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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라딘 뉴스레터의 분석에 따르면 제 펌프질 지수, 그러니까 제가 리뷰서 칭찬한 책이 팔리는 권수는 불과 2.3권이라고 합디다. 명성에 비해 땡크스 투가 최하위권인 것도 그런 이유지요. 그런 걸 감안해서, <사람 vs 사람>에서 재밌게 봤던 김수현 관련 부분을 페이퍼에 옮겨 봅니다.
-2003년 SBS 연기대상 결과에 대해 “상이라는 것은 마땅히 받을 만한 사람에게 주어졌을 때 의미과 가치가 있는 것이지 그렇지 않으면 쓰레기 배급에 지나지 않는다”고 직격탄을 날리기도 하고, 자신의 원작에 이효리가 캐스팅되었다는 소식을 듣고는 “미쳤다”며 그 즉시 제작사와 감독에게 안된다고 통보한 후 자신의 홈페이지에 “아직 기절해 있는 중입니다”라는 말을 남기기도 한다.(2003년 SBS 연기대상을 누가 탔는지 알아봤더니 이병헌이 탔더군요. ‘올인’의 인기를 감안하면 그리 무리한 것도 아니었는데요, 김수현이 이렇게 광분한 것은 ‘완전한 사랑’의 김희애가 그 상을 못탔기 때문이죠. 책에서도 지적된 내용인데, 독선적인 면이 있더군요)
-탤런트 윤여정의 말, “거의 20년 동안 MBC 일을 하면서 사장이 바뀌어 올 때마다 새롱누 사장의 그녀에 대한 첫 코멘트는 으레 ‘이 작가 원교료는 왜 이렇게 비싸?”였다고 한다. ’일년만 계셔보십시오‘ 이것이 그 질문에 대한 제작국장의 대답이고, 일년이 지나면 어느 사장도 다시는 그이의 원고료 비싸다는 말을 안했다고 한다.
-탤런트 최민수는 자신이 출연중인 드라마를 본다고 말하기도 한다.
-그녀는 70%가 넘는 무지막지한 시청률로 사람들을 끌어당기는 힘이 어디에서 비롯되는가라는 질문에 늘 “그 재능을 타고났을 뿐”이라고 당당히 밝히곤 한다. 제2의 김수현을 꿈꾸며 그녀의 작품을 연구하는 후배들에게 던지는 “연구해봤자 작가 안돼요. 타고나야 돼요”라는 말을 듣고 있자면 당혹감까지 밀려온다. ‘내 경우에는 그렇다’라고 한마디만 보태주면 좋을텐데...
-나의 언어구사력이 입신의 경지에 이르렀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내 드라마를 재미있게 즐길 줄 아는 지능을 갖춘 사람이에요. 말장난이라고 하는 사람들은 그걸 이해할 능력이 없는 사람들이고요. 나는요, 볼 수 있는 사람과 보고싶은 사람만 보라는 주의예요“
이렇게까지 잘난체를 하다니, 라고 말하려 하다가도 ‘그럴 만도 하지’란 생각이 들어 버린다. 자기 일에 최고라는 자신감과 자부심, 그런 게 오늘의 김수현을 만드는 데 일조했으리라. 최고 중에서 겸손한 사람을 찾기가 어려운 건 그래서가 아닐까 (그런 사람을 하나 안다. 이 책에서 보면 올드보이를 만든 박찬욱은 지나치게 겸손하다). 좌우지간 우리 어머니는 김수현의 열렬 팬이고, 별 재미없는 <부모님 전상서>를 열심히 보고 계시다.
* 저자가 보는 3류 드라마는 이런 거다. “주인공을 제외한 나머지는 무뇌아 집단인 듯 아무 생각이 없다. 주제를 부각시키기 위해 지나칠 정도로 갈등을 과장한다...그에 비해 갈등의 해소는 어이없을만큼 단순하다. 남편의 외도로 인한 부부갈등도 임신 한번 하면 상황 끝, 그런 식이다” 하지만 김수현 드라마는 주변 인물들도 다 캐릭터가 살아 숨쉰다는 게 장점이라고 한다. 하긴, <사랑이 뭐길래>를 보면 출연진 전부가 다 스타가 되었잖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