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지키는 중입니다 - 나다운 삶을 만들기 위한 청소년 마음 공부법 마음이 튼튼한 청소년
나가누마 무츠오 저자, 김지윤 역자 / 뜨인돌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클리닉 원장으로 일하며 청소년들에게 책과 강연을 통해서도 지속적으로 도움을 주고자 노력하는 분이다표지부터 부제가 청소년에게 가장 적합한 책인 것 같지만 연령층에 관계없이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 담겨 있다.

 

마음 치료의 원칙은 일단 토해내는 거예요토해 내면 거기서 나오는 것을 통해 자신을 볼 수 있거든요토해 낸다는 건 표현한다는 뜻이에요글을 쓰는 방법도 좋고누군가에게 이야기를 하는 바법도 좋아요. (...) 일단은 마음을 꺼내 놓아야 합니다.”

 

물론 청소년기에 가장 강렬하게 느껴질 스트레스에 대해서 집중해서 쓰셨기 때문에스트레스가 원인이 되어 파생하는 증상들그런 증상들을 진단하는 방법도 자세하게 제시되어 있다우리 집 십대는 혼자 확인해보았을까…… 나는 내 증상을 체크해보았다.


회고해보면 굉장히 무심한 성격이 학창 시절에 오히려 도움이 되었다고 느끼는 경우들이 있다타인의 시선과 평가를 아예 모르니 노골적인 괴롬힘을 받는 것이 아니라 그랬겠지만 어쩌면 있었을 지도 모를 불편함도 모르고 지나갔다.

 

이런 성격이 아니라 사람들이 자신을 보는 시선과 평가에 예민한 청소년들은 학교라는 세계에서 집단으로 사는 일이 얼마나 마음에 부대낄까 싶다이 책에서 다루는 미움 받고 싶지 않은 마음’은 그런 어려움을 겪는 이들을 위한 이야기이다.

 

남에게 미움 받고 싶지 않다는 마음이 지나치게 강한 나머지 자기 자신을 괴롭히고 상처 입혀서 몸과 마음이 병드는 경우도 적지 않아요.”

 

이런 종류의 문제에 있어서 나는 아이들이 얼른 가장 현실적인 사실을 알게 되길 바라는 편이다모두가 모두를 좋아할 수 없으니 맞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은 아주 당연한 일이라는 것헛되기 만한 경험이야 드물겠지만 완전히 지키거나 크게 상처 입을 때까지 괴로움에 시달리지 않으면 더 좋겠다.

 

나는 나너는 너라고 생각하는 것은 무관심하거나 냉정한 것과는 다르거든요. (...) 마음의 경계선을 분명하게 긋고 자신을 지킵시다!”

 

좀 더 즐겁고 신나는 관계와 일에 관심과 에너지를 돌릴 수 있으면 한다늘 누군가는 하는 이야기지만 시간은 지나고 나면 다 순식간이니까유예 말고 낭비도 말고 하고 싶은 일즐거운 일에 더 많이 쓸 수 있기를!

 

정말로 괴로운 일로부터는 도망쳐도 됩니다아니도망쳐야만 합니다자신을 지키기 위해서 말이에요살아 있기만 하면 어떻게든 되니까요.”

 

누구나 외부 자극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거의 평생 느끼기도 하고성장 중인 뇌로 인해 불안한 시기도 사회적으로 인지되었지만태어날 때부터 매우 민감한 기질이거나보호자나 환경 탓에 착한 아이좋은 아이 프레임에 갇힌 경우에는 잘 알아차리고 적절한 도움을 받기까지 얼마나 힘들까 당사자라면 참 긴 시간 막막하겠다 싶다자신이 민감한 기질로 태어났지만(HSP) 그저 예민하고 성격이 나쁘다고 생각하며 자신을 탓하는 어른들도 많지 않을까 한다.


말을 바꿈으로써 다른 모습으로 변화한 경험 즉 잘 풀린 경험은 성공체험으로 뇌에 기억됩니다.”

 

청소년이든 어른이든 삶에 대해 자신이 가지는 태도행동을 이루는 모든 습관들을 뭉뚱그려서 익숙한 말들 - 헐~ 짜증 나~ 등등 - 을 쓰지 말고 구체적으로 바꾸자는 것은 비법이나 비결처럼 들리지 않아 다소 섭섭하게 들릴 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위로든 격려든 변화든 작은 여러 시도들이 실제로 어떤 자극을 끌어 내고 어떤 결과로 수렴할지는 모를 일이다.

 

드물게는 자신의 이야기를 누군가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막막한 상황에서 탈출한 듯 기분이 나아지고 그래서 기운을 내서 자신의 답을 찾아내었다는 분들도 계신다고 들었다.

 

그리고 나는 한참이나 늦게 깨달았지만왜 이렇게 짜증스럽지하고 느낀 순간들에 사실 혈당이 너무 낮아서 그런 기분이 들었던 적도 많았다그럴 때는 뭔가 먹으면 되는 거였는데 괜한 성격을 혼자 탓하며 힘들어 하기도 했다.

 

그러니 몸과 마음이 연결되어 있다는 내용을 청소년들이 흘려듣지 않으면 더 좋겠다.자신의 몸을 잘 돌보는 일은 기본 중의 기본이라 여기고 일단 그것만 잘 해도 좀 더 기운이 날 수도 있다규칙적인 건강한 식사와 수면간단한 운동은 반드시 도움이 된다.

 

청소년들은 덜 심각해지고 어른들은 더 신중해지면 좋겠다평가에 있어서 자신의 말이 미칠 영향을 생각해보고 자신이 좋아할만한 결과로 유도하는 말들은 안 하면 좋겠다어린이들이 자신다움을 스스로 취사선택하는 일은 어른들 취향에 맞는 모습으로 자라는 것보다 본질적으로 더 건강하고 중요한 일이다대신 도움이 필요할 때 잘 도와주자.

 

내게 하는 말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