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국노 고종 -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지도자
박종인 지음 / 와이즈맵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올해 읽은 마지막 책,


내가 애용하는 인터넷 서점 알라딘과 예스24에는 정말 좋은 기능이 있다. 좋아하는 작가의 신간 알림 설정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난 딱 세명의 작가 신간 알림을 신청했는데, 그중 한 사람이 바로 박종인 기자님(기자님책은 이제 거의 다 모아가는듯? 뿌듯뿌듯). 그런데 불과 얼마전에 박종인 기자님의 신간이 나왔다는 알림이 온것이다. 늘 책에 둘러쌓여있지만, 이상하게 읽을 책이 없는 상황에 마주했는데. 이건 정말 가뭄에 단비 같은 소식(이라며 책 구매를 합리화...ㅋㅋㅋ)! 그러니까 이 책은 정말 따끈따끈한 신작이다.


이 책의 제목은 「매국노 고종」. 제목부터 쎄다. 어떤 사람들은 이 제목을 보고 불편한 심기를 보일지도. 하지만 적어도 나는 이 제목이 정말 딱 맞는 말이라 생각한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조선왕조에서 제일 무능한 왕을 꼽으라고 하면, 대부분이 선조와 인조를 꼽을 것이다. 정말 우열을 가늠하기 어려울 정도로 무능했던, 많은 백성들을 외적의 손에 도륙되게 만들었던 그 왕들말이다. 하지만 나는 여기서 무능했던, 거기다 선조와 인조 못지않게 백성들을 도륙했던 또 한 명의 왕을 이야기하곤 했다. 그게 바로 고종이다. 조선왕조의 마지막 왕이자(순종은 대한제국의 2대 황제로 치고), 대한제국의 초대 황제 고종말이다.

현 정부, 과거 정부,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국사 교과서에 실린 고종의 모습은 그야말로 ‘개혁군주’다. 개혁군주 고종의 모습은 이렇다. 나라의 독립을 위해, 일본 몰래 군자금을 모았다. 이위종, 이상설, 이준을 헤이그 특사로 보냈다. 독립협회를 지원했다. 대한제국을 선포하면서 많은 개혁을 시도하였다. 이런 내용들이 잘 버무려져,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고종을 개혁군주로 칭하고, 망국의 왕이라는 이미지가 덧씌워 고종을 미화하고 있다.

헤이그 밀사는 바로 이 일본의 야만성을 고발하기 위해 네덜란드로 간 밀사들이었다. 그런데 이위종이 한 이 연설 첫머리는 우리 민족주의적 상식과 많이 다르다. 위 인용문 가운데 ‘(중략)’으로 가려진 부분을 열어보자.

잔인한 지난 정권의 학정과 부패에 질려 있던 우리 한국인은 일본인을 희망과 공감으로 맞이했다. 우리는 일본이 부패한 관리들에게 엄격한 잣대를 적용해 만민에게

정의를 구현하며 정부에 솔직한 충고를 해주리라고 믿었다. 우리는 일본이 그 기회를 활용해 한국인에게 필요한 개혁을 하리라 믿었다.” p 015

(우리가 이 대목을 몰랐던 건)이 문장은 고종이 자주 독립을 염원하는 개혁군주였다는 허황된 신화를 깨뜨릴수 있는 사실, 팩트이기 때문이다. p 016

독립을 위해 헤이그특사를 보냈다던 고종이었다. 독립협회를 지원했다던 고종이었다. 우리는 그렇게만 배웠다.

자신만의 왕정을 위해, 외세에서 벗어나기 위해 독립협회는 정말 좋은 카드였다. 하지만 독립협회 관민공동회에서 ‘입헌군주제’ 안건이 나왔다. ‘입헌군주제’라는 안건은 자신만의 왕정을 무너뜨리는 사안이었다. 고종은 본인의 자금과 인력을 동원하여 독립협회를 해산시켰다. 자신만의 왕정을 위해서.

외세에서 벗어나기 위한 또 다른 카드 헤이그 특사는 어떠한가. 우린 헤이그 특사로 간 그들이 고종 정권에 대해 어떻게 말했는지를 배우지 못했다. 하지만 우리가 배우지 못한 인용문을 들여다보니, 왠걸. 헤이그 특사로 간 그들은, 자신들을 특사로 보낸 고종의 정권을 비판하였다. 고종이 통치하는 조선이 어떠한 나라였는지, 당시 조선백성들이 어떻게 살았는지는 조선을 정탐한 일본인 혼마 규스케의 「조선잡기」에도 아주 적나라하게 나와있다(읽어보면 정말 고구마 오백만개를 먹은 느낌). 하지만 이러한 내용을 자라나는 어린 학생들에게 가르치지 않았다. 반성의 역사로 가르치면 참 좋았겠지만, 반성이라고는 눈꼽만치도 모르는 (현정부 포함)역대 정부들로 인해, 우리는 입맛에 맞게 선별된 역사만 배웠다. 그래서 우리는 이런 내용을 모른다.

어쩌면 나 역시 학교에서 배웠듯, TV에서 말하듯 고종을 계속 개혁군주로 알고 있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머리통이 커지면서, 고종시대에 대해 위화감이 생겨났다. 민씨 세력이 그렇게 활개를 치며 백성들을 죽음으로 내몰고 있는데, 고종은 대체 무얼했을까? 백성을 죽음으로 내몰던 민씨 세력은, 바로 고종의 부인인 민비의 세력이었는데, 개혁군주라는 고종은 이걸 그저 보고만 있었던걸까? 분명 그 시대에는 부패하고 백성을 죽음으로 몰아넣는 민씨세력 말고도, 개화를 하고자 했던 개화세력도 있었는데 왜 고종은 굳이 민씨 세력을 옆에두고 개화세력은 모른척했을까? 도저히 못살겠다고 들고 일어난 불쌍한 백성들이었는데, 왜 고종은 외국 군대까지 불러들여가며 학살했을까? 등등. 이런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었다. 그리고 그 실상을 알게된 순간, 지금까지 내가 배운 것은 그저 입맛대로 선택되고, 때로는 미화된 매우 ‘단편적이고 누군가에 의해 선택된’ 한 장면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놀랍지 않은가. 망국의 원인은 분명 고종에게도 있는데, 우리는 망국의 원인을 친일파 내지는 세도정치를 자행한 안동 김씨나 풍양 조씨만 욕하고 있으니 말이다. 우리가 배운 고종은 언제나 망한 나라의 가엾은 왕, 개혁을 하려했으나 외세에 억눌려 결국 실패한 왕이었다.

조선은 국가였나. 고종은 그 국가의 지도자였나. 실질적으로 조선 왕국 최후 지도자로서 그는 국가를 어떤 방식으로 운영했는가. 앞으로 부국과 강병이라는 두 가지 기준으로 고종의 행적을 알아보려고 한다. 결론부터 말한다. 고종은 매국노다. p 013

고종이 왕위에 앉을 수 있었던 이유는 단 하나다. 그의 아버지 이하응이 궁궐의 제일 큰 어른이었던 조대비와 손을 잡았기 때문에.

당시 이하응은 왕족이었으나 왕족이 아니었다. 노론 안동 김씨가 좌우하는 그 시기를 살아오며, 그는 오로지 살아남기 위해 ‘바보’를 연기했던 사람이다. 바보를 연기하며 그는 삼정이 문란하여, 영혼까지 탈탈 털리는 백성들의 생활을 보았다. 죽은자에게도 세금을 물렸고, 어린아이에게도 세금을 물렸다. 이하응은 그렇게 자기 뱃속만 채우는 노론 안동김씨 세력의 가렴주구한 행태를 보아왔다. 속으로 이를 갈고도 남았음이 틀림없다.

그 이하응이 조대비와 결탁하여, 자신의 둘째아들 이재황을 조선의 26대 왕으로 만들었다. 왕이 된 이재황은 어리다는 이유로 조대비가 수렴첨정을 했으나, 조대비 뒤에는 그의 부친 이하응이 있었다. 한마디로 이하응, 즉 흥선대원군의 세상이 되었다. 속으로 이를 갈던 흥선대원군은 망국으로 쓰려져가는 조선을 건져올리는 개혁을 시작했다.

왕권을 무시하는 노론 집단을 약화시키기 위해 대원군이 날린 직격탄이 만동묘 철폐와 서원 철폐였다. p 042

인사부터 세금까지, 국가자원이 사적으로 낭비되던 기존 사회가 와해되기 시작했다. 정치권 내부에서는 인조반정 이래 250년 만에 처음으로 노론 독재가 무너지고 다양한 인재가 인력풀로 흘러들었다.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때도 문신 지시를 따라야 했던 장군들이 국가 의사결정 과정에 처음으로 참여하게 되었다. 북벌을 기획한 효종 이래 처음으로 부국강병책이 정책 차원에서 입안돼 진행되기 시작했다.

백성을 영혼까지 괴롭혔던 세금도 개선되기 시작했다. 대원군 정권은 조선왕조 역대 정권 최초로 양반 계급의 세제 특혜를 회수해 일반 서민에게만 부과되던 납세 의무를 양반계급으로 확대했다. 임진왜란 후 누적된 내부 모순을 정권 스스로 극복하려는 시도를 한 것이다. p 049

우선 비정상이 정상이었던 시스템을 뜯어 고쳤다. 세도정치의 주된 세력인 노론을 와해시키기 위해 만동묘와 서원을 철폐했다. 만동묘는 노론의 자존심이오, 서원은 노론의 지지세력이다. 노론이 쥐고 있던 인사권을 무너뜨려, 노론독재를 막고, 남인, 북인도 등용하였으며, 국방강화를 위하여 무신의 지위도 상승시켰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백성을 힘들게했던 세금제도를 싹 정비했다. 심지어 양반에게도 세금을 걷었다.

어쩌면 이때야말로 조선이 서양의 여느 나라처럼 바뀔 수 있는 마지막 기회였을지도 모른다. 적어도 바로 이때까지는 그랬다. 하지만..

조선 왕국은 대량살상무기를 대량으로 적재한 군함이 대량으로몰려오는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고 있었다. 막연하긴 했지만, 고종정권 또한 조선을 에워싸고 벌어지는 이 상황을 알고 있었다. 그런데 위기감에 대한 대책은 청나라 같은 개방정책이 아니라 한층 더 강화된 ‘쇄국’이었다. p 031

‘우리가 돈이 없지 가오가 없나’라는 말은 청빈한 공무원에게나 어울리는 말이다. 국가 지도자는 절대 입에 올려서는 안될 말이다. 국가지도자라면 나라를 부유하고 강하게 만들어야 할 의무가 있자 국가 ‘가오’를 앞세울 권리는 없다. 대원군은 그랬다. 가난한 나라 최고지도자로서 대원군은 가오를 택했다. p052

흥선대원군은 실책을 하고 말았다. 대표적인 실책으로는 ‘경복궁 중건’, 그리고 ‘쇄국’이다. 경복궁 중건을 하기 위해 당백전을 마구잡이로 찍어내어, 조선의 물가는 폭등하고 화폐가치는 폭락했다. 외국 범선들이 조선을 왔을 때, 개방이 아닌 ‘쇄국’을 택하여 결과적으로 많은 피를 부르는 한 수를 두었다.

동시대 일본은 외국 범선이 왔을 때, 외국의 발전된 사회를 알았고 개방을 했다. 무작정 개방을 한게 아니라, 외국의 문화를 수용할건 수용하고 자국의 문화를 지킬건 지키는 등의 ‘메이지 유신’을 단행했다. 하지만 조선은 건국때부터 5백년간 이어져온 그놈의 주자성리학적 세계관에 함몰되어있었다. 주자성리학을 신봉하는 조선에서 서양문물은 있을 수 없는 일이었다. 뿐만인가? 그런 조선에서 나라를 부강하게 이끌 수 있는 상업과 과학은 천하디 천한 것이었다.

조선은 이미 망해버린 명나라를 붙잡고 놓지 않았다. 만인의 어버이가 되어야 할 왕과 사대부라는 것들은 끊임없이 명나라를 부르짖었다. 백성들이 배곯아 죽어가든, 과한 세금으로 죽어가든 신경쓰지 않았다. 그런 나라가 조선이었다.

결국 흥선대원군도 그러한 조선 사람이었다. 아무리 사회를 개혁한다고 한들, 그건 어디까지나 왕권 강화를 위함인 것이다. 개혁을 시작함에 있어서, 민생안전보다 왕권강화가 우선이었기에. 결국 흥선대원군의 이런 실책은, 그 자신을 몰락시키는 신의 한수가 되었다.

그렇다면 공식적인 철렴과 비공식적인 친정 선언까지 7년 9개월 동안 권력은 누구에게 있었는가. 그가 바로 대원군이다. 만 8년 가까이 고종은 허수아비로 왕좌에 앉아 있었다. 그 사이에 대원군은 ‘함여유신’이라는 이름으로 재야 시절 목격하고 들었던 망국 일보 직전 나라 꼬라지를 갈아 엎는 작업을 진행해왔다. 하지만 경복궁 공사에 대한 병적인 집착과 이에 따른 경제난은 그를 권좌에서 끌어내리는 결정적인 무기로 작용했다. 권력욕에 불타던 아들 고종은 그 노론과 연합해 마침내 아버지를 끌어내리고 스스로 권력을 차지한 것이다.p 074

흥선대원군이 뒤로 물러나고 나서야 비로소 고종이 친정을 시작했다. 아버지의 실책을 본 아들이었으니, 좋은 점은 취하고 나쁜점은 버리면 될일이었다. 고종이 벽수가 아닌 이상 세계 정세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테니, 세계 정세에 발맞춰 조선을 바꿔가면 되는 거였다. 하지만, 고종은 더했다. 아버지 흥선대원군에게는 적어도 ‘민생안정’이라는 개념이 있기라도 했지, 아들 고종에게는 그것조차 없었다. 고종의 머릿속에 있던건 오로지 자기의 명예와 안위였다.

1874년 6월 20일 고종을 친위하는 궁궐 수비대, 무위소가 공식 출범했다. p 088

무위소는 한성에 흐르는 각 개천 준설공사를 주관하고, 돈을 발행하고, 군수품 제작용 대나무와 쌀, 돈, 나무, 옷감 상납을 관리하는 비군사적 행정에까지 개입해 그 관리들을 처벌하는 권한까지 행사했다. (중략) 영의정 이유원과 우의정 박규수가 의심했던대로, ‘맡지 않은 직임이 없고 기행하지 않는 일이 없는’ 괴물을 고종은 단독으로 창조해낸 것이다. p 092

고종은 본인의 친위대 ‘무위소’를 만들었다. 그 무위소에 고종은 막강한 권한과 막강한 권력을 주었다. 분명 고종의 친위부대로 만든 조직인데, 이 조직은 각종 행정/군사/형사 모든 일에 권한을 휘둘렀다. 각 분야별로 그에 맡는 전문가 집단이 있었으나 있지않았다. 모든 일을 권력을 등에 업은 무위소가 진행하니, 힘없는 전문가 집단이 무슨 힘으로 일을 하겠는가. 무위소는 그야말로 고종 본인만을 위한, 자기의 왕권 강화를 위한, 무소불위의 조직이었다.

도성 문세를 비롯해 각종 세금을 일거에 탕감하거나 제도 자체를 없애면서 재정은 더욱 힘들어졌다. 대원군이 그 세금을 신설한 이유는 강병이었다. 특히 강화도 병력과 무기 증강을 통해 안보를 강화하기 위함이었다. 순식간에 조선은 사용처는 있는데 사용할 돈은 없는 막장 조세 행정국가로 전락했다. 그 재정을 메꾸기 위해 지방에서는 각종 잡세를 신설해 거둬들였다. p 115

나라가 파산 일보 직전에 있는데 그 고종이 한 동안 중단했던 경복궁 중건공사를 재게하겠다는 것이다. 기가 막힌 영의정이 말했다.

“현 재정 상태가 매우 궁핍하여 경비를 어떻게 마련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고종의 대답은, 과연 고종다운 걸작이었다.

“경비를 의정부에서 알아서 조치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일을 해나가겠는가”

공사는 자기가 명령하겠으니, 그 비용은 삼정승이 알아서 조달하라는 뜻이다. p 117

고종은 조선 경제에도 많은 타격을 입혔다. 그동안 조선에서 유통되던 청전을 폐지하였다. 국고에 있던 청전은 쓰레기가 되었다. 국가 예산으로 모아둔 돈이 순식간에 한낱 쇠붙이로 전락했다. 고종은 하고 싶은게 참 많은 왕이었다. 헌데 본인의 잘못된 선택으로 국고가 텅 비게 되었다. 하지만 그뿐. 돈은 신하들이 채워야하고, 백성들이 채우면 그만이라 생각하는 사람이 바로 고종이었다(현정부 포함 역대 정권에서 뭔가를 저지르고, 세금을 미친듯이 올려받는 모습이 오버랩된다면, 당신은 제대로 책을 읽은 것이다).

고종은 경제와 재정에 대해서 지식이 없었다. 그런데 그가 벌인 언행에는 무능과 무식보다 더 심각한 이기심과 탐욕이 읽힌다. 오직 자기만을 위한 작은 그림에 열중해 공동체를 위한 큰 그림을 외면하거나 지워버리는. 불행하게도, 그 정책 방향과 무책임과 이기심은 망국의 그날까지 스케일을 업그레이드하며 증폭됐다. 고종은 무능력한 지도자가 아니라, 사익을 위해 국가를 희생시키는 사악한 지도자였다. p 120

우리는 흥선대원군이 경복궁을 중건하여, 조선이 피폐해졌다고 배웠다. 하지만 이후에 고종이 다시 경복궁을 중건, 심지어 확장보수까지 한 사실을 배우지 않았다. 경운궁 중건도 배우지 않았으며, 심지어는 평양에 360칸 궁궐을 짓는 공사를 진행한것조차 배우지 않았다. 흥선대원군의 경복궁 중건은 실책이라 배웠고, 그래서 백성들이 고통받았다고 배웠는데, 그럼 고종이 한 행동은 뭘까? 본인이 말한 조세개혁으로 나라의 곳간은 비웠는데, 어마무시한 궁궐, 토목공사를 진행했다. 나라에 돈은 없는데, 그 막대한 공사비용은 어디서 나왔을까?

이유원은 “최근 신문고를 치는 사람이 꼬리를 물고 이어진다”며 백성들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고 고종에게 우회적으로 눈치를 줬다. 그러자 고종이 말했다.

“대궐문을 엄중하게 지키지 않기 때문이다.”p 087

고종이 저지르는 수많은 일들을 위해 온갖 명목으로 세금을 뜯어가니, 백성들이 살기 어렵다고 신문고를 치는 횟수가 잦았다. 이런 상황을 본 고종이 한 말은 가관이었다. 대궐문을 엄중히 지키지 않아서 일어난 일이라고 말이다. 정말 어이없게도, 백성을 지켜야 할 한 나라의 왕이 한 말이다. 왜 백성들이 신문고를 칠수밖에 없었는지는 안중에도 없었다. 그뿐이랴? 심지어 고종은 살기 힘들다고 죽창들고 일어났던 동학농민군을 토벌하기 위해 서양에서 수입한 개틀링건을 무참히 쏘아댄 사람이다. 그것만으로는 부족했는지 동학농민군을 토벌하기 위해 청나라 군대를 부른 사람이다. 그 청나라군대를 뒤따라온 일본군도 뒷짐지고 바라본 사람이다.

조선의 백성을 지켜야할 조선의 군대가 조선의 백성인 동학군을 죽이고, 청나라 군대가 동학군을 죽이고, 일본군이 동학군이 죽이는 모습을 고종은 그저 바라보았다. 오히려 자기에게 반기를 든, 역적 동학군을 빨리 토벌하길 바라던 사람이다. 힘들어서 못살겠다고 들고 일어난, 자기가 보호해야할 자국의 백성들을 토벌하기 위해, 자신의 군대로 모잘라서 외국군대까지 불러와 학살한 사람이다. 애초에 백성들이 못살겠다고 들고 일어난 이유가 무엇인지조차 생각하지 않은 사람이다. 그는 정말 만인의 어버이라는 왕이 맞았을까?

왕이 부정을 저지르면 신하된 자들은 어떻게든 바른 길로 인도해야하거늘, 고종 곁에는 고종과 함께 백성들의 피고름을 빨아들이는 또 다른 세력이 있었다. 바로 민비와 여흥 민씨일족이다.

나라가 거덜이 났는데, 저 황제는 무슨 생각으로 ‘대대로 충정을 돈독히 해 온’ 자기 사돈 집안에 국정을 맡길 궁리를 했다는 말인가. 새로운 이념과 새로운 기술로 무장한 개혁파가 득실대고 있는데, 고종은 그들을 외면하고 자기 혀와 같은 척족을 자기 옆에 앉히려고 애원을 하고 있었다. p 126

민씨 세력은 1885년 고종이 설치한 ‘내무부’시대가 되면서 급증했다. 내무부 수장인 독판은 민병석, 민응식, 민영상, 민영준, 민영소, 민두호, 민영환등이었다. 1880년대 중앙과 지방관직에 진출한 민씨는 260명 정도였다. 이들 민씨는 조선 정부의 공식적인 인사권을 가지고 있던 의정부가 아니라 국왕 고종이 중비(특채)를 통해 임명된 사람들이었다. p 135

서양문물을 보고 배운 개화세력이 있었음에도, 고종은 민씨일족을 등용했다. 세계정세를 바로 보고, 민생을 생각하는 올바른 군주라면 개화세력이나, 제대로 정치를 하는 관리들을 옆에 뒀을 것이다. 하지만 고종은 직접 민씨들을 불러와 사회 곳곳에 배치했다. 주변에 인재가 없던 것도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굳이 민비의 일족인 민씨들을 끌여들어 사회 곳곳에 배치했다. 그렇게 사회 곳곳에 스며든 민씨들은 안동김씨보다 더할 정도로 백성들을 수탈하였고, 매관매직을 밥먹듯이 하였다. 이렇게 부정부패, 매관매직을 일삼던 민씨들은 일제강점기에 대부분 일본의 은사금을 받는 친일파가 되었다.

소수에게 집중된 권력은 감시될 수 없다. 감시받지 않는 권력은 부패한다. 부패를 유지하기 위하여, 독점된 권력은 변혁을 거부하고 현상 유지를 택한다. 권력을 사유화하면 벌어지는 보편적인 현상이다. 민씨 척족 정권이 그러했다. p 138

고종과 민씨 척족들의 연합. 고종의 만행만으로도 민생이 죽어갔는데, 민씨척족까지 가세하니 조선은 망국행 특급열차에 탄 것이나 다름 없었다.

용산에 있는 국립중앙박물관. 박물관 외부 한켠에 북묘비가 서있는데, 그 비석에는 우리가 모르는 고종과 민비에 대한 이야기가 하나 있다. 그 이야기속에 있는 고종과 민비는 한심 그 자체였다. 고종은 민비와 함께 무당 진령군에게 빠져있었다. ‘진령군’이라는 군호도 고종이 내린 것이니, 얼마나 이 무당을 믿었는지는 두말 하면 입아프다. 궁 한복판에서 굿판을 벌이고, 금강산 1만 2천봉에 쌀 한 섬과 돈 천냥, 무명 한필 씩 바치기도 했다. 백성들은 세금내느라 본인들 먹을게 없어 죽어가는데, 고종은 그 백성들에게 거둔 세금을 무당에게 몽땅 가져다주었다. 을미사변으로 민비가 죽을때까지, 고종과 민비는 무당 치마폭에 있었다.

고종과 민비가 무당에게 이토록 빠져있을때, 조선의 관리들은 뭘했을까? 당연히 “아니되옵니다” 하는 상소가 빗발치듯 올라왔다. 하지만..

진령군을 참수하라는 안효제 상소를 ‘화를 내며’ 거부한 사람도 이 민영휘였다. 민영휘는 1889년과 1890년 평안도 관찰사로 있으며 가혹한 세금으로 악명을 떨쳤다.

p 155

진령군을 탄핵하는 상소에 민씨 척족들이 맞섰다. 이쯤되면 정상적인 사고를 하고 있는 관리들이라 할지라도, 비정상의 정상화에 짓눌려 그 어떤 일도 제대로 하지 못하지 않았을까 싶다. 조선은 그렇게 망국으로 달려가고 있었다.

우리가 국사책에서 배웠던, 외세와 맞서기 위해 자주적인 황제국을 선포했던 그 유명한 ‘광무개혁’도 보자. 우리는 스스로 자주독립을 지켜나가고, 최초의 헌법을 반포한 이 광무개혁을 빛나는 역사로 배웠다. 하지만, 과연 그럴까? 여기에도 독립협회나, 헤이그 특사만큼이나 반전이 숨어있다.


고종이 대한제국을 선포했던 그날, 우리 최초의 헌법인 대한국 국제가 반포되었다. 총 9개 항복으로 이루어진 이 헌법의 내용은 정말 충격적이게도, 백성을 위한 내용이 단 한개도 없다. 요컨데 이 헌법의 내용은 대한제국은 전제정치로 이뤄지며, 모든 권한은 황제에게 있고, 황제는 무소불위의 권력자라는 내용이다. 왕정이 대세였던 중세라면 모르겠지만, 이때는 이미 공화정이 대두되는 시대였고, 인권이 중요해지기 시작했으며, 심지어 서양에선 전기를 쓰고, 지하철이 다니는 그런 시대였다. 하지만 고종이 다스리는 조선은...? 곧죽어도 왕정이었다.

고종은 정말 개혁군주이고, 불쌍하디 불쌍한 망국의 왕이 맞는걸까? 다시금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지금까지 이야기만으로도 고종은 조선의 왕이 아니었고, 개혁군주도 아니었으며, 불쌍하디 불쌍한 망국의 왕도 아니다. 오로지 자신의 안위와 명예, 부를 위해서만 살았던 사람이다.

완벽한 정책은 없다. 완벽한 개인도 없다. 완벽한 권력도 없다. 정책 오류를 즉각 시인하고 대안을 준비하면, 그 권력은 장구하다. 진화하는 것이다. 권력의 진화와 함께 권력을 떠받치는 공동체 또한 진화한다. 완벽하지 않는 정책, 하물며 엉터리 정책을 끝까지 폐기하지 않고, 밀어붙이면 공동체는 붕괴되고, 그 권력에 반기를 든다. p 102

고종의 행태를 보면 현 정권을 포함하여 역대 정권에서 자행한 대책없는 수많은 정책들이 보인다. 대책없는 그 정책들은 언제나 국민들을 수렁에 빠뜨렸다. 가까운 예를 들자면 현 정권의 부동산 정책이 그렇다. 아주 소오름 돋게도 이 부동산 정책에 속앓이했던게 바로 나다. 몇년을 전세살다가 청약된 아파트로 이사가려 했더니, 바뀐 대출정책으로 전세자금대출조차도 1주택으로 보기 때문에, 주담대가 일정액 이상으로는 힘들다는 은행의 이야기. 전세라는게 내 집이 아니라, 남의 집에 얹혀사는건데 그 전세대출이 1주택이라니. 은행 상담사도 어이없어서 웃고, 듣는 나도 어이없어서 웃고. 결국엔 다른 여러 은행 상담을 받아, 겨우 주담대를 받아 이사를 갈 수 있었다. 난 다행히 운좋게 풀린 케이스. 결과적으로 현 정권이 만들어낸 부동산 정책은 집값에 최소 50%은 현금으로 가지고 있어야 마음 편하게 이사 갈 수 있다는 이야기다(아니 근데, 나는 서민인데? 부동산정책은 서민을 위한 정책이 아니었나. 하 어이없ㅋㅋ). 뭐 여기까지는 지금을 사는 서민의 흔한 TMI(난 무엇을 위해 투표를 했나....).

뭐, 여튼! 한 정권에서 정책 헛발질을 하면 그에 상응하는 고통은 언제나 국민의 몫이었다. 무수히 많은 역사에서 볼 수 있는, 변치않은 사실이다. 그 단적인 예가 이 책의 주인공인 고종이다. 그런데! 왜!! 어째서 !!! 현정권 포함 역대 정권들은 고종을 개혁군주로 미화하고 포장한단 말인가. 그래서 역대정권들이 이런 고종을 본받아서 계속 정책 헛발질을 하는 것일까. 그래서 국민들을 도탄에 빠트리는 것일까. 하. 어차피 어떤 정권이든 국민을 도탄에 빠트리게 한다면, 차라리 지금처럼 큰 정부가 아닌 작은 정부가 나은건 아닐까 싶고. 대체 정부라는게 왜 있는건가 싶고. 올 한해는 유독 그런 생각이 많이 든다.

그!

래!

서!

우리는 반성의 역사를 배워야하는데, 왜 그러지 못하는 걸까. 류성룡이 「징비록」을 왜 썼는지 모르는 걸까? 수많은 매체에서 「징비록」에 대해 그렇게 다뤘는데도 이런 사회라니. 참으로 슬플따름이다. 그런 의미에서 유일하게 반성의 역사를 알려주는 박종인 기자님의 글은 정말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적어도 나에겐 기자님이 쓰시는 글은 현대판 징비록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닷슈 2020-12-30 15:5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고종비판론자중하나입니다 명성황후와더불어 망국적상황을 포장하고자 과대평가되었다봅니다 그들에겐 무려 40년이상의시간있었습니다 망국으로부터요 최고권력자이자 최종결정권자로 면책이 어렵다봅니다 나라가아닌 황실만을 생각한면도 꽤크구요

피로 2020-12-31 11:40   좋아요 0 | URL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다른 매국노들은 계속 기억되고, 계속 배우는데 말이죠. 유독 고종만 동정론에 휩싸인다는게 참 어이가 없을 따름이에요..

거꾸로 2020-12-31 18:5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런책이 왜 이제서야 나오는가 !

피로 2021-01-06 07:42   좋아요 0 | URL
이제 이런 책들이 많이 발매되길 기대하고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