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심리 수업 2 : 실전편 - 아이를 살리는 엄마의 여섯 단어 엄마 심리 수업 2
윤우상 지음 / 심플라이프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

부모가 양육 과정에서 가장 굼금해하는 여섯 가지 주제기질훈육공부자발성대화 코칭에 대한 기본 원칙과 철학을 담았다.”

 

실전편이란 소개대로 방법론이 알차게 소개되어 있다그렇다고 건조하고 명료하기만 한 방법을 계속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저자가 깊이 공감하고 다정하게 전해 주는 위로와 격려를 충분히 잘 느낄 수 있다.

 

육아 관련 책은 내가 셀 엄두도 나지 않을 만큼 많을 것이고배울 것들이 가득한 제안들로 채워져 있다배워도 늘 모자란 듯하고 남들은 다 잘 하는 것도 나는 실전에서 제대로 못하는가 싶은 불안과 자책이 없을 수 없다.

 

그런 면에서 이 책에서는 더 열심히 보충해서 할 것들이 아니라힘들고 버거운 목록의 가짓수를 줄이자고 말해줘서 무척 마음이 가벼워지는 감사한 내용이다. 99개를 완료했으니 1개 더해 백 개를 채우자보다잘 할 수 있는 거 몇 개를 꾸준히 해보자란 말이 더 뭉클하다.

 

엄마와 자녀 관계는 세상에서 오직 그 둘만의 독특한 관계입니다.”

 

심하게 표현하면 훈육은 부모의 가치관을 자녀에게 세뇌하는 무서운 심리 작업이다불안과 두려움을 심어주면 저차원 훈육이고 사랑과 칭찬을 심어주면 고차원 훈육이다.”

 

부모 머릿속에 자발성이라는 단어가 1순위로 들어가야 한다. (...) 자발성은 몸에서 나오는 것가능한 한 자녀에게 신체 활동을 할 기회를 많이 줘야 한다.”

 

아이의 놀이는 그리고 딴짓은 점을 찍어대는 행위다. (...) 그렇게 모인 점들이 이으면 선이 되고면이 되고공감이 되고새로운 세계가 된다. (...) 제대로 된 놀이에는 두 가지 요소가 있다하나는 이고 또 하나는 함께.”

 

혼자 노는 일이 빈번하고 불가피하고 두뇌게임처럼 머리로 노는 일이 많은 시절이라 잊히지 않는 구절이다.

 

우리 애가 느리네가 아니라 다른 애들이 빠르네가 맞다.”

 

엄마가 정답을 버리면 아이는 스스로 인생의 정답을 찾는다.”

 

아이에게 최선을 다하면 안 된다자신에게 최선을 다해야 한다아이는 엄마 삶의 중요한 일부일 뿐삶의 전부가 아니다.”

 

걱정과 불안이 많은 것은 사랑의 변형이기도 하다그래서 모두 다 살피고 가능한 도움을 주고 힘든 거 어려운 것도 대신해줄 수 있으면 좋겠다는 마음은 누구라도 이해 가능하다그러니 그런 마음을 내려놓으라는 조언은 세상에서 가장 어려울 지도 모른다.

 

어쩌면 엄마의 삶이 재밌어 지면엄마도 재밌는 일을 발견하면 아이에게로만 향하는 마음을 조금은 놓을 수 있지 않을까그런 생각을 해본다그럴 수 있는 엄마들이 매일 더 많아지길 간절히 바라고 응원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