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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 옛적 어느 마을에 시체가 있었습니다 ㅣ 옛날이야기 × 본격 미스터리 트릭
아오야기 아이토 지음, 이연승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0년 11월
평점 :
한글 제목을 읽을 때는 재밌겠다싶어 흥미가 솟았는데, 무카시이~ 무카시이~ 아루토코로니이~ 일본 원제는 왜 이렇게 으스스할까요. ㅠㅠ
책의 띠지에 시체가 떡! 하니 핏자국과 함께 누운 것도 처음 보았습니다! 흐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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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겉표지 안에 특별 수록된 설화가! 두근두근~ 멋진 디자인 기획입니다. 띠지와 겉표지 속표지에 담긴 떡(?!) 줍고 다니느라 시간 가는 줄 모르는 특별한 도서(예술)작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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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시감이 들락날락하는 설화들입니다. 일본 설화에서 전해진 우리전래동화나 이야기가 적지 않았기 때문이겠지요. 하지만 이 책이 반가운 것은 ‘동화’가 아니라 본격 추리미스터리작품이라는 것입니다.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았습니다’를 말끔히 지워버리고 ‘살해되었습니다’로 바꾼 이야기들!
당연히 재미난 장치들이 마구 등장합니다. 특수설정 미스터리, 부재증명, 알리바이 트릭, 다잉 메시지, 도서 추리, (엄청 복잡한)도치 서술*, 밀실 트릭, 시체 바꿔치기, 오인 트릭 그리고 후더닛* 등등.
* <은혜 갚은 두루미>는 다 읽고 나니 이야기가 모조리 섞인 느낌이 들었습니다. 마지막 부분에 ‘1로 돌아가 3, 5, 7 순서로 읽는다’라는 안내글이 있습니다. 다시 순서대로 읽으니 더 잘 섞여서 더 헷갈리게 되었습니다. 이것도 의도한 트릭인가요? 아님……. ㅠㅠ
*후더닛: whodunit. Who's done it? ‘누가 저질렀나’라는 뜻으로 미스터리mystery와 동의어처럼 쓰입니다.
추리 소설은 일단 완성도가 무척 중요합니다. 너무 당연한 말인가요. 추리라는 건 단계적 훈련과도 같아서, 일정 수준의 추리 작품을 읽고 나면 그 이전 단계에는 전혀 재미를 느끼지 못합니다. 풍부한 작품 속에서 훈련된 독자들을 생각해보면, 2020년에 추리소설작품을 쓴다는 것은 그야말로 극한두뇌노동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런 점에서 다섯 개의 단편은 딱히 순위를 매길 수 없이 재미있고 추리 완성도가 뛰어납니다. 옛날이야기라 익숙할 것 같은 배경을 펼쳐놓고 완전히 기발한 상상력과 정교하고 치밀한 트릭으로 이야기를 전개하니, 정.말.재.미.있.습.니.다. 반전과 헉!이 반복되는 즐거움을 한껏 누릴 수 있습니다. 다 읽으면 바로 아까워지는 수작!
아오야기 아이토 작가는 고전을 확장해서 추리 트릭과 접목시켰으니 완전히 새로운 작품만 창조한 것이 아니라 새로운 장르를 개척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가능하심 전 세계 고전 작품들 모두 다 추리작품으로 재창작 출간해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러니 일본전래동화 원작 내용을 몰라도 아무 상관없이 읽을 수 있습니다.
메시지에 담긴 작가의 통찰력 또한 작품의 중요한 특징입니다. 저는 일반화된 통찰에 약하기도 하고 기피하기도 하는 지라, 가끔 남들은 이렇게 생각하는구나, 하고 읽게 되면 재미있습니다. 탐욕과 악의와 오랜 업보에는 반드시 대가가 따른다는 권선징악 역시 작가의 필력 덕에 위화감은 전혀 없이 반갑고 후련합니다. 현실에서는 고구마를 너무 자주 많이 먹고 기분이 나빠지는 지라 더 그렇습니다. 그러니 이야기들이 모두 피투성이라는 점만 인지하시고 읽으시면 됩니다.
문득 장르물의 대가, 김은희 작가도 생각납니다. “내 작품에 등장하면 다 죽거나 죽이거나 지!”
푸욱 빠져서 읽을 수 있는 장편소설을 더 좋아하는데 이 책은 단편 구성임에도 아쉬움이 없습니다. 혹시나 마지막에 단편들이 다 연결되는 건 아닌가 기분 좋게 긴장하며 읽었는데, 그런 구성은 아니었습니다. 각 단편에서 다룬 소재들은 재등장해서 살짝 연결되는 내용이 있긴 합니다만. 다 읽은 것이 아쉬우니 성급하게 시리즈물로 방영해주진 않으려나 이런 상상도 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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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겉표지에 수록된 작품 <꿩은 도깨비 섬으로 향한다>에서 갈매기가 왜 옛 이야기를 수집하는 지 다 읽고 나서 공감했습니다.
후속작의 빠른 번역 출간을 고대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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