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란 책
류이스 프라츠 지음, 조일아 옮김 / 문학동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난생처음 도서관에 간 기억이 나시나요?

 

<파란 책>의 주인공은 무척 운이 좋습니다난생 처음 가본 도서관에서 우연히’ 책 속으로 들어가 역사와 모험을 경험하는 마법 같은 일이 일어나니까요.컴퓨터게임 천재이지만 역사 과목은 낙제인 중학생현실에 있을 법한 인물이 불만을 표하는 말이 무척이나 익숙합니다역사는 의미 없는 지루한 암기과목이라고 여겼던 십대의 저 역시 이런 생각 안 해본 것은 아니니까요.

 

대체 몇 백 년 전에 살았던 사람들 이름을 힘들게 외워서 뭐하자는 건데누가 워털루전투에서 나폴레옹을 이겼는지 아메리카 대륙을 누가 발견했는지 따위가 왜 중요하냐고오백 년 전에 세상을 뜬 사람들의 인생이 나랑 무슨 상관이냐고

 

결국 책 한 권을 처음부터 끝까지 제대로 읽어본 적이 한 번도 없었다단 한 번도.”

 

세계사에 관해 지금보다 더 무지할 시절에는 이 표지와 같은 푸른색은 스페니쉬 블루로 인식했습니다스페인에서 수입한 푸른 타일들을 무척 좋아했지요어쨌든 스페니쉬 블루이기도 한제목마저 파란 책인 이 책의 저자는 바르셀로나 근교에서 태어나 미술과 고고학을 전공했습니다역사와 모험과 마법이야기의 창조자답습니다.



판타지도 마술적 리얼리즘도 좋아하는 저로서는 다소 도전적인 이야기 속의 이야기로 빠져드는 환상 세계로의 여정이 재밌고 즐겁습니다.애독자 분들은 바로 미하엘 엔데의 <끝없는 이야기>를 떠올리실 지도 모르겠습니다저는 친절한 저자가 대화 속에서 언급해 줘서 비로소 생각이 났습니다.

 

미하엘 엔데의 <끝없는 이야기>에서 바스티안 발타자르 북스가 환상의 세계 여왕에게 이름을 지어주고 아트레유를 돕는다는 이야기에 빠져본 적도 없을 테고 말이야.”

 

그러니<파란 책>의 주인공은 도서관을 방문한 레오 발리엔테이기도 하고이야기 속 도서관에서 발견한 <파란 책> 이야기의 주인공은 폴츠입니다그리고 레오와 친구들은 <파란 책> 속으로 들어가 폴츠와 함께 모험을 떠납니다이 구성만 받아들이시면(?) 내용은 엄청나게 재미나게 즐기며 읽을 수 있습니다헷갈리지 않도록 우리가 읽는 <파란책>은 검은 글씨로레오가 읽는 <파란책>의 내용은 파란 글씨로 적혀 있습니다.



사실이라니까요소리도 들리고요주인공과 똑같은 감정을 느꼈다고요마치 그와 내가 하나가 된 것처럼요이건 정상이 아니잖아요!”

 

이렇게 생각하면 어때요책에 쓰인 내용이 전부 사실이고주인공과 같은 시간을 살고 있다면이야기 속에서 사는 것과 마찬가지 아닌가요?”

 

누구나 책을 읽을 때는 책 내용의 일부분이 되고 싶은 충동을 느낀다고요안 그래요? (...) 그런 식으로 책과 동화되는 게 바로 독서니까요.”

 

온전한 창작의 시간과 세계만은 아니라 우리가 경험한 역사에 단단하게 기반하고 있습니다늘 가보고 싶은하지만 무식한 로마군이 불태운알렉산드리아 대도서관을 지은 알렉산더대왕의 영토 확장 시기와 중세 십자군 시기에 이르는 세계사가 함께 합니다.

 

다리우스를 굴복시켰을 당시 알렉산더대왕에게 어떤 일이 있었는지 좀 알아봐줘파사르가대라고 불리는 왕궁과 관련된 것이라면 모조리 환영이야.”

 

알렉산더대왕은 다리우스를 쫓았다그러나 그의 병사들 대부분이 기력을 다해 중도 포기했고설상가상으로 말들도 죽어나갔다불과 열하루 만에 310킬로미터를 행군했다.”

 

고고학에 관심이 있는 독자라면 자신의 상상력을 한껏 살려 고대 국가들이 남긴 유적과 유물과 사건들을 무척 흥미롭고 풍성하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더구나 도서관 방문으로 이 모든 이야기들이 전개되니 소설 속이지만 사서 선생님 이름이 옥스퍼드! - 이 추천하는 책들을 찜하는 즐거움도 더합니다.

 

이 작품은 특이하게도 책 자체를 미스터리 모험의 중요한 소재로 삼았답니다그래서 띠지에 가려 보이지 않던 표지 숫자의 비밀과 모두가 궁금해 하는 존재그리고 마지막 대반전이 약이 오르면서도 통쾌했습니다<쥬만지> 보듯 재밌게 읽다가도문득책을 읽고 있는 나의 존재와 사실이라고 믿은 이 세계를 진심으로 의심해보는 인지적 혼란을 즐기며 읽었습니다아무리 생각해봐도 인류 최고의 발명품은 여전히 입니다.

 

기회가 있을 때마다 확인하게 되지만 스페인 문학과 예술이 참 좋습니다덕분에 오래 전 영화관에서 감탄을 거듭했던 <판의 미로>의 환상적 파랑도 떠올라 더 즐겁습니다<파란 책>을 언젠가 영화로도 만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우리 다시 만날 수 있을까?” 레오가 물었다.

당연하지너는 내가 어디에 사는지 알고 있잖아.” 보가스는 동그랗고 깊은 두 눈을 반짝이며 대답했다.

그래청소년 열람실이지.’ 레오는 슬픈 마음을 애써 감추며 생각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