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자가자 한국사 3 : 고려 시대 가자가자 한국사 3
구완회 지음, 신명환 그림, 정요근 감수 / 웅진주니어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친구 중에 고려사를 전공한 이가 있습니다연구자가 상대적으로 많지는 않다고 했는데 지금은 어떤지 모르겠습니다발굴을 엄청 하러 다녔던 기억이 납니다고려왕조도 오백년간 지속되었지만 기록의 측면에서는 조선의 자료가 많이 남았지요.

 

이 책 덕분에 오랜만에 아이와 더불어 고려의 역사를 공부합니다거란 침략무신 정권몽골 전쟁... 저는 제가 사는 이 시대의 문제가 가장 심각해 보이는데고려 사람들도 큰 환란과 격변을 견디고 살아남았다는 새삼스런 생각을 합니다.

 

역사를 공부하다보면 어느 시대이건 백성을 편하게 하고 나라를 바로 잡는 법을 고민한 이들은 있었습니다그런 일이 정치입니다과거를 얕보기에는 현대의 정치가 그 본래의 목적에 더 합치되는지 변호할 자신이 없습니다.


 

지금의 국호가 정해진 시기이고잊고 살았던 이후의 전쟁과 식민지에 디아스포라의 삶을 살 수밖에 없었던 고려인들도 더불어 생각합니다수도가 개경이었지요어쩌면 왕래도 하고 섬유산업도 협업할 수 있었는데 참 안타까운 현대사도 생각합니다.


 

구성은 1권 2권과 동일하고 내용만 다릅니다. 3권째니 이제 익숙하고 편안하네요. [현장 체험장소들에 북한에 위치한 곳들이 있습니다언젠가는 왕래도 방문도 가능해지려나요만월대고려박물관선죽교숭양서원

 


역사 인증 숏의 내용을 보니 통일이 되기 전왕래가 자유로워진 이후가 아니면 불가능한 미션들이라 재밌으면서도 서글펐습니다저야 감정적인 연관이나 추억이 없지만결국은 고향에 못 가본 실향민들의 그리움과 서러움은 짐작할 방법이 없습니다.


 

그리고 서희테마파크 낙성대국립중앙박물관논산 관촉사합천 해인사제주 항파두리 항몽유적지공민왕릉 등등

 

오백 년 고려 왕조도 최후를 맞습니다왕조가 끝나는 게 손뼉을 칠 만큼 기쁜 이들도 있습니다전국의 땅문서를 불태움으로써 힘 있는 자들이 차지한 땅을 빼앗아 나라의 것으로 만들어다시 억울한 백성이 없이 땅을 재분해할 것이라 믿었던 이들입니다희망의 불길이었군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