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설명: 안주발, 오리발, 이런 걸로 검색했더니 안나와서요...

 

술은 안먹고 안주만 먹는 사람을 '안주발'이라고 하는데, 이런 사람은 대개 환영을 못받는다. 하기사, 나도 그런 사람을 싫어한다. 어제 술을 마시던 도중 막걸리 안주로 나온 '이면수'-물고기 이름이다-를 맹렬한 속도로 작살내는 사람을 보면서, 3년쯤 전에 만난 여자 생각을 했다. 그녀는 내가 지금까지 만난 안주발 중 최고였으며, 앞으로도 그런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때 난 1회만 하고 없어진, <생존퀴즈>라는 TV프로에 나갔다. 15명 중 9명을 뽑고, 다시 세명을 뽑아 우승을 가리는데, 1등에게만 500만원을 줬다. 난 물론 1라운드에서 가뿐하게 탈락하고 말았는데, 그 악몽이 씻길 때 쯤 전화 한통이 왔다. 퀴즈프로 작가로부터였다.

"500만원 받은 xx씨가 한턱 쓴다고 나오래요..."

난 당연히 안나간다고 했다. 거기 가면 탈락의 악몽이 재현될 것 같았으니까. 더군다나 프로의 특성상, 참석자들은 내가 탈락하도록 만든 공범이 아닌가. 그들이 잡은 날은 다른 약속까지 있었다.

선약 때문에 안된다고 했더니 다시금 전화가 왔는데,  나 때문에 금요일로 미뤘고 게다가 그 프로가 1회를 끝으로 없어졌다는 거다. 마지막 모임을 하자나? 그렇게까지 하는데도 내가 안나가면 혹시나 옹졸한 사람으로 비춰질까 겁이 났다(사실 난 좀 옹졸한 놈이다).

"네... 갈께요..."

작가랑 출연진을 다시 만나니 반가왔다. 근데 500만원 받은 사람이 아직 안왔으며 지금 오고 있단다. 먼저 가서 먹고있기로 하고 장소를 정했다. 강경파들은 횟집이니 스테이크집 등을 가자고 했지만 난 이런 식의 벗겨먹기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게다가 그사람은 회사에서 100만원을 뜯겼으며, 세금도 25%나 냈단다. 상금 탔으니 한턱내라는 요구에 얼마나 시달리겠는가. 내 의견이 받아들여져, 우린 호프집에 가서 푸짐하게 먹기로 했다.

계란말이, 족발, 두부김치, 과일... 안주는 정말 푸짐하게 시켰다. 그런데 결정적으로 자리를 잘못 앉았다. 내가 몸이 좀 실한 6번 출연자랑 같은 테이블에 앉았던 것이 실수였던 거다. 안주가 나오는 족족 다 먹는 그녀를 나와 옆 사람은 그저 넋을 잃고 보기만 했다. 저절로 이런 말이 나왔다.

"정말 잘 드시네요..."

그랬더니 6번은 배시시 웃으며 답한다. "예, 그런 말을 많이 들어요."

잠시 뒤 안주가 동이 났고, 6번은 젓가락을 놓으며 이렇게 말했다.

"아, 배불러!"

그렇게 먹고도 배 안부르면 그게 인간이냐.... 안주없이 술만 먹던 나랑 옆사람은 종업원을 불러 두부김치를 하나 시켰다. 그랬더니 6번이 다시 이러는 거다.

"두부김치 말고, 딴거 시키죠!" 6번은 메뉴를 고르더니 과감하게 탕수육을 시켰다.

그러더니...혼자 거의 다 먹었다. 그날 내가 먹은 건 족발에 나오는 부추랑 두부 한점, 이게 전부였다.... 뭐, 많이 먹는 건 좋은 거다. 특히 여자가 많이 먹으면 좋아 보인다. 문제는 2차 갈 시간인데 500만원이 안오는 거다. 다들 불안해했다. 이럴 때 누가 사야 할까. 다들 학생이고 월60만원을 받는 사법연수생, 갓들어간 회사원 등등 20대의 얼라들인데 말이다. 그래서... 1라운드 탈락한 내가 1차를 샀다! 난 허기진 배를 어루만지며 2차를 갔고, 내가 약속이 있어 자리를 뜬 10시22분까지 500만원은 오지 않았다. 그날 난 새벽에 집에 왔는데, 너무 배가 고파 라면을 먹어야 했다.

생존퀴즈는 1회로 끝이 났지만,  아직까지 모임은 계속되고 있다. 물론 500만원을 갖고 튄 사람과 안주를 먹던 6번-2등을 했던-은 모임에 참가하지 않고 있으며, 참석자 전원은 나처럼 1라운드 탈락자들이다. 술을 마시다 가끔 생각을 한다. 6번은 지금쯤 또 어디서 안주를 먹고 있겠지.


댓글(6)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가을산 2004-02-26 12: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크크크... 전 6번 아닙니다~~ ^^ 제발이 저려서요.
저도 좀 잘 먹습니다. 그래도 전 남들 먹을게 없을 정도까지는 아닌데.. (알아서 미리 여유있게 시킵니다.)

진/우맘 2004-02-26 12: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아닙니다! 6번...^^;;; (매우매우 제발이 저림 -.-)

비로그인 2004-02-26 12: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1라운드 탈락한 마태우스님이 1차를 내고...그래도 1라운드 탈락자끼리 모임이 계속되고 있다니, 참 신기한 인연이네요...^^

마태우스 2004-02-26 13: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가을산님, 진우맘님/그땐 제가 맘이 좁았었구요, 지금은 그렇게까지 싫어하진 않아요. 안주라도 잘 먹으면 좋죠, 뭐.
앤티크/그래서 이름이 생존퀴즈 아닙니까^^

갈대 2004-02-26 14: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에 있는 그림에 한표 날립니다...ㅋㅋ

sooninara 2004-02-26 17: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500만원이 안나온것은 왜 일까요??? 저도 6번은 아닙니다..
왜냐면 안주보다 술을 좋아하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