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픔이 길이 되려면 - 정의로운 건강을 찾아 질병의 사회적 책임을 묻다
김승섭 지음 / 동아시아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거미를 본 적이 있나요?

 

2017년 출간 다시 일독하고 책모임에서 재독하며 공부했습니다. 아픔이 기록이 되고 길이 되어, 신간 소식으로 이어진 듯해 반갑고 감사합니다. 더 많은 분들이 읽어주시기를 늘 바라는 마음으로 발췌 기록이나마 남겨봅니다. 어쨌든 결국 의대정원이 늘어나게 되는 거라면, 사회역학 분야 지원자들도 많아지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타인의 고통에 응답하는 공부북토크 1| 김승섭 교수 특별강연

https://youtu.be/zbr1gH-H7So?si=GMtfNaFKSWALprUQ

 

타인의 고통에 응답하는 공부북토크 2| 김승섭 교수 x 장일호 기자

https://youtu.be/1Qk5kHZdKsg?si=mLdsof4ClyYB_qD8




저는 사회역학Social Epidemiology을 연구하는 학자입니다. 흡연과 벤젠 노출처럼, 차별과 사회적 고립과 고용불안이 인간의 몸을 해칠 수 있다는 연구가설을 탐구합니다. 사회역학은 질병의 사회적 원인을 찾고, 부조리한 사회구조를 바꿔 사람들이 더 건강하게 살 수 있는 길을 찾는 학문입니다.”

 

허리가 아파도 병가를 쓸 수 없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에게 바로 옆 건물 병원의 의료기술은 과연 실제로 존재하는 것이라 할 수 있을는지요.”

 

미세먼지가 천식을 유발하고 석면이 폐를 망가뜨리는 것처럼 우리가 관계 속에서 겪는 차별과 같은 사회적 폭력 역시 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사회 역학은 그 사회적 관계가 인간의 몸에 질병으로 남긴 상처를 해독하는 학문입니다.”

 

인지하지 못하거나 말하지 못한 차별 경험들은 우리의 삶에 어떤 흔적을 남길까요? 그 시간들은 우리 몸을 어떻게 변화시킬까요?”

 

여성의 경우는 달랐습니다. ‘해당사항 없음이라고 답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아팠습니다. 심지어 차별을 경험했다고 말한 사람들보다 건강 상태가 더 나빴습니다.”

 

* 차별을 경험하는 것 Experienced discrimination

* 그 경험을 차별이라고 인지하는 것 Perceived discrimination

* 그 인지한 차별을 보고하는 것 Reported discrimination

 

미국사회에서 약자인 흑인, 여성, 아시아인들이 차별을 경험했을 때 (...) 자신의 잘못 때문에 차별을 받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차별을 있는 그대로 인지하는 것보다 심리적으로 불편함이 덜하기 때문이라고 연구는 설명합니다.”

 

사회적 폭력으로 인해 상처를 받은 사람들은 종종 자신의 경험을 말하지 못합니다. (...) 그러나 우리 몸은 스스로 말하지 못하는 때로는 인지하지 못하는 그 상처까지도 기억하고 있습니다. (...) 인간의 몸에는 자신이 살아가는 사회의 시간이 새겨집니다.”

 

* 원인의 그물망 web of causation

 

그물망처럼 얽힌 여러 원인들로 인해서 사람들이 아프다면, 그 그물망을 만든 거미는 무엇이고 누구일까요? 우리는 그 그물망을 엮어낸 역사와 권력과 정치에 대해 물어야 하고, 좀 더 간결하게 말하자면 질병의 사회적, 정치적 원인을 탐구해야 한다고 (...).”

 

고통은 근본적으로 개인적인 것입니다. 타인의 고통을 나눈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 고통이 사회구조적 폭력에서 기인했을 때, 공동체는 그 고통의 원인을 해부하고 사회적 고통을 사회적으로 치유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빨갱이낙인으로 인해 오랜 기간 죽음에 대해 말할 수조차 없었던 그 사회적 낙인이, 회계조작에 따른 폭력적인 정리해고가, 풀리지 않는 의문들로 가득 찬 가족의 죽음과 은폐된 진실이 그들의 고통을 이루는 핵심이니까요.”

 

우리 뇌가 물리적 폭력과 사회적 따돌림을 같은 뇌 부위에서 인식하고 있었던 것이지요. 이 연구는 소수자에 대한 차별적 발언이 그들을 물리적으로 폭행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는 점을 말해줍니다. (...) 모욕과 차별은 사람을 아프게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