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ON SENSE 상식, 불변의 원칙
이병남.김양우.신규섭 지음 / 시공사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업하면 집안 망한다고 하는 저주에 가까운 말은 창업 관련 통계를 보면 여전히 반박이 불가능하다창업한 이들 중 궤도에 잘 들어서서 유지하고 상당한 성공을 거두는 이들은 잔인할 만큼 드물다그러니 기업이 성공하기 위한 본질과 상식초일류 기업이 되기 위한 이야기들은... 꿈도 없어진 중년의 내가 느끼기에는 현실에서 드물어 귀한 이야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대표기업들과 중소기업들이 여전히 리스트업이 되어 경제단위로 활동을 하는 것도 현실이니 기업 관련 컨설팅과 제안들은 멈추지 않고 넘쳐난다이 책의 저자는 30년 경력의 컨설턴트이다같은 일을 10년 하는 것이 기념할 만한 일이라는데 이의가 없다면 30년이란 찬찬히 듣고 읽어볼 경력이다.

 

즐겁고 자랑스럽게 자신이 투자 참여한 기업을 밝히고 본래적인 주주활동을 하는 이들이 주위에 많은가나는 모르는 흐름이 2020년 동학개미운동으로 커져, 2022년 삼성전자 주주총회에는 국민주가 500만에 이르렀다고 한다토의도 활발했다고 하니 과거와는 달라졌나싶다.

 

한편 여전히 몰래 혹은 아예 드러내놓고 벌이는 불공정한 거래와 다툼반발보상 관련 분쟁오늘 먹튀하고 그만 살련다 식의 투자(사기방식고용 비리산업 재해를 잠시라도 살펴보면 이게 무슨 경제와 경영 주체들인가 싶기도 하다.

 

상장사일지라도 반드시 주가 상승을 달가워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다어차피 기업의 지배권을 확보해 놓은 상태라 시설 투자나 추가 성장을 위한 유상 증자 과정에서 부담이 늘어나거나증자에 참여하지 못할 경우 지분율이 희석되기도 하며또 한편으로는 경영권 세습의 걸림돌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중소기업도 아닌 대표기업대기업에서 상상할 수 있는 모든 문제와 범죄가 반복된다왜 그럴까기업에서 성장과 혁신은 양립이 영원히 불가능한 것인가합리성과 경제성이 최우선이어야 할 기업에 비합리적 지배구조는 왜 그토록 공고한 것인가경영 방식은 말도 못하게 후진적이다.

 

나는 해외기업대기업공사정부 조직에서 근무했거나 관련 프로젝트를 해왔다차이보다 공통의 문제점이 더 많은 부류가 아주 분명했다사례들이 너무 낯 뜨거워서 글에 올리기도 민망한 경우들도 있었다기업의 문제인지사람의 문제인지 헷갈리기도 했고교육과 위계문화의 문제로도 보였다.

 

최고의 성적과 이력이 기록된 문서와 완벽하게 불일치하는 업무 능력이 없는 이들임원이지만 아무 것도 책임지려 하지 않아 아무 도움도 되지 않는 이들당면한 순간만 거짓으로 모면하고 이후에 여러 사람들 괴롭히며 프로젝트를 지연시키는 방해꾼인 부서장들... 간단히 나열해도 길고 긴 이야기이다.

 

노련한 컨설턴트가 개인적 경험에 머물지 않고 많은 기업과 많은 사람들을 만나며 관찰하고 논의한 주제를 12개로 선정했다각 주제별로 전문가들도 의견을 보탰다애쓰고 염려하고 변화를 일구려는 이들은 늘 있다문제는 이해관계자들이 공감하고 실행하느냐의 문제이지만.

 

대부분 기업의 가치 증대가 의사결정의 절대 기준이 되지 않는다는 의미다. (...) 무엇보다 어떤 의사결정으로 인한 결과가 기업의 전체 성과와의 연결고리가 불분명하거나 효과의 즉시성과 가시성이 떨어질수록 생각보다 많은 경우에 (...) 가치 창출이 기업 내부의 절대적인 의사결정 기준이 되지 않는다.”

 

이 책의 여러 연구 내용들을 기억했다가 10년 후쯤 저자의 제안처럼 바뀐 기업들의 소식을 들으면 반갑고 독서 시간이 뿌듯할 것 같다상식을 기초로 한 원칙을 지켜내는 자존심과 합리성과 진화가능성을 가진 기업인들이 많아지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