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국의 글쓰기 - 남과 다른 글은 어떻게 쓰는가
강원국 지음 / 메디치미디어 / 2018년 6월
평점 :
일시품절



  그럼에도 글쓰기 책을 읽는 건 그래도 하나는 건지겠지라는 마음 때문이다. 읽기는 많이 읽었다. 만화책, 소설, 역사, 가끔 인문학을 읽는 수준이지만. 읽어본 사람은 알겠지만 읽다 보면 쓰고 싶은 욕망이 생긴다. 이 정도는 내가 발로 써도 되겠어, 말도 안 되는 생각을 한다. 써볼까. 하다가 쓰고 있었다. 쓰다 보니 잘 쓰고 싶었다. 아, 인간의 욕심이란 한도 끝도 없다. 잘 쓰고 싶은 마음이 어느 순간 발목을 붙잡았다. 완벽한 문장과 글을 쓰고 싶어 과하게 멋을 부리고 나름 창작의 고통으로 괴롭기도 했다. 

  글쓰기 책은 많다. 책은 원래 많다. 관심이 없을 뿐이지 다양한 분야의 서적이 서점에 즐비하게 꽂혀 있다. 글쓰기 책만 따로 꽂혀 있을 정도로 글쓰기 책은 많다. 어느 날 내가 쓰고 있는 문장이 이상하게 느껴질 때 글쓰기 책을 한 권씩 읽는다. 글을 쓰고자 하는 방법과 요령도 좋고 공책과 펜은 무얼 쓰는지 알면 더 신난다. 당장 펜과 연필을 주문하기도 한다. 한심해 보일 수도 있지만 글을 쓰고 싶은 마음을 어떻게든 붙잡고 싶은 노력의 일부이다. 


  『강원국의 글쓰기』의 저자 강원국은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의 연설비서관을 지냈던 이력을 가지고 있다. 그전에 대우 그룹 회장의 연설을 쓰기도 했다. 회장과 대통령의 말을 글로 담아낸 자의 내공은 상당하다. 대기업에서 홍보실 일을 하며 글을 쓰고 대통령의 손이 되어 연설문을 작성한 이력은 누구도 훔쳐 갈 수 없다. 그가 쓴 두 번째 책 『대통령의 글쓰기』가 화제가 된 건 최순실 국정 농단 사건 때문이었다. 대통령의 연설문을 최순실이 빨간펜 선생님이 되어 쓰고 고쳤다. 대한민국이 분노했다. 그에 맞물려 강원국이 쓴 『대통령의 글쓰기』는 단숨에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대통령의 글쓰기』는 저자가 두 대통령의 글쓰기 습관과 삶을 대하는 방식을 쉽고 간결한 언어로 다루고 있다. 메모하고 다독하는 두 분 곁에서 저자는 글을 대하는 자세를 배웠다. 이번에 나온 『강원국의 글쓰기』는 자신의 이름을 전면에 내세워 무엇 때문에 글을 쓰고 어떻게 글을 써야 하는지를 다루고 있다. 자신감으로 써야 한다는 글의 시작으로 글을 쓰는 습관을 만들고 동기 부여를 하는 방법이 나와 있다. 


  산책을 하고 커피를 마시는 행동은 뇌에게 내가 지금부터 글을 쓰겠다는 선언을 하는 일이라고 밝힌다. 글 쓰는 습관 만들기는 어렵지 않다. 자신만의 글쓰기 전 행동을 만들어 쓰면 된다. 뇌에게 신호를 준다. 이불을 개고 라디오를 틀고 방을 한 번 닦는 일은 글을 쓰기 전에 하는 일이야 그러니 이제부터 글을 쓸 거야. 습관을 만들어 두면 그때부터 뇌는 그래 너 알아서 해, 그 글 꼭 써라라는 명령을 내려준다. 


  글을 쓰기 전이 힘들다. 써야 하는데 마음만 앞선 채 쓰지 않을 온갖 핑계를 생각하는 단계. 글쓰기 전 단계를 극복하고 책상에 앉으면 그때부터는 쉽다. 일단 쓴다. 쓰고 고친다. 완벽한 글을 상상하지 말고 얼기설기 구멍이 뻥뻥 뚫린 글이라도 쓴다. 생각이 안 나면 잠깐 놀다 와도 된다. 친구를 만나 이야기를 하고 듣다 보면 글의 실마리가 보인다. 다시 돌아와 쓴다. 글쓰기 책을 읽는 이유는 글을 쓰고 싶어서이다. 강원국은 『강원국의 글쓰기』를 읽다가 글을 쓰고 싶다는 생각이 들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썼다고 밝히고 있다. 


  쓰고 싶다. 『강원국의 글쓰기』를 읽으면. 문법 공부를 하고 문장을 고치는 일을 포함해서 나만의 글을 쓰고 싶다는 마음이 생긴다. 진부한 표현을 되도록 쓰지 말라고 했는데 하지 말라고 하면 더 하고 싶은 법이다. 속담 하나를 가져오자면 첫 술에 배부르랴, 주걱으로 한 술을 퍼서 입에 넣지 않은 이상 첫 술에 배부를 수 없다. 글쓰기 책 한 권 읽었다고 해서 남들이 칭찬하는 글을 쓸 순 없다. 책 한 권을 읽으면 한 가지를 취한다. 이것이 내가 글쓰기 책을 읽는 방법이다. 연필을 사고 유의어 사전을 들여다보고 왜 내가 글을 쓰는지 다시 한 번 점검해 본다. 


  『강원국의 글쓰기』를 읽고 나의 글쓰기는 투명 인간 취급받은 나 자신을 위로하는 글쓰기였다는 걸 발견했다. 사람들 대화에 끼지 못하고 타인이 나 때문에 화가 났을까 눈치 보는 나를 위문하는 시간. 자판을 두드릴 때 나는 타닥타닥 소리는 나의 어깨를 주물러줄 때 나는 다정한 기척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