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몬, 나는 지혜를 사랑했지만 쾌락도 좋아했다 - 삶을 가볍게 하는 3,000년의 지혜
박성만 지음 / 밥북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Everything passess 란 구절은 도스토옙스키밥 딜런심리학자들 사이에서 변형되고 추가되어 인용되기를 거듭했다그래서 옛날부터 현상의 유한성을 목격한 누구라도 사용하는 말이라 생각했다.

 

성경을 통독하고 싶었지만 아직도 이루지 못한 탓에 이 또한 지나가리라란 구절이 구약 성경에 등장하는 솔로몬 왕이 한 말이라는 것을 몰랐다.

 

This, too, shall pass away

 

이 시절을 얼른 지나버렸으면 싶지만아쉽게도 터널을 지나면 환한 빛에 쌓인 미래가 기다리고 있지 않다는 것을 알아버려 우울하다지금 만드는 모든 것이 다음 순간의 미래일 뿐!

 

저자의 엄청나게 대범한 제안에 일단 놀라며 책에서 전해줄 지혜의 형태와 내용이 궁금했다워낙 뭐가 뭔지 모를 세상이라 뭐라도 가르쳐주는 이들이 고마운 시절이다.

 

자신이 솔로몬이 되어야 한다나는 이 글에서 독자가 솔로몬이 되는 길을 안내하려한다.”

 

구약성경 읽기에 도전해본 분들은 다 공감하셨을 출생의 비밀과 복잡함... 대부분 부자관계를 읽다 읽기를 포기하기도 한다나는 이 시대에 이 복잡한 가계도를 누구라도 기록해 두었다는 점이 더 놀랍다.

 

어쨌든 왕이 된 솔로몬은 당연하게도 아버지도 유명한 다윗 왕이었다서자이지만 조선사극보단 덜 비극적으로 왕위에 올라 왕국의 부를 늘리고 자신의 지혜로 유명해진다부자 모두가 능력자였으며 역사적 의미가 커서인지 3,000년이 지난 오늘날까지 그 이름이 무척 영예로운 별칭 지혜의 왕과 더불어 회자되고 있다.

 

이런 솔로몬의 생애를 역사적으로 재구성하는 내용이 아니라 심리 생애사적으로 해석했다고 한다주어진 정보들을 바탕으로 심리학적인 이론을 더해 분석하고 저자가 느낀 통찰을 덧붙인 내용들이다.

 

3,000년 전 가족의 개념과 양육의 중요성은 왕가라지만 잘 정돈되었을 듯하지 않다더구나 복잡다단하고 권력조차 개입된 상황이라면 현대의 아이들에게 주어진 보호와 애정과 애착 형성이 충분했을 리가 만무하다.

 

저자는 상황은 달라도 생물로서의 인간 솔로몬이 제대로 성장하기 위한 정서적이고 심리적인 요인들은 여전히 필요했을 것이며 따라서 결핍이 발생했을 것이고 평생에 걸쳐 영향을 미쳤으리라 본다.

 

성경에 대한 지식이 얕으니 아쉬운 점이 눈에 띈다. <전도서>의 주제가 헛되다라는 이야기의 전체 내용을 몰라 저자가 제공한 이야기만 읽고 짐작해본다.

 

즉 솔로몬을 출생한 어머니는 전 남편을 죽음으로 내몬 죄책감과 태어나 7일 만에 죽은 자식에 대한 슬픔을 간직하고 있어 아기 솔로몬과의 심리적 거리가 멀었고그것이 솔로몬에게도 슬픔으로 인식되었다는 것이다.

 

권력다툼에서 생존하기 위해 다윗 왕과의 친밀함을 지켜내야 했고 온갖 고군분투를 마다하지 않는 강인함도 있었지만깊은 슬픔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면도 있었다고 한다이런 어머니를 곁에 본 솔로몬은 영민하게도 헛됨의 지혜를 나름대로 정립했다고 한다.

 

내 안에는 슬픈 눈동자와 총명한 마음이라는 서로 다른 것들이 자리 잡았다이 둘은 (...) 생의 중요한 전환점에서는 어느 하나가 반란을 일으켜 내 인생을 만들어 갔다.”

 

나의 지혜는 현실의 실상을 외면하지 않았다.”

 

인간이 태어나 1차 집단에서 사회화되고 좀 더 사회집단에서 교육을 받고 이후의 모든 사회생활도 저자식으로 정리하자면 세상에 적응하는 것자아가 세상에 알맞게 세팅되는 것을 의미한다.

 

자아는 본래 있었던 깊은 무의식과 멀어져야 사회의 일원이 될 수 있다한편 사람은 본래의 자리에서 들려오는 소리를 들어야 태어난 목적에 맞게 살 수 있다.”

 

꿈의 의미가 오랜 세월다방면으로 지나치게 강조되고 과대해석되어온 면도 있지만개인적으로 자신이 꾼 꿈을 통해 뭔가 해석하고 경계하고 생각을 바꿀 수 있다면 나는 그 점은 여전히 유용하리라 믿는다.

 

과학적인 발견 역시 오랜 세월 애타게 고민하던 문제를 뇌가 온갖 정보를 받아 들여 축적해 두었다 자면서 비로소 정리할 수 있게 되고 그 과정에서 당연한 논리적 귀결처럼 해답에 이르는 경우도 있었으니까.

 

신화도 종교도 심리학도 오랜 세월 인간이 자아와 사회 사이의 갈등으로 괴로워하며 해답을 구하려는 과정에서 많은 도움을 주었을 것이다지금도 기본 역학은 변한 것이 없다은유적이긴 하지만 부모를 죽이고 신을 만나면 신조차 죽이고 자신을 성장시키는 수밖에.

 

아동이 성장하면 아버지의 계율에서 벗어나 자신의 계율을 만들 듯이종교적으로 성장하면 신을 위한 계율을 스스로 만든다.”

 

마침내 나 솔로몬이 되다.”

 

솔로몬이 얼마나 지혜로웠는지 여러 일화를 통해 재밌게 들려주는 이야기가 아닐까 했던 짐작은 아주 멀리 벗어났다대신 3,000년 전의 인물을 무척 현대적으로 해석한 내용이라 읽기 수월했고그래서 인간의 고민의 본질은 이런 원형을 가지고 있다는 걸 재확인했다.

 

여전히 참 어려운 나답게’ 사는 일.

 

! 2부에서는 <전도서> 12장에서 발췌한 13가지 주제에 대한 저자의 해석이 실려 있습니다살펴보시다 깨닫고 즐기고 삶에 적용할 수 있는 각자의 것들을 만나실 수도 있지 않을까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