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빨간 입술 젤리 넝쿨동화 16
이나영 지음, 김소희 그림 / 뜨인돌어린이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잊고 있었다가 다시 생각난 표현입니다. ‘새빨간 거짓말*!’ 왜 새빨갛다고 했는지 가만 생각해보니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저만 모르나요?


새빨간 거짓말신어 뻔히 드러날 만큼 터무니없는 거짓말.

 

제목도 표지도 한 번 못 것만으로 잊을 수가 없게 인상적입니다특히 휴대폰 화면이 현실적이고 시사적입니다.

 

설정은 제게는 살짝 충격적이었습니다거짓말을 잘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다니그런데 가만 내용을 보니 곤란한 답변을 요구하는 주변 사람들 어른들 포함 도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맛있니예쁘니이런 순전히 취향에 관련된 질문은 좀 더 자제하고 이해해주면 좋겠습니다이런 질문을 받을 때마다 대답하기 곤란했을 이솔이의 심정을 짐작해보니 안타깝습니다부담이 점점 커져서 솔직한 답변보다는 거짓말을 술술’ 잘 하고 싶어진 거니까요.

 

게다가 들어보면 뻔한 거짓말인데 편하게 잘 하는 친구가 있으니 화도 났겠지요그래도 마음속으로 생각한 것만으로 바라던 게 이루어지다니너무 위험한(?) 소원 성취 방식입니다생각은 말보다 즉각적이고 제 멋대로 일 수 있으니까요.



팝업창과 뜨고 구매의사를 묻는 장면이 정말 노골적입니다아이들도 이제 휴대폰으로 물건을 구매하는 일을 어색해하지 않나 봅니다.

 

눈을 감고 맛있어 새빨간 입술 젤리!’라고 속삭이세요.

그 다음 입술을 세 번 핥으면 끝!

당신은 이제 최고의 새빨간 거짓말쟁이가 될 거예요!



이야기가 어떻게 전개될지는 얼마간 짐작할 수 있으시지요거짓말 효과로 인기를 얻고 즐겁기도 하지만거짓말이란 일단 자신이 한 거짓말을 다 기억할 수 있어야 하고 이야기는 할수록 내용이 더 불어나게 되지요거짓말을 잘 할수록 더 주목을 받고 더 많은 사람들이 기억할 테니 그 감당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른들에게 직접 듣는 것보다는 거짓말에 대해 아이들이 혼자 읽어 보고 혼자 자연스럽게 생각을 정리하기에 좋은 이야기입니다.

 

거짓말에 관한 책인데 저는 일상적으로 하는 그다지 생각을 깊이 하지 않은 질문들에 대해서 더 오래 생각하게 되었습니다너무 편안하게 너무 쉽게 상대에게 대답을 기대하고 묻는 일에 더 조심해야겠습니다.

 

그리고…… 오래된 질문이긴 한데 좋은 거짓말은 정말 존재하나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