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보는 모든 순간의 과학 - 내 방에서 우주 끝까지, 세상의 온갖 법칙과 현상을 찾아서
브라이언 크레그.애덤 댄트 지음, 이종필 옮김 / 김영사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을 소재로 한 그림책... 이라고 쉽게 생각하심 오판입니다다른 어떤 책보다 전문적인 내용이 많이 담겨 있습니다한 장에 무려 46가지 과학 법칙들이 소개되어 있습니다저처럼 노안이 진행 중이라면 돋보기를 준비하셔야 할 정도로 섬세한 그림입니다.

 

세상에 과학 아닌 게 없지만 심지어 평범한 걷기에도 수많은 물리 법칙이 적용중이지요 일상 공간부터 우주까지 물질이 있는 곳곳을 배경으로 해서물리화학생명과학지구과학의 핵심 용어들이 514개나 담겼습니다.

 

과학전공자이고 과학도서를 좋아하고 과학잡지를 구독하지만... 모르는 것이 많습니다신나고 재미있습니다물론 초면이라 생소한 개념들은 다 이해하지 못하고 넘어 갑니다당장 시험 대비가 아니라면 스트레스를 받는 대신 재밌게 읽고 배우는 게 더 중요하겠지요.

 

익숙해질 법도 한데 새로운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놀랍니다독보적이고 획기적이네요당연히 독서의 순서는 필요 없습니다과학 분야 중 자신이 더 관심 있는 분야나궁금한 장소부터 찾아보아도 무방합니다.

 

그러니까 이 책은 그림책의 외모를 한 과학사전입니다소장해서 모셔두고 자주 오래 펼쳐볼 그럴 책입니다제 생각에 대상은 연령 불문입니다초등학생들에겐 꽤 어려울 것 같고 중학생 이상부터는 배워가며 읽을 수 있을 듯합니다어른들도 꼭 보고 배우면 더 좋겠습니다.

 

... 미리 과학자들의 외모를 숙지하고 있지 않다면 좀 더 어려울 지도 모르지만과학자들이 그림 곳곳에서 몸소 과학 법칙을 실험 혹은 체험하고 있습니다대형 그림 13장은 작품으로 액자에 담아 전시해도 무방할 듯도 합니다만 책을 찢을 수는 없지요~

 




514개라는 걸 기억하시고 배운 법칙들을 필기하시며 읽어도 좋을 듯합니다아주 간명한 소개이니이 책에서 배운 내용들이 더 자세히 본격적으로 알고 싶어지면 찾아보게 되겠지요어떤 법칙들은 중복해서 등장한다는 것도 기억해두세요.

 

재미와 호기심이라는과학 공부에 있어 중요한 두 가지를 모두 담으려고 고민을 많이 한 책입니다부록의 과학자들 전기는 짧지만 잊었던 혹은 몰랐던 사실들을 채워주는 반가운 내용입니다삶을 알면 그림에서 찾기가 더 쉬워지려나요?



 

<샤를의 법칙>

 

기체의 부피는 일정한 압력에서 그 온도에 비례해 커지거나 작아진다케이크 속의 공기 거품은 데워지면 부피가 커져 케이크의 식감이 푹신해진다.”



 

첨언 역시 만화는 언제나 옳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