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트료시카 Dear 그림책
유은실 지음, 김지현 그림 / 사계절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트료시카 인형을 처음 개봉(?)한 경험이 꽤 선명합니다상당히 어릴 적이라 조금은 기괴한(?) 느낌에 살살 떨며 열고 또 열었습니다점점 작아지는데 점점 더 낯설어지는 이상한 기분... 더 이상 열 수 없는 마지막 인형이 나오자 비로소 안심이 되어 숨을 내 쉬었습니다.

 

다 다른 인형인데 같아 보이려고 애쓴 흔적 같은 채색이이라고 생각했습니다왜 이런 인형을 만들었을까먼 나라의 사람들의 생각이 낯선 강도만큼 궁금했습니다.

 

찾아보고 물어보니마트료시카матрёшка(농부인형 최초 제작자)의 어원은 어머니라고 합니다그래서 이 인형들은 어머니가 품은 자식들을 상징하다고가장 큰 인형이 어머니인 것이지요더 확장된 의미로는 삶을 품는 큰 존재라고도 합니다.

 

한 지역의 공예품에서 더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는 예술품으로 살아온 인형에 대해 환원주의적 태도를 고수할 필요는 없겠지요인형이 통상 몇 개가 있는지색감은 어때야 하는지 등등.

 

유은실 작가님의 전혀 쉽지만은 않은 글과 무척 섬세하고 정겨운 그림이 이렇게 조화롭다는 것이 함께 아름답습니다요즘에는 가방에 시집 한 권씩 넣어 다니는데시를 읽으면 늘 슬퍼집니다이 책을 한참 보고 있으니 흐렸던 슬픔이 맑게 분리됩니다.

 

일곱 인형일곱 자매각자의 삶각자의 이야기...

 

유은실님과 김지현님의 마트료시카는 나와 나들입니다한 사람이 태어나 자라며 경험한 모든 것이 부드럽게 스민 물감처럼 때론 번지고 때론 선명합니다.


그림을 그리는 동안마트료시카는 갓 태어난 딸아이가 되었다가몇 해 전 돌아가신 할머니가 되었다가내가 보아 온 모든 시절의 엄마가 되었다가내가 되기를 반복했다그러는 동안 나는 조금 너그러워졌을지도 모르겠다.” 김지현



 

일곱이라는 숫자는 일생 동안 인간의 머리카락이 한 모공에서 새로 나는 숫자이기도 합니다이 정보를 알고 나서 빠진 머리카락은 몇 번째일까... 궁금해 하며 치우게 되었습니다머리카락만 그럴까요어쩌면 우리 생의 많은 것들이 그럴 지도 모른단 생각도 해봅니다.

 

생명풍경영혼... 이야기그림... 모두 아름다운 것들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