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녀와 그 휴머니스트 세계문학 7
조르주 상드 지음, 조재룡 옮김 / 휴머니스트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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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을 통해 작가를 만나는 것이 바람직하단 생각을 오래 했다. 애초에 왜 그런 생각을 했는지, 누구에게 배웠는지,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는 기억이 잘 안 난다.

 

어쨌든 그런 태도에 균열이 난 건, 작품보다 작가가 더 궁금해서 은밀하게 가능한 자료들을 열심히 찾아본 건 조르주 상드George Sand였다.

 

워낙 소문(?)이 대단했다. 그걸 전해준 문학 전공한 친구의 입담도 기여를 했을 것이다.

 

20세기의 교정에서 경험한(?) 일이었지만, 각인된 인상과 느낌이 강렬해서 기억하는 관련 장소들에 갈 일이 생기면 늘 작가가 상기되곤 했다.

 

파리 센 강변의 새장수 딸의 딸생각을 많이 하면 망상도 가능한 건지, 센 강변에 발자국을 콕콕 찍으며 3주간 머물 때는 새장수를 본 것 같기도 했다. 사진에는 중고서적을 실은 알록달록한 카트들만 있었는데도.


사진 1, 2 : Seine River Paris


사진 3, 4 : Paris Bouquinistes

 

사진 5 : Maison de George Sand, Nohant Vic

 

사진 6 : George Sand statue by artist Francois Leon Sicard in the Jardin du Luxembourg, which is a large free public garden in the 6th Arrondissement of Paris



그 버릇이 남아 책을 받고도 간만에 작가 소식(?) 찾아보느라 시간을 넉넉히 썼다. 휴가 중이라 더욱 느긋해진 마음으로 마치 진짜 방학을 맞은 긴장이 모두 풀린 기분으로. 이 휴가가 끝나지 않을 지도 몰라, 하는 헛된 바람을 곁들여서.

 



덕분에 책은 3일간 완독할 프로젝트로 삼았다. 아무도 강요 안 해도 프로젝트로 삼으면, 약속과 계약에 충실하도록 훈련된 인간이라 어쨌든 해낸다. 어째서 여전히 작품보다 작가가 더 궁금한 것인지... 사람, 아니 내게서 고집스럽게 변하지 않는 면을 찾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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