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준호는 도쿄를 외로운 도시라고 했다.
봉 감독은 도쿄에 대한 인상은 외롭다는 것이었다. 인구 밀도는 높은데 반해 오히려 가장 외롭다는 느낌. 사람은 많지만 결국 아무도 없는 듯한 막연한 인상을 받았다.
그런 봉 감독이 말하는 도쿄를 세 명의 배우를 데리고 멋지게 표현을 했다. 개인적으로 가장 빠져들었던 영화는 레오 까락스 감독이 자신의 분신같은 드니 라방을 데리고 찍었던 ‘광인’였다. 광인이 도쿄 지하도에서 똥처럼 지내는 이야기.
그러나 인파 속 외로움을 영화로 만든 봉 감독의 히키코모리의 이야기 ‘흔들리는 도쿄’는 대단히 멋졌다. 이런 단편 초현실 적인 이야기가 이토록 여운을 남기다니.
도쿄에서 홀로 사는 주인공은 배달부와 절대 눈을 마주치지 않는다. 빛이 싫어서 집밖에 나가지 않는 지가 십 년이 넘었다. 사람들의 얼굴을 보는 게 싫고 빛도 싫다. 그러다가 피자 배달부의 옷차림을 본 후 얼굴을 보게 된다.
주인공 마음의 흔들림을 일본 지진으로 표현을 한다. 그게 굉장히 인상적이었다. 그러다가 그 피자 배달부를 사랑하게 되고, 집으로 배달오지 않는 배달부를 찾아 10년만에 집 밖으로 나온 주인공이 보는 도쿄는 완전히 변해 있었고
관계라는 것이 전혀 형성 될 수 없을 것 같은 세상에서 주인공은 사랑의 버튼을 누른다. 그때 카메라는 아오이 유우와 카가와 테루유키의 얼굴을 천천히 보여준다.
이 옴니버스 영화들에 조연들도 출중하다. 고독한 미식가 씨부터 너무나 예쁜 얼굴을 지닌 이토 아유미와 개성 넘치는 배우 아라카와 요시요시(욧시는 좋아! 라는 말로 알고 있는데 요시요시는 좋아좋아 인가?ㅋ)등이 나온다.
도쿄 이 영화를 다시 보게 된 건 근래에 본, 이명세를 필두로 한 킬러스를 봤는데 끌리지 않는 거였다. 이상하다? 분명 내가 흥미를 가질만한 단편들로 묶인 영화들인텐데 그렇지 않았다.
이명세 전작 단편 영화, 유인영과 김성진을 데리고 찍은 ‘그대 없이는 못 살아’를 아주 재미있게 봤는데, 그럴거라고 봤는데 끌리지 않았다. 이상하다? 생각난김에 다시 오래전 옴니버스 단편들의 ‘도쿄’를 보게 되었다.
인간이 나무가 되고, 땅속에 광인이 살고, 모두가 집안에 틀어박혀 지내는 이야기는 또 봐도 재미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