태양을 마주할 수 있다. 소설은 하나의 사건으로 얽힌 다섯 명의 인물의 삶을 세밀하게 표현해낸다. 인간을 향한 작가의 따뜻한 시선은 투박한 독자의 마음을 울린다. 


  소설은 다섯 장으로 이루어진다. 레이철, 제인, 루비, 엠베스, 아비바의 시선으로 쓰인 소설은 정치인의 불륜 스캔들과 얽혀 들어간다. 큰 사건의 얼개는 이렇다. 레이철은 딸 아비바에게 충격적인 말을 듣는다. 아비바는 한때 이웃사촌으로 지냈던 엠베스의 남편 레빈의 의원 사무실에서 인턴으로 일하게 되었다. 엠베스의 남편은 하원 의원 선거에 출마했고 사무실에서 일하는 아비바는 그와 사랑에 빠졌다. 레이철은 딸의 고백을 듣고 당장 레빈과의 관계를 끝나라고 말한다.


  자식이 부모의 말을 순순히 들으면 그게 자식일까. 아비바는 결국 레빈과의 관계를 서둘러 끝내지 못했다. 둘이 함께 타고 간 차에서 교통사고를 내는 바람에 관계가 순식간에 발각되고 말았다. 언론은 집요하게 아비바의 개인 신상을 물고 늘어졌다. 아비바는 인턴을 시작할 때 일에 대한 두려움과 혼란스러움을 털어놓을 때가 없었다. 그녀는 블로그를 개설해 익명으로 의원 사무소에서 있었던 일을 올렸다. 익명이었지만 레빈과의 비밀스러운 관계를 쓴 블로그라는 것을 단박에 알 수 있었다. 


  블로그를 없앴지만 구글신은 아비바가 쓴 글을 무한 증식 시키기만 했다. 그녀는 미국 전역에 이력서를 냈지만 구글에 그녀 이름을 검색하기만 하면 딸려 나오는 스캔들의 기사 때문에 어느 곳에도 취직하지 못한 채 엄마 레이철의 수영장에 누워 해리 포터를 읽으며 시간을 보내야 했다. 그러던 어느 날 편지 한 장 만을 남겨 놓은 채 아비바는 잠적했다. 소설은 여성으로서 겪는 사회의 편견과 혐오의 시선을 사실적으로 그린다. 


아비바가 말없이 나가버렸다 한들 내가 뭐라 탓할 수 있겠는가? 사우스 플로리다에서는 아이가 건질 게 전혀 없었다. 사람들은 재수 없는 온라인 미팅남 루이스처럼 생각한다. 몇몇 자극적인 문구만 기억한다. 자신이 한 사람의 인간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고 생각지 않는다. 자신이 누군가의 딸자식의 대해 얘기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비바, 제인』中에서, 개브리얼 제빈)


  세상을 둘로 나누길 좋아하는 사람들이 세계 곳곳에 존재한다. 우리가 아닌 나와 너로 부르며 갈등으로 끌고 간다. 『비바, 제인』은 여성과 남성으로 나누어 대립하지 않는다. 우린 사랑받아야 하는 존재인 인간이라고 외치는 소설이다. 소설의 문장은 유머가 넘치며 인물들은 암담한 상황에서도 웃음을 잃지 않으며 자신이 서 있는 곳을 사랑하려고 노력한다. 농담과 웃음이 우리 곁에 있는 한 타인을 향한 소외를 물리칠 수 있다. 우리를 외롭게 하는 건 우리가 가진 편협함이었다. 남을 인정하고 긍정하려는 노력 없이 좁은 세계에서 안주하기 위해 아등바등하며 살아가려는 안일함이었다.


  당신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개브리얼 제빈이 『비바, 제인』을 통해 던지는 이 질문에 이제 우리가 답해야 할 차례다. 레이철, 제인, 루비, 엠베스, 아비바는 소설을 통해 자신들의 이름을 우리에게 말해주었다. 우리의 이름은 VIVA! 서로에게 격려를 들려주며 아름다운 연대를 향하여 전진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