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교육 인사이트 - 우리, 미인합시다! 미래교육 인사이트 1
윤성혜 외 지음 / 지식과감성#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책은 교육공학을 전공한 전문가들이 공동 저술한 내용답게 수많은 참고서적들이 명시되어 있고 수많은 교육관련 이슈들에 대해 토론하고 설명하는 형식이다. 많은 시각자료와 최근 교육계 정보들, 수많은 관련 논문들을 보자니 저자들의 열정에 놀라울 정도이다.

교육계에 종사하거나 자녀의 교육에 고민이 많은 분들에게, 자신들이 원하는 각각의 세부 분야는 물론이고 거시적인 시각을 고민해볼 수 있는 좋은 참고가 될 것이다. 특히나 지식의 총량은 빠르게 증가하고 지식 수명은 짧아지는 숨 가쁜 시기에, 어떻게 하면 쓸모 있는 교육을 제공할 것인지 선택할 것인지는 당면한 큰 주제이다.

누구도 한국 학생들이 하루 열 시간 이상을 미래에 꼭 필요한 지식과 미래에 꼭 존재할 직업을 위해 사용한다고는 믿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고 교육 환경과 시스템을 단 번에 바꾸어낼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는 것이 현실이다. 부분적으로는 ‘방법’이 없어서, 부분적으로는 ‘힘’이 없어서, 그리고 어쩌면 더 중요하게는 신뢰할 수 있는 대안으로서의 ‘교육내용’이 없어서일 것이다.

명명이 자주되어 익숙하게 들리지만, 실제로 구체적인 내용은 알지 못하는 것들을 차분하고 쉽게 설명해주는 점이 이해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 특히, 교육 수단과 툴로서의 개념 정리가 잘 되어 있어서, 난무하는 자격증을 따기 위한 정보라는 생각이 들지 않는 점도 인상적이다.


4차 산업혁명은 지능화를 지향한다는 것이 제일 큰 차별점으로 여겨진다. 기존의 산업과는 다르게 인공지능이나 빅데이터를 활용해서 더 스마트하게 변한다는 것이 4차 산업혁명이 제일 강조하고 있는 부분이다. 18


기성세대이자 개인으로서의 나의 가장 큰 관심을 끈 내용은 제3장 미래교육이 지향할 방향성을 제안하는 부분이다. 세계시민교육, 디지털 시민교육, 기업가정신교육, 소프트웨어 교육, 메이커 교육.


 

 

 

오프라인이든 온라인이든 세계시민으로서의 의식과 교양을 갖추는 것은 정말 중요한 일이며, 대한민국 디지털 공간에서 매일 벌어지는 수준 이하의, 범죄에 가까운 막말과 욕설과 거짓의 발화들의 창궐을 생각하면 디지털 시민교육 또한 시급하고도 중요하다.

처음 배우는 것이 ‘컴퓨터 이용법’이 아니라, 컴퓨터 윤리교육 즉 디지털 시민교육이어야 한다는 의견에 이의없이 공감한다. 달리 말하면, 학교 교과과정에서도 국영수가 아니라 제대로 된 도덕/윤리 교육이 선행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미래사회를 지탱해 나갈 미래학습자 역량으로, 협력, 의사소통, 창의성, 비판적 사고를 꼽는다.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고,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고, 창의적이고 비판적으로 생객해내는 역량이 필요하다는 것이 가장 대중적인 학습자 역량 모형이라고 볼 수 있다. 이에 자신감, 콘텐츠가 추가되었으며, 창의성을 창의적 혁신으로 다르게 표현하면서 단순히 창의적인 생각의 수준이 아니라 그것이 혁신으로 이어지는 것이 미래교육에서 더 강조되고 있다고 말한다. 30-31


미래직업에 대해서 논의하는 것도 마찬가지이다. ‘미래에 뭐가 유망할 거니까 너 그거 해야 돼’ 이런 접근이 아니라, 정말로 나의 내면을 돌아보는, 내가 무엇을 할 때 행복한 사람인가를 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그것이 앞으로 진로교육의 방향성으로 자리 잡았으면 좋겠다. 51

플립러닝은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으로, (중략) 수업에 들어가기 전에 미리 공부를 하고 수업에 들어간 다음에 선생님과 함께 활동하는 것이다.(중략) 교수자가 무언가를 지도하고 가르치기보다는 질문을 통해서 서로 자유로운 토론과 토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유도해가는 과정이다. 114-115

학자들이 이야기하는 협력이란 개인을 포기하고 공동체를 우선하라는 폭력적인 의미가 아니다. 공동체 안에서 수많은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의 성장과 공동체의 성장이 함께, 순환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궁극적인 의미의 협력이라고 보고 있다. 263

그리고 교육서비스 제공자에게는 가장 중요할 내용이 4장에 제시되어있다. 미래교육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추구해야할 핵심가치들은 어떻게 도출되어 정리했는지, 더불어 만들어간 방향은 무엇인지 제안하다. ‘교육’ 관련 프로젝트는 항상 참 거대한 내용을 품을 수밖에 없다는 점을 새삼 다시 느낀다.

소위 디지털 세대로 성장한 것이 아니라서 그런지 이 내용들이 정말로 미래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면, 나는 어느 순간 현실 파악도 미래 예측도 오래 전에 놓쳐버린 듯하다. 당황스러운 점이 많은 반면, 그보다 더 큰 것은 교육이 이런 방향으로 변화했으면 하는 기대이다. 한편 미래세대가 이런 패러다임을 익히고 내용을 채워나가자면 또 얼마나 고단할 것인가, 안타깝기도 하다.


이제는 교육부장관이 바뀔 때마다 업적처럼 바뀌는 교육방침이 아닌, 혼란을 더 하는 지침들 말고, 쉽고 분명하지만 양자택일이나 단선적인 방식이 아닌 성장하는 교육으로 바뀌길 간절히 응원한다. 내 인생이든 남의 인생이든 낭비하게 만드는 일은 도저히 만회가 불가능한 가장 큰 잘못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