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진짜 주식이다 - 2030 미래 성장 가치주 발굴 기법
이상우 지음 / 여의도책방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투자관련 도서라면 으레 공들이기 마련인 분석과 지표 해석은 일면 배움이 되기도 하지만 현실에서 도움이 되지 못하기도 한다그러니 구체적인 수치를 믿기 보다는 분석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배우고 실력을 훈련하는 연습 방편으로 삼는 편이 좋다


물론 이런 기본이 단단하지 않으면 엄정한 투자를 진행하는 것을 불가능하다여윳돈이 너무나 넘쳐 나는 상황이라면 모를 일이나 손해를 방지하는 것에 역점을 둔다면 철저히 읽히는 편이 좋다.

 

현실을 최대한 빨리 받아들이고 자신이 종목 분석의 주체가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타인의 의견은 스스로가 분석한 내용에 대한 다양한 의견 정도로 참고하고믿을만한 분석을 접했다면 틀림이 없는지 다시 한번 점검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주식투자를 훈련과 꾸준함이라고 소신을 밝힌 저자답게 기본기와 더불어 실전에 필요한 매매기법도 28가지나 알려 준다그것으로도 모자라 부록에는 따로 유망 섹터 전망과 분석종목 소개를 첨언하고 있다주식학교를 온라인 형식으로 설립해서 운영한다고 하니 착실히 공부하려는 이들은 진지하게 시작해보는 것도 좋겠다.

 

다른 유사장르의 책들만의 차별점은 투자자의 심리와 멘탈관리를 강조하고 공들여 설명하는 점이다결국엔 심리적 요인과 정신적인 근력이 투자를 결과적으로 망칠 수 있다는 우려가 분명히 있고 증권 투자 전문가로서 18년간 근무하며 그런 사례들을 무수히 목격했으리라 짐작한다.

 

실질 경제에 도움이 되는 꾸준한 투자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나는 대박신화를 들려주는 책들보다 이 책이 더 주목 받기를 바라는 마음이 크다투자는 어려운 것이고인생의 한 방을 위해 존재하는 창구도 아니며 꾸준한 현실이자 공동의 경제를 위해 시민이 참여할 중요한 기회라는 것에 공감하는 분들이 찬찬히 읽어 보시길 바란다.

 

주식으로 투기하는 이들은 대부분 매매에 중독돼 있다현금을 전혀 보유하지 않는 것도 매매 중독 현상이다특히 하루도 빠지지 않고 사든지 팔든지 어떻게든 매매를 해야 할 것 같은 강박이 있는 경우에는 수시로 호가창을 보느라 일상에 영향을 미칠 정도다.”

 

데이트레이딩이 유행을 거세게 타던 오래 전그 사업에 뛰어들었다가 죽도록 고생한 여러 지인들이 떠오른다한치 앞을 알 수 없는 게 삶이라지만 한치 앞만 보고 살 수도 없는 것이 삶이다국가경제는 더욱 그러하다한국의 증권가가 투기에서 투자로 정상적이고 건강한 구조로 안정화되길 늘 그랬듯이 간절히 바라며 특히 7장을 집중해서 읽고 요약한다.



1. 초보와 실패자의 공통점은 현금도 종목이라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고 투자금 전부를 주식에 투자하는 것이다전문 투자 운용하는 펀드매니저도 현금 보유 없이 주식에 몽땅 투자하지 않는다.


2. 실패한 투자자는 막연한 기대로 주가가 반드시 올라갈 거라고 믿고 투자했단 실패한다.


3. 작은 손절에 냉정하지 못하고 큰 절망감을 느낀다그러니 처음부터 비중을 분산해서 투자해야 한다.


4. 예상치 못한 운이 좋아 거둔 한 번의 큰 수익 후 자만에 빠진다.


5. 주식 공부를 조금 하고 나서 시황이 보이고 주가 예측이 가능하다고 생각하게 된다.


6. 직접 분석한 내용보다는 남의 의견에 의존해서 투자한다.


7. 기업의 가치를 발견하는 활동 기업의 성장성사업의 수익성공시를 통한 경영활동의 흐름실적관련 업황주가 패턴의 기술적 분석 이 수반되는 것이 투자이다투기와는 다르다.


8. 매매에 중독 증상을 보인다현금을 전혀 보유하지 않는 것도 매매 중독 현상의 일종이다.


9. 역발상 전략은 나로선 너무 어려운 일이라 부러워하며 읽고 넘어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