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투자의 신 - 워런 버핏 평전
앤드루 킬패트릭 지음, 안진환 외 옮김 / 윌북 / 2021년 8월
평점 :
이 책은 투자의 역사이기도 하고, 워런 버핏의 연대기이기도 하며, 워런 버핏의 진지한 팬이 기록한 공문서와도 같은 세밀함과 객관성을 갖춘 책이기도 하다. 어느 내용에 집중해서 읽어도 모자람이 없는 흥미진진한 대서사가 펼쳐진다. 평생 버핏만을 연구했다는 저자의 소개는 과장이 아닌 듯하다.
그와의 점심 식사가 공매입찰이 되는 단지 사랑받는 인물이 아니라 투자에 있어서는 신적인 지위를 가진 인물이라는 것을 유명세로 인해 적당히 알고는 있었지만, 그의 인생에 대해 구체적으로 아는 바가 없었던 나같은 독자는 더 재밌게 읽을거리가 많다. 1년 364일을 버핏 자료 수집과 집필을 한 저자의 책을 만난 덕분이다.
그에게 영향을 미친 사람들의 면면도 상세히 소개되었고 버킷 본인의 적지 않은 명언들을 모두 만나는 즐거움도 있다. 투자 이력으로 넘어오면 그가 원칙을 지키면서 실제 투자를 진행한 선택과 강단을 진하게 느낄 수 있고 자신의 분야에 대한 안목일 갖췄다는 점과 수많은 순간들에 일희일비하지 않는 단단한 마음을 가진다는 것이 부러워진다.
“여러분은 무엇이든 되고 싶은 대로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서른이든, 마흔이든, 쉰이든, 갖고 싶은 자질을 키울 때는 바로 지금입니다. 우리 몸과 마음은 하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잘 돌보십시오. 인생에 되감기 버튼은 없습니다.” 조지워싱턴대학교 경영대학원 강연, 2004년 10월 21일
다른 누구와도 같지 않게 자본주의 경제 구조를 가장 즐겁게 노닐며 살았던 인물이 아닌가 싶다. 그가 주식투자로 모은 돈의 규모도 기부액의 규모도 돈처럼 느끼기 어려운 단위일뿐더러 - 100조 수익, 50조 기부 - 50년 이상 연평균 20%의 수익을 올리는 유일무이한 이라서, 현실이 아니라 이야기 캐릭터가 더 어울린다는 느낌이다.
보유 재산 99% 기부를 약속했고, 부자가 많은 세금을 내야 한도 주장하며, 상속세 폐지와 부의 세습에도 반대한다. 현실에 존재하리라 믿지 않은 ‘정의롭고 부자인 지식인(빌 게이츠의 말 요약)’인 것이다. 1958년도에 3만 1000달러에 구입한 집에서 60년 넘게 살고, 스톡옵션과 보너스가 없는 10만 달러 연봉을 받고, 중고차를 운전하고, 기름은 셀프 주유소에서 넣는다.
투자비법만 말고 여러 모로 배우면 좋은 대가이다. 물론 가능하면 비법만 빼먹고 왜 저렇게 사냐고 은근히 비웃을 사람이 없지도 않을 테지만.
“만일 바보가 10억을 벌었다면 돈이 많을 뿐 여전히 바보다.”
“사람은 스스로 생각해야 한다. 아이큐가 높은 사람들이 생각 없이 모방하는 것을 보면 언제나 놀랍다. 나는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면서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른 적은 없다”
“나는 책을 읽는데 많은 시간을 보낸다. 아마 하루에 최소한 6시간 이거나 그 이상일 것이다. (...) 나는 회의를 싫어한다.”
최대 6시간 독서도 힘들지만 나도 역시 회의를 경멸한다. 경험상 이토록 인생을 잘 낭비할 다른 일도 찾기 어려울 것이다. 회의만 하면 모두 다 같이 멍청이가 되는 느낌은 무엇일까? 그런데도 그런 일들을 거쳐서 일이 마무리되는 것 또한 미스터리다. 어쨌든 회의는 정말 싫다.
책의 절반은 투자 역사를 다루기 때문에 과연 내가 잘 읽을 수 있을지 망설임이 있었다. 이해에 대한 욕심을 부리지 않고 읽다보면 버핏의 스승이라 불리는 가치 투자의 대가들을 만나게 된다. 버핏의 원칙이 어디서 비롯되었는지 연결되는 부분이고 이들의 투자 철학이 재밌다. 특히 가치 투자가 중요하다고 믿는 독자로서 반갑고 공부가 되었다.
주식투자를 위해 이 책을 읽어도 좋겠지만, 워런 버핏의 가치관과 삶의 방식을 배우고 싶은 독자에게 더 권하고 싶은 책이다. 그리고 책 자체가 특이한 작품이다. 어느 누가 평생 한 사람을 이토록 집요하고 성실하게 연구하고 조사해서 기록했을 것인가. 그리고 무엇보다 재밌게 잘 읽힌다!
“세상 어느 것도 끈기를 대신할 수 없다. (...) 재능을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성공하지 못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 성공하지 못한 천재가 얼마나 많은가. 교육도 이를 대신 할 수 없다 세상은 교육받은 낙오자들로 가득 차 있다. 끈기와 결단력만 있으면 못할 일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