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4월 21일(금)

마신 양: 소주 한병 조금 초과?


내가 요즘 술을 안 마실 수 있는 비결은 기준치 이하의 양만 마시는 거다. 술을 마신 것과 안마신 것의 구분이 작년도의 ‘소주 한병 이상’에서 ‘소주 한병 초과’로 바뀐 게 효과를 보고 있는 것. 작년에는 소주 한병을 마시고 나면 ‘어차피 한번 카운트되는데 왕창 마셔보자’는 분위기가 되는 반면, 올해는 한병을 마셔도 “지금까진 술이 아니니 그만 마시자.”는 마음이 되버린다. 그래서 난 술자리만 갈 뿐 술은 아슬아슬하게 안마시고 있는데, 지난주에 딱 한번 마신 게 내가 존경하는 분을 모신 자리였다.


원래 술자리에 잘 안나타나는 분이라 만나게 될 걸 예상하지 못했었는데, 최근 신문사를 그만둔 전직 기자분 덕분에 직접 대면할 기회가 만들어졌다. 나도 이제 많이 컸는지라 내가 특정인의 팬 입장에서 술을 마시는 건 요즘으로선 드문 일인데^^, 그분이랑 있으니까 ‘내가 지금 꿈을 꾸는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계속 들었다. 어려운 말로 하면 비현실감이라고 할 그런 감정, 새벽 두시가 넘어 집에 돌아온 뒤에도 난 가슴이 벅차서 쉽게 잠을 이루지 못했다.


생각해 보면 내겐 여러 분의 스승이 있었다. 날 사람으로 만들어주신 강준만을 비롯해 책을 통해 만났던 여러 명의 지식인들이 다 내 스승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강준만의 책에 대해 예전만큼의 설렘을 느끼지 못하듯, 오랫동안 알면서도 계속 존경할 수 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한번 스승은 영원한 스승이지만, 하나둘 씩 발견되는 단점들이 그를 냉정히 바라보게 만든 까닭이다. 그래도 가끔은 오래도록 알아도 계속 존경할 수 있을 것 같은 분이 있는데, 엊그제 만난 분이 바로 그런 분이었다.


 

 

 

 

 

 

늘 치열한 글을 쓰시는 정희진님, 만나 뵐 수 있어서 영광이었습니다. 팬이란 존재는 만나자고 귀찮게 하기보다는 조용히 책을 사드리고, 주위 사람에게 시끄럽게 권하는 그런 사람이라고 믿기에 선생님을 볼 기회는 엊그제 한번으로 족할 것 같습니다. 아 참, 다음 달에 저희 학생들 강의 때 와주시기로 하셨죠? 선생님을 모실 차는 깨끗이 닦아 놓겠습니다.^^ 그날 뵐게요. 강의 수락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그 강의를 들을 테지만, 우리 학생들이 마구 부럽네요.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바람돌이 2006-04-23 23: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럼 만난분이 정희진씨란 말인가요? 음~~ 역시 마태님은 유명인 맞으시군요. 부럽사와요. 흥!!

해적오리 2006-04-23 23: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태님의 술일기는 항상 즐겁게 웃으면서 읽는 편인데 오늘은 분위기가 다르군요. 그래도 역시 좋사옵니다. 전 페니미즘에 대해서 그닥 좋아라 하지 않는 사람이온데 위에 소개된 책들을 읽어보고자 하는 마음이 생기옵니다. 두 개중에 어느걸 먼저 읽음 좋을까요?? 추천부탁드려요.

moonnight 2006-04-24 00: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 그렇담 저도 마태우스님과의 술자리는 한번으로 만족해야 하는건가요? +_+;;;; 존경하는 분과의 술자리 너무 기쁘셨겠어요. 새벽까지 잠을 이루지 못하시다니. 부럽습니다. ^^

2006-04-24 10:39   URL
비밀 댓글입니다.

stella.K 2006-04-24 10: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늘 뉴스에 보니 일주일에 4일 이상 술을 마시는 사람은 간암에 걸릴 확률이 8배 이상 높다는군요. 술을 조금씩 줄여가고 계시니 마태님을 아끼는 사람으로서 다행이란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존경하는 분과 술을 마셨다니 부럽습니다.^^ 아, 근데 난 왜 요즘 다시 술이 고파질까요? 흐흐.

Mephistopheles 2006-04-24 10: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태님의 인맥에 스리슬쩍 편승을 하고 싶은 강한 욕구가 솟아나는군요..^^

마태우스 2006-04-24 12: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메피님/님의 인맥과 합쳐지면..호홋. 가슴이 뛰네요^^
스텔라님/간암 확률이 8배 높아지면서 다른 암의 확률은 줄어든다는 게 제 생각...
속삭이신 분/앗 전화 드릴께요
달밤님/무슨 말씀이신가요. 전 스타가 아닌데...^^ 우리의 술자리는 쭈욱 계속되어야죠.
해적님/역시 페미니즘의 도전이지요!! 오른쪽 건 아직 안읽어봤어요.
바람돌이님/그죠? 만나보니까 정말 유쾌하고 좋은 분이었어요^^

클리오 2006-04-24 16: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맛. 저절로 탄성을 질렀어요.. 부러워라... 우어어~

Mephistopheles 2006-04-24 22: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구정복을 노리고 계셨군요...흠..

마태우스 2006-04-25 10: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클리오님/그렇죠? 그러니 제게 잘보이세요^^
메피님/아아 님과 힘을 합치면 지구정복도 가능하군요! 반갑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