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쉐도잉 - 속독은 기본, 속청, 속화를 한 번에, 진짜 영어 뇌혁명이 시작된다!
박세호 지음 / 다산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메타인지metacognition란 용어가 활발히 활용되고 있는 지 처음 알았다단어만 보자면 인지에 대한 인지이니 내가 무엇을 알고 있는지혹은 모르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일이라 하겠다물론 알아내는 것까지에서 멈추면 아쉬우니내가 모르는 것에 집중해서 왜 모르는지 원인을 알아보고 배우고 싶다면 자신에 잘 맞는 학습과정을 찾아내어 실험해보면 더 좋을 것이다.

 

쉐도잉shadowing 학습법이란 어학에서 자주 활용되는 음원을 듣고 소리나는 대로 따라 해보며 자신의 발음을 자신이 들어보는 것이다말하는 연습인 동시에 듣기 연습이다어학에서 말하기는 의사전달만이 아니라 정말 중요한 연습인데자신이 정확히 발음하지 못하는 단어는 남이 말해도 들리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니 이 책은 제목이 저자의 방법론을 아주 분명히 말해 주는 친절한 책이라고 볼 수 있다이제 확인할 일은 세부적인 방법론이 잘 따라할 수 있고 효과가 얼마나 좋을까에 대한 판단이다.

 

어학에 대해 별 어려움을 겪지 않아 무신경했다는 편이 더 맞을 듯하지만 우리 집 중학생이 올 해 겪는 복합적인 어려움에 대해 별 도움이 못 되고 있다.아주 느긋한 생각으로는 재미난 영화 한 편 숙지하고 재미난 책 한 권 읽으면 학습효과가 좋을 텐데 싶지만 세대가 달라서 그런가 한편 영어가 익숙해 보이면서도 수업영어/시험영어를 아주 못 견디게 지겨워한다.

 

저자가 메타쉐도잉 방식으로 영어 학습의 최소 단위는 단어가 아니라 문장이다라고 지적해 주는 점은 반가웠다맥락에서 자유로운 언어란 어학을 전공하는 이가 아니라면 의미가 없을 것이니, ‘말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 실질 언어 학습에 있어서 기본이자 중요한 점이다흉내내기 달인인 아이들의 옹알이를 떠올려 보면 이해가 쉽다.

 

메타쉐도잉 7계명이 있는데6. 충분한 수면은 메타쉐도잉의 필수조건 7. 따라 하는 소리는 들리는 원어민 소리보다 커야 한다. 두 가지가 특히 눈에 띈다.

 

(크레이지스피킹 4계명 중에는 10. 생각을 짜내지 말고 입에서 툭툭 털어내라. 이 문장이 가장 절실하게 들린다어학의 단계 중 어느 순간 이리저리 번역 안 하고 생각이 바로 말이 되어 나오는 순간이 반가운 해방과 자유의 시작이라는 것을 나도 경험했기 때문이다.

 

속청속독속화에 이를 수 있다고 저자는 열심히 응원한다아주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고 무료앱 정보도 있으니 제공되는 자료들을 살펴보는 것도 좋겠다트럼프 전대통령의 연설이 있어서 깜짝 놀랐다연설하는 방식은 아주 세련되었다고 느끼지만 시간을 들여 공부할 내용으로 추천하고 싶지는 않다.

 

연설 자료나 동영상 자료는 이외에도 아주 많을 것이다. 가능하면 연설 기술만이 아니라 내용에 있어서도 배울 점이 있는 감동이 있는 혹은 재미가 있는 그런 텍스트라면 좋을 것이다. 토요일 밤에 <에놀라 홈즈Enola Holmes>나 볼까. 메타쉐도잉 영화로는 별로인가... 의외로 십 대와 함께 볼 영화가 마땅치 않네.


특이한 방법을 세세히 제시하지 않아서 오히려 신뢰가 가는 점도 있다하루 10분이라도 꾸준히 연습하고, 쉐도잉 방법은 큰 소리로 최대한 발음을 정확히 하려고 노력하라는 것.사실 말을 안 하면 할 수 있다고 생각한 발음들도 어눌해진다놀랍게도 한국어 역시 마찬가지이다판데믹 시절사회 교류는 줄고 의사 소통은 마스크 속으로 움츠려든 것 역시 현실이다.

 

영어훈련법에 집중했지만저자는 한 달 만에 원하던 중국어 시험도 합격했다고 하고무려 온 가족이 같은 시험에 합격했다고 하니 무척 신나는 일이었겠다고 짐작해본다.

 

판데믹 핑계로(?) 외국어 하나 더 공부해보자했는데 어째 어느 순간 흐지부지 되었다역시 가장 중요한 학습법은 꾸준히’ 그리고 시험과 같은 마감이 있는 방식이 나처럼 의지가 약한 이들에겐 일단 효과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