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키메라의 땅 1~2 세트 - 전2권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김희진 옮김 / 열린책들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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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르나르 베르베르! 그냥 신간 나올 때마다 다 읽습니다. 그런지가... 1993<개미>부터...입니다. 이번엔 혼종 인류입니다.* 무시무시하고... 궁금합니다. * <멸종 위험에 대비하여 현 인류를 보완할 세 종의 혼종 신인류 창조에 대한 시도>




 


내 조상은 인류의 진화가 세 가지 경향을 따를 거라 추론하셨지. 더 작고, 더 여성적이고, 더 굳게 연대하는 쪽으로.”

 

SF 문학의 오랜 팬이다. 어릴 적엔 픽션다운 상상력을 미처 미래로 그리지 못한 채로 즐겼고, 21세기가 되자, 작품 배경인 미래가 근미래로 초근미래로 가까워졌다. 이제는 문학이 과학기술의 활용과 문제를 따라잡듯이 현실이 된 소재로 택하기도 한다. 혼종 생체 실험은 전공자자 아닌 내가 알기로 이미 30년도 더 된 이슈다. 연구범위와 소위 완성도에 대해서 일반에 알려진 것은 거의 없지만.

 

작품 속 사피엔스는 기어이 핵폭탄을 마구 쏴대는 세계대전을 일으킨다. 테러와 전쟁이 계속되는 와중이니, 현실에서도 일어나지 않으리란 보장이 없어서 쉬는 호흡마다 소름을 삼킨 듯 으슬으슬하다.

 

생은 찾고자 하는 이들에겐 방법을 찾아 줬어.”

 

진화는 무정하기만 해서, 의지도 계획도 없이, 각종 형질을 가진 개체들을 던져놓는다. 살아남아 우세종이 되면 성공한 진화가 불린다. 따뜻하고 다정한 이야기들이 더 많아져야 살아갈 힘이 생길 텐데, “상호 보완적 에너지를 지닌 생명체만 멸종되는 듯해 자꾸 힘이 빠진다.

 

근현대 프랑스 문화로 사회화된 작가는 자유 의지와 운명을 온갖 우여곡절이라는 삶 속에서 지향과 목표점에 도달시켜주는 혼합 동력으로 삼는다. 혼란스럽지만 그만한 자각을 품고 일생 살아가는 이들 또한 얼마나 소수일까 싶다. 보인다고 다 알아 보는 것도 아니고, “지나치게 명백해서 보이지 않는 것은 늘 있다 - 많다.

 

“<키메라>라는 말은 실현할 수 없는 것, 유토피아, 무모한 꿈, 환상과도 동의어가 됐어.”

 

재미는 보장이니 그저 읽으시라. 읽다 보니 나는 다시 오래 된 질문과 외면하고 싶은 현실의 문제에 이른다. 생의 반환점을 돌아서인지 지쳐서인지 희망이나 낙관을 애틋해하지 않아서인지 예전처럼 서글프거나 힙겹지는 않다.

 

,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유연한 이들이 부디 살기로결심하고, 다정한 방식을 해결책으로 선택해주기를 바랄 뿐이다. 사피엔스에게 얼마나 시간이 남았는지는 모르겠지만, (어쩌면 가장 느리고 완곡할) 사랑으로 행동해주기를.

 

살면서 우리는 대체로 두 갈래 길 앞에 놓이죠. 공포의 길과 사랑의 길. (...) 사랑이 당장 가능하지 않다면 일단 눈을 맞추고 서로 이야기하고 귀담아듣는 것부터 시작할 수 있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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