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가락국 여행 - 해동이와 함께 떠나는 신비한 가야 역사 여행
강담마 외 지음, 강길수 그림, 양희일 사진 / 고래책빵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해 김씨를 만나신 적이 있나요경남 김해를 중심으로 존속했던 나라가 가락국입니다. 6가야금관가야대가야본가야남가야구야국이라는 여러 이름으로 불렸습니다.

 

저는 그 후손(?)이 아니라 잘 모르고 살다일본이 역사조작을 시도하다 들통나는 일을 계기로 무슨 사연이 있나고대사의 내용은 무엇이었나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삼국유사>에 인용된 [가락국기]에 따르면 시조는 수로왕이고구지봉에 6개의 알이 하늘에서 내려와 모두 사람이 되었다고 합니다그 중 한 사람이 수로왕이고 다른 다섯도 모두 가야를 세워 모두 합해서 6가야가 되었고금관가야는 맹주국이었습니다.

 

강 하류에는 퇴적물이 쌓여 땅이 비옥하니 경작하기에 좋고바다와 접해 있으니 경제문화적으로 기회와 자극이 많았겠지요신라와는 교류가 많았고 김유신의 할아버지는 신라의 각간이었다고 합니다결국엔 532년 신라에 멸망합니다.

 

패한 국가여러 가지로 제한을 받은 후손들이 기록을 통해 역사를 고증하고 잘 남기기 쉽지 않았겠지요더구나 부침이 심한 한반도 땅에서라면그래도 유물은 남았고관심을 가지는 사람들도 있습니다이 책은 가락국가야에 대한 부담스럽지 않은 친절한 소개입니다.

 

여행도 공부여야 한다는 건 아니지만가능한 시간에 역사 이야기하며 산책하듯 둘러보는 일도 참 좋을 듯합니다모든 지방에 특산물과 맛집만 있는 것도 아니니까요.

 

 

이야기 속 아이들은 옛날 옛적 가락국으로 시간여행을 합니다역사 속 인물들도 만나고 대화도 나누고 자신들의 아픔과 그리움에 대해서도 다른 시공간에서 표현해 보기도 하지요사라진 나라흩어진 사람들잊힌 역사그리고 소중한 사람을 잃은 아이들이 모든 것이 그립고 서글프고 아프고 그래서 소중한 것들을 떠올리게 합니다.

 

관광이든 여행이든 산책이든 어른들 쓰레기 버리지 맙시다특히 필터가 플라스틱인 담배꽁초 무단투기 하지 마시길읽다가 이 내용에 부끄럽고 놀랐습니다.

 

그리고 예상 못한 이야기의 결말에 너무 놀랐습니다설마 이렇게 극적으로 총을 발사하고 모두가 사라질 줄이야시리즈로 다음 편이 나오는 것일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