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은 과학이다 - 하버드 행동 과학자 겸 데이트앱 개발자가 분석한 연애의 과학
로건 유리 지음, 권가비 옮김 / 다른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애 세포 흔적도 없는 상태로 읽어 본 <사랑은 과학이다>에서 당연히 과학에 더 집중해서 배워 보려 했다의외로 이미 익숙한 내용들도 보이고 뜻밖의 인물이 뜻밖의 이야기를 들려주기도 해서 기억도 가물가물한 연애만큼 신기하게 재밌게 읽었다.

 

행동과학에 기반을 둔 알고리즘 앱 분석이라는 다소 클래식한 이미지의 연애와는 아주 다른 문명의 산물인 듯 느껴지는 주장들이 의외로 흥미로웠다행동과 관계를 다루니만큼 내 자신의 행동부터 점검하는 것은 고전적인 기본이다.

 

자기 연애 성향 테스트가 있으니 해보실 수 있다. 제 결과는... 저만 아는 걸로.



그러니 연애가 잘 안 된다는 하소연의 배경에는 여전히 너는 너 자신을 충분히 알고 있느냐는 질문과 성찰이 자리하고 있다그리고 관계의 성패에는 관련 당사자들의 무수한 선택의 결정의 답들이 포개어져 있다.

 

그렇다고 친숙하고 안전한 제안들만 곱게 펼쳐져 있는 것은 아니다예를 들어 주저 성향의 연애를 다룰 때는 정말 가차 없는 서술이 이어진다


혹시 어젯잠 헤어진 애인 SNS에 슬그머니 들어가지 않았던가? (...) 뒤늦은 후회를 막기 위한 7가지 간단한 조치를 실행하기 바란다.”

 

얼른 배우고 싶은 마음이 들고나도 모르게 필기할 자세를 잡은 이들이 많지 않을까 싶다현실에서 이불킥 이상의 두고두고 뼈아픈 짓을 할 수도 있으니일단 저질렀다면 가능한 빨리 잊고 반복하지 않는 것에 집중하기로 하자.

 

이별 컨설팅 8단계가 있다헤어지고 싶은 이유헤어진 이유를 기록하면 무엇이든 정리되고 잘 보이지 않을까.

 

이 책이 왜 쉽게 읽힐까 궁금했는데 나름 판단해 보자면사랑에 대해 우리가 가진 생각들 중에 운명이라거나 첫 눈에 빠진다거나 순전히 정서적이고 격렬한 그런 내용들에 별 관심을 두지 않아서 그 쿨함이 새로웠다특히 질색거리와 결렬거리라는 표현은 참신하고 신랄했다.

 

질색거리 : 유난히 신경에 거슬리는 소소한 것들어떤 사람은 다른 사람보다 좀 더 심하게 싫어할 수도 있다.

참을 만한 질색거리 : 결렬거리로 보이지만 사실은 질색거리

결렬거리 : 정말로 사귀면 안 되는 이유

 

위에 언급했듯이 행동 과학 실험 결과를 두고즉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데이터에 근거해서 아주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조언들을 주제별로 나열한다그래서 저자는 사랑의 비법보다는 우리가 사람들과의 관계 맺기에서 반복하는 동일한 실수들에 대해 더 선명하게 말해줄 수 있다.


자극과 반응 사이에 거리가 있다그 거리 안에 우리가 어떤 반응을 할지 선택할 힘이 있다그렇게 한 반응에 우리의 성장과 자유가 있다정서적으로 안정된 사람은 그 거리를 잘 사용한다.”

 

즉 정신을 잃고 나를 잃고 생각과 판단을 멈추고 마음이 시키는 대로 감정이 끌리는 대로 하는 사랑이 아니라 매 순간 사고하고 선택하고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코칭을 염두에 두라는 제언이다경험 부재로 인해 실제 어떻다는 설명을 할 수 없어 아쉽다.

 

짐작할 수 있는 바에서 장점을 추려본다면 자신이 매 순간 한 선택으로 과정이 전개되는 구조라서 선택에 대한 결과를 이해하고 책임지고 수용하는 일은 분명 더 쉬워질 것이다.

 

만약 그런 관계가 상호적으로 오래 호의적으로 유지된다면 적어도 한 명의 이상적으로는 두 명 모두가 자신의 행동과 관계에 대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 무척 충실한 실험일 거라 상상한다.

 

물론 그렇다고 최종 목표를 두고 연습 삼아 삶을 실험해 본다는 것은 아니다처음 살아보는 삶의 모든 경험들은 마치 실험처럼 결과가 나오고 나서야 실험 자체의 진위도 평가할 수 있지 않을까하는 연관성을 보았다.

 

성별 간 근거도 불명확한 차이점들을 부각하는 책이 아니고스킨십하는 방법을 예습시켜주는 책도 아니고전략 전술을 훈련시켜주는 책도 아니다.

 

한 가지 확실한 것은 데이팅 앱을 사용는 분들에게는 더 반갑고 실용적일 듯한 책이다경험하지 못한 신물물이라 궁금하고 부럽다

 

이성을 만날 때 생각보다 중요하지 않은 것 외모비슷한 성격공동취미

이성을 만날 때 생각보다 중요한 것안정된 정서친절함의리성장 마인드셋긍정적인 면을 드러나게 하는 성격. (상대와잘 싸우는 기술어려운 결정을 함께 내릴 수 있는 능력

 

동의하거나 인정하는 면이 있으신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