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월애

시월애를 다시 보니 이 영화는 판타지 로맨스 물이지만 감독이 조금만 이야기를 비틀면 스릴러가 될 수 있을 것만 같은 느낌이다.

요즘에 흔하디 흔한 타임슬립, 타임리프, 타임교차 같은 영화의 시초 같다. 2년의 시간 차가 나도 과거의 남자와 2년 후의 여자가 편지를 통해서 서로의 서사를 주고받는다.

판타지 사랑 이야기라 대사가 책을 읽는 것 같은 말들이 많다.

사랑이 고통스러운 건 사랑이 끝나서 고통스러운 게 아니라 사랑이 이어지니까 고통스러운 거라고 은주는 말하고, 상현은 사랑을 잃어서 고통스러운 건 아무것도 잃어 본 적이 없는 사람보다 낫다고 말한다.

은주와 상현은 그렇게 편지를 통해 2년의 시간을 좁혀 서로에게 호감을 가지고 만나자는 약속을 한다.

내가 보고 싶은 사람들은 너무 멀리 있어요.

은주는 일주일을 기다리고, 성현은 2년을 기다린다. 그렇게 만나기로 하지만 결국 두 사람은 만나지 못한다. 은주는 자신을 만나러 오다가 사고로 죽은 상현에게 약속 장소로 오지 말라고 편지를 넣지만.

영화를 지금 보면 아련하다. 아련하다는 말이 어울리는 영화다. 덕분에 촌스럽고, 억지스럽고, 부자연스럽다. 전지현의 연기가 지금과는 다르다. 그래서 아련하다.

전지현과 이정재가 시월애 스릴러 호러 버전으로 다시 만났으면 재미있을 것 같다. 시간이라는 게 반복되니까 이정재가 죽어야 하는 타이밍에 다른 사람을 밀어 넣고, 그래서 뒤틀어지는 시간을 메우기 위해 서로가 끊임없이 다른 사람을 죽이며 끝으로 가면서 두 사람은 서로 죽여야 한다는 걸 알게 되면서 2년 차이가 나는 시간의 간극을 좁혀 나가는 거지.

시월애의 마지막 장면은 시월애 첫 장면으로 시작을 한다. 그러나 남자가 바뀐다. 20여 년 전 서울의 모습을 잔뜩 볼 수 있다. 특히 은주가 알바하는 만화방은 이제 볼 수 없어서 추억 돋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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