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치심은 혁명적 감정이다
프레데리크 그로 지음, 백선희 옮김 / 책세상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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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치(부끄러움)’란 부정적이기만 할까요. 문맥에 따라 ‘수치’로 번역될 수 있는 영어 단어는 다양합니다 - shame, disgrace, humiliation. ‘수치’는 늘 ‘수치심’을 느끼는 사람의 탓(잘못)일까요. ‘수치’를 느낄 수 있는 능력은 중요한 지성이자 문명화된 능력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저는 ‘수치심’에 관심이 큽니다. 


“우리에게 불복종할 힘을 주는 것, 나날이 확실히 최악으로 치닫는 세태에 체념하지 않고 저항할 능력을 온전히 간직할 힘을 주는 것은 프리모 레비의 표현대로 “세상에 대한 수치심”이다. 수치심은 슬픔과 분노의 혼합물이다.”


포괄적이고 종합적인 수치심의 ‘형성’과 ‘작동’ 기제에 대해 다각도로 다루는 학술연구서 같습니다. 가독성이 충분히 좋고 흥미롭고 친절한 책이라서 목마를 때 시원한 물마시듯 들이켰습니다. 작고 가볍고 혁명적인 철학서입니다. #강추


권력을 가진 가해자가 가스라이팅 하는 강력한 방법에는 언어를 선점하는 것이 있습니다. 약자이자 피해자에게 부정적 감정을 덧씌우는 방식은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며 현재에도 진행 중입니다. 그러니 현실을 바꾸기 위한 방법에는 이런 언어(사유)의 해방이 필요합니다. 


“공화국을 보장하기 위한 라틴식 질문은 차라리 이러할 것이다. (...) 남성에게는 정의를, 여성에게는 수치심을 안겨라. 그러면 공화국은 탄탄할 것이다.”


새로운 언어(표현)을 만드는 것도 좋고, 이미 존재하는 역사 속에서 잘 살펴서, 근거를 찾아내는 작업도 힘이 됩니다. 수치심이 도덕과 윤리의 중요한 근거이자 동력이 될 거라 생각하는 저는 그런 기제가 있는지 궁금해 하며 읽어보았습니다.


“철학은 진실의 테러리스트들에게 수치심을 안기는 것 이외에 어떤 다른 기능도, 어떤 다른 공적 효용성도 갖고 있지 않다.”


작금의 시절은 위선조차 더 이상 필요 없다는 거침없는 태도로 거짓, 기만, 조작, 부정, 부정의, 무원칙, 불법, 무례, 차별, 혐오, 폭력이 천박하게 자행되고 조장되는 위기의 시간입니다. 조심하고 절제하고 고민하고 주저하고 부끄러워하는 태도가 조롱당하는 시간입니다. 이런 세상을 바란 적이 단 한 번도 없어서 끔찍합니다. 돈과 권력과 이익을 위해 못할 것이 없는 사회란 저열하기 이를 데 없습니다. 고통입니다.


“수치심을 가져야 할 건 우리가 아니라 바로 당신들이다!”


기대한대로 저자는 ‘수치심’을 소재로 역사를 톺아보고, 개념의 변화를 포착하여 부정적이고 악랄하게 작동된 유형을 찾아 분석합니다. 바로 ‘그 수치심’을 바꾸어야 새롭고 다른 관계와 사회를 만들 동력을 찾을 수 있습니다. 아니, 수치심 자체가 동력이 됩니다.


“수치심이 혁명적일 수 있는 건 그것이 세상과 자기 자신을 향한 분노에 속하기 때문이며, 또한 그것이 상상력으로 작동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좋은 상상력은 불꽃의 호출에 일어서고, 우리의 정체성을 다시 그리고, 새로운 정체성들을 지어내고, 연대의식을 창조하고, 격노를 빗는다. 그것은 지형을 다시 그리는 힘, 투사의 힘이다.”


수치심의 다양한 종류를 구분해서 상세 설명을 다 할 수가 없습니다. 다만, ‘수치심을 느껴야 하는 대상과 상황’, ‘수치심을 촉발한 이유’, ‘수치심이 발현된 형태’에 대해 사회가 내면화시킨 내용이 아닌, 생각과 분석과 대화가 사회에 존재하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가해자를 보호하고 피해자에게 수치심을 쏟아 부어서. 범죄의 본질도, 처벌의 합당성도 흐리고 망치는 방식을 이미 많이 보았습니다. 사회적으로 인지가 확대되고 있다고 낙관합니다. 피해자다움과 주의(조심성) 부족, 혹은 ‘생각 없이 놀러 가서 죽었다’는 식의 명백히 악의적인 발화와 언론질을 목격했습니다. 


이런 일이 가능한 이유는 ‘불의한 사회’이기 때문입니다. 역사 속 수많은 사례가 증명하듯, 굴종하면 변화의 여지는 사라집니다. 함께 느끼는 수치심에 대해 함께 이야기하는, 내면화와 강요를 거부하고 밝히는 연대가 필요합니다. 그럴 수 있다면, 수치심이 강할수록 변화의 동력도 클 것이라 희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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