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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상 우체국
호리카와 아사코 지음, 김선영 옮김 / 북다 / 2025년 8월
평점 :
현실과 환상의 경계가 옅어지는, 때론 상관없어지는 여름밤에, 여전히 찾고 싶은 분실물이 궁금하고 간절해질 때 펼쳐 읽기 시작했다. 휴가 중 독서라서 더 좋았다.
“도텐 우체국은 정말 이곳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만 선택해. 도텐 우체국이 선택한 사람만 올 수 있어.”
미야자키 하야오(みやざきはやお, 宮崎駿)의 세계관을 좋아해서, 애니미즘에 대한 거부감이 없다. 과학전공자로서는 세계관의 충돌 같기도 하지만, 일신론보다는 범신론이, 지구생물의 기본 구성 원소들이 동일하다는 측면에서 더 설득력이 있다. 모두 신이란 건 모두 신이 아니란 말과 다를 바가 없으니까.
취업준비생이 물건 찾는 특기(?)로 마침내 취직한 곳이 현실과 환상의 경계에 놓인 우체국이란 것이 재밌기도 하고 안타깝기도 하다. 사연들은 얼마나 많을 것인가. 고생이 뒤따를 것이 애틋했다. 그럼에도 읽기 시작하면 영상처럼 펼쳐지는 상상 속 풍경에 금세 빠져들고 만다.
“내가 있을 자리가 현실인지 환상인지조차 알 수 없다.”
사랑하는 가족과의 사별이 어떤 경험인지 배우고 애도를 마치지도 못했다. 아버지 1주기가 다가오는 시기라서, 먹먹한 기분으로 차오르는 슬픔을 누르며 읽기도 했다. 사후세계가 있을 거란 생각은 하지 않지만, 있으면 좋겠단 생각마저 드는 그리움에 서글픔이 차오른다.
그래서일까... 괴기스럽거나 무섭지 않고, 다들 애틋하고 가엽다. 죽기 전에 억울함이 남지 않도록 살지 못하는 인류 역사와 현실이 더 안타깝다.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짓들을 저지르며, 함께 사는 삶을 망가뜨리는 산 사람들이 늘 악귀보다 무섭다.
“가까운 사람이 죽을 때마다 세상의 무상함을 느껴. 모두 어디로 가는 걸까.”

차근차근 정이 든 도텐 우체국에 근무하던 이들이 어떻게 되었는지 너무 궁금했는데, 다행히 결말 이후에 에필로그가 있다. 내용을 보니 안도가 되면서 숨 쉬기가 편해진다. 살아보면 사라지듯 날아가 버리는 세월, 앞으로의 만남들을 더 반겨야겠다는 생각을 한다.
덕분에 더위도 잠시 잊고, 무심하게 즐거웠다. 다들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살 수 있는 그런 세상이 만들어지길, 억울함도 후회도 더 적은 삶이 더 많아지길 끝까지 응원하고 싶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