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을 넘지 않는 사람이 성공한다 - 안전거리와 디테일이 행복한 삶의 열쇠다
장샤오헝 지음, 정은지 옮김 / 미디어숲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공에는 뜻이 없어진 지 오래이나 실패 역시 가능한 사양하고 싶다. 경중과 대소에 관계없이 결과적인 실패는 피하고 싶다. 시행착오 정도로 설명되는 수준에서 얕은 진동을 하며 살고 싶다.

이 책은 ‘선을 넘지 않는 방법들’에 관한 정답지 모음 같다. 예전부터 알려진 비교적 잘 아는 방법부터 잊었던 디테일한 방법, 새로운 제안까지 설명이 충분하다.

“올바른 대상에게 올바른 정도로, 올바른 시간에, 올바른 목적으로, 올바른 방식으로 성을 내는 것은 모든 사람들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며 쉬운 일도 아니다.” 아리스토텔레스

예전에 비하면 나날이 둥글둥글 닳아가고 있고, 체력 저하로 성격이 점점 좋아지는 경향이 있긴 하지만, 나는 여전히 모든 종류의 서프라이즈, 돌발, 선 넘기가 반갑지 않다.

설명도 경고도 없이 저 혼자 세 번까지 참고 절교하는 나쁜 버릇이 있다고 지인들에게 혼도 자주 났다. 세 번까지 참으면 충분히 예의를 갖췄다 우겨본다. 나의 불쾌와 불편을 전혀 눈치를 못 챘다면 그 상대는 타인에 대한 배려가 없는 사람이다. 후회하지 않는다.

이렇게 쓰면 마치 나는 선 넘지 않는 일에 최적화된 사람처럼 들릴 수도 있겠지만, 내가 모르고 넘은 선들로 힘들었던 사람들이 왜 없을까 싶다. 특정할 수는 없지만 사과의 말씀을 올린다.

- 사실을 말하더라도 정도의 선을 지킨다

- 진실을 말하고 싶을 때도 완곡하게 선택적으로 말한다

- 부정할 때는 이유를 설명하는 것이 중요하다

- 아는 것이 많다고 생각할 때 말조심을 더 한다

- 사소한 일은 아주 중요하다

- 맞춰 준다고 우정이 커지지 않는다

- 내가 할 일이 아니면 시달리거나 양보하지 말라

- 우정의 전제는 이해와 존중이다

- 자신을 자랑하는 일은 상대의 형편에 따라 언제든 실례가 될 수 있다

- 입씨름하며 살기에는 인생이 너무 짧다

- 상대가 견딜 수 없는 것들 - 금기 -를 기억한다

- 경쟁 시 원칙을 지키고 불필요한 상처를 주지 않는다

- 도움을 제공할 때도 원칙은 필요하다

- 상대의 결점을 확대하여 자신의 둑선적 우월감을 채우지 않는다

정확히 문장을 옮긴 것은 아니고 내 식의 이해로 살짝 변형한 요약이다. 구구절절 정답이나... 실천이란 정답이 있을 때도 일관되기가 어려운 것이 안타깝기만 하다.

“이기주의란 내가 원하는 대로 사는 것이 아니라 상대에게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살라고 요구하는 것이다.” 오스카 와일드

오스카 와일드는 점잖게 이기주의라 표현했지만, 나는 아주 오래 전부터 이런 이들을 진정한 변태로 생각했다. 상대가 싫다는 것을 강요하는 자들, ‘네가 좋은 건 너나 좋지’ 한 번도 입 밖으로 낸 적은 없지만 굳건히 믿는다. 선 넘지 맙시다, 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