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센티 더 가까워지는 선물보다 좋은 말
노구치 사토시 지음, 최화연 옮김 / 밀리언서재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귀가하면서 현관 앞에서 만난 책, 아무리 결심을 해도 기본적으로 말투가 자동응답기 같다는 평을 듣는 지라 바로 펼쳐 읽어보았다. 스몰 토크를 자연스럽게 먼저 건넨다거나, 수다를 즐기거나, 맞장구를 못 치는 능력 부재자라서 여러모로 미안할 때가 있다.

 

친절하고 다정한 사람이고 싶은데 말과 행동은 그렇게 사회화되지 않았다. 대학 동기가 20년이 지나서, 예전에는 힘들었던 나의 예민함이 이제 편안해졌다는 충격 고백을... 어떤 사람은 변하기도 하고 그럴 가능성이 전혀 없는 이들도 있다. 나는...

 

소통에 관해 고민하는 것은 내가 직접 취할 이익이 있거나, 누구에게 잘 보이거나 하는 구체적 목적이 있어서가 아니라, 나이가 들수록 함께 어울려 사는 일이 더 중요하다고 믿기 때문이다. 상대와 상황에 따라 과하지 않게 불편하지 않게 달라질 수 있다면 좋겠다.

 

오래 나를 참아준 이들은 혹 상처를 받았더라도 변명도 설명도 사과도 받고 서로 이해할 여지가 커지지만, 종종 단 한번이나 짧은 시간만 만난 사람들에게 내가 무슨 상처를 어떻게 줬을까 생각하면 어지럽고 속이 울렁거린다. 의도적으로 악의를 가지고 일부러 그런 것이 아니고 하더라도...

실생활에 바로 활용하는 방법들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고, 이론보다 실전이 중요한 사례들이라서, 읽으면서 시뮬레이션을 여러 번 했다. 상황 이해가 어려운 것들은 없다. 문제는 독자의 활용 능력인데...

 

 

! 상대방 주인공 대화법

 

무척 좋은 관점이고 방법이다. 이건 잊지 말자.

 

! 자기 주인공 대화법

 

이건 주의하자. 별로 주인공 의식이나 욕구는 없지만. 가짜공감을 하거나 의례적으로 굴 때가 없지 않으니... 반성...

 

진짜로 살아야하는데 체력이 달린다. 감정을 담아 호응하는 것이 그리 쉽지 않고, 상대방에게 필요한 것을 잘 알아채어 힘이 되는 바람을 전하며 대화를 마무리하는 것도 도전이다. 어쨌든 대화 중에는 내 생각에서 빠져나와 상대를 바로 살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