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미래지도 - ETF부터 미국 주식까지 유망 테마주 종합 투자 전망
이상우 지음 / 여의도책방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경제테마와 기업정보기술적 포인트산업들이 무리 권역 -을 짓는 형태마켓 현황주목할 이유 등등을 정리해서 보여주는 책이다즉 돈의 흐름을 예상하는 것이다.

 

비즈니스는 세상의 모습을 바꿔가기 때문에 투자 규모와 대상을 보아도 근 미래의 사회모습을 짐작해볼 수 있다아니라면 세상은 더 간단하게 판단할 수 있겠지만 국가경제가 계획에 따라 주도하는 세상이 아니다 보니 다른 방법은 미미하다.

 

산업 자본의 투자는 이윤과 수익을 따라가는 방식이 제1원칙이자 불변의 진리이지만다행인 것은 상품을 구매할 소비자가 요구하는 방식에 맞춰간다는 점이다재방송처럼 들리기도 하겠지만 원하는 세상의 모습이 있다면 그에 맞게 소비자로서 시민으로서 요구해야만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이 책의 목록들을 보면 21세기의 요구에 맞춰 장단기적인 이익이 가능할 것 같아 이미 투자가 시작된 분야들도 있고곧 본격적인 투자가 더 확대될 분야들도 있다. 20년 전의 주식투자 종목들을 떠올려 보면 격세지감천지개벽할 변화이기도 하다불과 몇 년 전만 해도 개념을 짐작 못할 분야들이 더 많다.

 

이 목차가 인류의 미래 사회를 구성할 지형도의 그림이다물론 숨 가쁜 변화로 추가 삭제되는 항목들은 언제나 유동적일 것이다투자를 하신다면 혹시 가능하다면 원하는 미래의 모습에 해악보다 유익할 분야의 종목들을 주목해 주시면 좋겠다.


 

나로선 하고 싶어도 몰라서 못할 분야들이 더 많긴 하다순서대로 읽지 않고 먼저 알아보고 싶은 분야들부터 펼쳐본다지난주에 처음 생생하게 경험한 메타버스노후와 장애와 결부된 자율주행탄소배출권, CCUS(탄소 포집 및 저장), 목차로선 짐작하기 어려운 반려동물이다.

 

1. 메타버스

 

교보문고에서 메타북스를 만들었다게임화면 속 같겠지 했는데서점 구현이 완벽했다각 분야로 이동하면 책을 찾아 볼 수도 있었다말끔한 자료 창고가 아니라 현실의 서점처럼 변이를 구현해서 어색함이 확연히 줄어들었다.

 

AR, VR이 시야를 좁게 하고 현실감을 높인 것이라면 메타버스는 맨 눈 그대로 시공간을 순식간에 이동해서 필요한 업무를 할 수도 있는 느낌이었다왜 그렇게 여러 기업들이 우스꽝스럽도록 조급하게 사명을 메타로 변경했는지 조금은 이해가 되는 기분.

 

이 책에서는 메타버스 구현에 필요한 융합 기술들이 아주 자세히 정리되어 있다이미 현실이 되고 있는 산업 기술 분야의 메타이다심정적으론 꽤나 어지럽다.


 

2. 자율주행

 

현재 자율 주행 구현 수준은 제한적 자율주행’ 단계인 2단계라고 한다즉 특정 조건 하에서만 제한적으로 주행하고운전자의 운전 개입이 반드시 필요하다기업의 개발 방향은 두 갈래이다. 1) 100% 자율주행이 가능한 무인자동차 개발 2) 부분 자율 주행 자동차 개발.

 

투자금의 규모는 542억 달러에서 5,560억 달려 규모로 연평균 39.5% 성장 전망이다관련 모빌리티 서비스 시장에만 약 1조 이상이니 인류가 멸종하지 않는 한 확장될 것이다.

 

투자금과 기술이 부족하다기보다 기존 인프라 도로운전자 의 문제로 확장이 더딜 수는 있을 것이다.

 

가능한 이동 마일리지를 줄이고 탄소 배출이 없는 방식으로 이동하고 교통약자들의 이동권이 보장되는 방식의 설계와 기획이길 바란다.


 

3. 탄소배출권

 

이제가지는 제대로 비용을 지불하지도 않고 사후처리비용도 모른 척했던 탄소 배출을 비용화하겠다는 것이며현실적으로 가속화할 전망이다.

 

한편으로는 정의의 문제가 대두될 수도 있는 분야인데미리 산업개발하고 환경부담을 가장 많이 주고 현재의 위협에 책임이 있는 국가들이 합당한 비용을 지불하도록 구성되고 시행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기아와 가난에서 벗어나기 위해 가용 자원은 무엇이든 활용해야하는 국가들 입장에서는 무척이나 불공평한 제도로 느껴질 여지도 있다마치 정식을 시켜 배불리 먹은 부유국들이 마지막 커피 한 잔 마시는 코스에 경제적으로 가난한 국가들을 초대한 후 음식값을 N분의 1로 내자고 제안하는 모양새가 될 수도 있는 것이다.

 

우려는 그런 것이고... 유럽국가들 사이에서는 입법화 탄소 국경세, 2026년 본격 시작 도 발빠르게 진행되었고 탄소 시장 경제는 본격화되었다탄소 배출량과 흡수량을 일치시키는 탄소중립이라는 목표에 효과적인 결과로 가시화되기 바란다.


 

4. CCUS(탄소 포집 및 저장Carbon Capture & Utilazation & Storage)

 

앞으로의 탄소 배출을 줄이는 것도 중요하고이미 배출된 탄소를 포집하는 것도 중요하고구조가 완전히 바뀌기 전에 탄소 화석 원료를 한동안 사용해야 하는 산업에서 가능한 탄소배출을 줄이면서 연료를 확보하는 방법도 고민스러웠다.

 

발전소제철소시멘트 공장 등의 배출 가스에는 이산화탄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고 이제까지는 다른 처리 없이 공기 중으로 방출되었다. CCUS 기술은 이를 막고 고농도로 아산화탄소를 압축해서 포집 수송한 뒤땅이나 바닷속에 저장해 두고 필요한 곳에 재활용한다.

 

좀 더 빨리 개발되었다면 더 좋았을 것이라서 아쉽지만 반가운 기술이다국내에선 기초연구 단계이고, 2017년 이후 미국유럽호주중국중동뉴질랜드 등에서 설비 계획을 발표했으며최근 16개 프로젝트에 270억 달러가 투자되었다. 2070년까지 전 세계 탄소의 약 15%를 이 기술로 저감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5. 반려동물

 

이 섹션의 내용이 궁금했다현재 지구의 생물 다양성은 위협적일 정도로 줄어들어서인간과 축산동물반려 동물이 97%를 차지하고 있고나머지 3% 정도가 야생동물들이다인간과 개가 함께 산지가 얼마나 오래되었나를 낭만적으로 이야기하는 이들이 많은데그 개와 지금의 반려견은 전혀 다른 존재들이다.

 

가장 오래 거슬러 가봐야 반려견의 역사는 200년 정도이다모두 인간이 창조자로서 인위적으로 번식시켜서 만들어낸 이전에 없었던 새로운 종이다반려묘와 축산동물 역시 마찬가지이다현재에는 유전자 단위에서 철저하게 관리하는 곳들도 있다인간은 탐욕스럽고 배려 없는 지킬 박사의 역할을 한 지 오래되었다.

 

많고도 많은 문제점들이 있고 해결법은 복잡하고 요원하기도 하다그런 저런 것에 대한 언급보다는 현존하는 반려동물 개체수를 돌보기 위한 인간의 경제활동과 관련시장에 관한 분석이자 투자전망이 주요 내용이다이미 살아 있는 생명을 잘 돌보고 반려동물의 매매를 중단하는데 수익의 일부라도 사용하는 기업이 있을지 궁금하다.

 

범죄를 증명할 가장 확실한 증거는 돈의 흐름을 밝히는 것이라 한다아이러니하게도 미래 사회의 모습을 상상하는 데에도 돈의 흐름을 비교해 보는 것이 윤곽을 선명하게 한다연말연시 한정 특권을 모아서 바란다좀 더 오래 지속가능한 문명으로 살아남는데 필요한 많은 것들이 현실화되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