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는 사람, 하정우
하정우 지음 / 문학동네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걷기를 좋아하게 된 것은 틱낫한 승려를 만나고 나서이다함께 명상을 시작하기 직전당돌하게 시끄러운 마음으로 조용한 방에 앉아 있는 것이 무슨 소용이 있냐고 물었다무례를 탓하지 않고명상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니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하면 된다고 알려 주셨다그 중 걷기 명상나의 걷기는 그 조우와 함께 시작되었다.



걷는 것을 좋아하고함께 대화하며 걸어주는 사람들을 좋아한다.”

 

독서와 걷기에는 묘한 공통점이 있다인생에 꼭 필요한 것이지만 '저는 그럴 시간 없는데요'라는 핑계를 대기 쉬운 분야라는 점이다하지만 하루에 20쪽 정도 책 읽을 시간삼십분 가량 걸을 시간은 누구에게나 있다.”

 

지금 고통받고 있다고 해서 그것이 내가 곧 노력하고 있는 것이라고 착각해서는 안 된다혹시 내가 정류장이 아닌 곳에서 오지 않을 버스를 기다리는 건 아닌지 수시로 주변을 돌아봐야 한다.”

 

답이 없을 때마다 나는 그저 걸었다생각이 똑같은 길을 맴돌 때는 두 다리로 직접 걸어나가는 것만큼 좋은 게 없는 것 같다그러니 힘들 때는 대자로 뻗어버린 사람의 모습이 아니라 걷는 사람의 이미지를 머리에 떠올려보면 좋겠다죽을 만큼 힘들고 고통스럽겠지만대부분의 상황에서 우리에겐 아직 최소한의 걸을 만한 힘 정도는 남아 있다.”

 

힘들다걸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