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스타들의 내한 공연이 이뤄지면 여지없이 한국떼창이 화재에 오르는 유튜브 영상이 많다. 그러면 수순처럼 일본에서 팝스타가 실망했다는 영상까지 같이 따라온다.


한국은 흥의 민족이라 떼창으로 감동을 오히려 받고 가는 팝스타들의 영상을 만들어서 올린다. 일본으로 간 팝스타는 가만히 앉아만 있는 일본 관중에게 실망을 하고 어쩌고 같은 영상이 올라와서 보는 이들이 일본 놈들 쯧쯧하는 마음이 들게 한다.


이제는 이런 호들갑 좀 그만 떨자. 국뽕은 나쁘지는 않지만 지나치면 호들갑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 일본인들이라고 해서 왜 떼창을 하지 않을까. 이번 엄청난 인파의 일본 버니즈와 만나는 뉴진스의 팜하나의 푸른 팜호초 영상을 봐라. 수많은 일본인들이, 그것도 지금 세대, 그리고 마츠다 세이코를 좋아하던 세대가 전부 한데 모아 팜하니의 푸른 팜호초를 따라 부르잖아.


일본의 밴드 글레이의 한 공연에서는 20만 명이 한 번에 모였다. 20만 명이라고. 2만 명도 벌벌 떨만한 인파인데 열 배인 20만 명이 모여 글레이의 노래를 같이 불렀다. 이 공연의 스텝만 7000명으로 공연이 끝나고 관중이 빠져나가는데만 하루가 넘게 걸렸다.


국뽕에 차오르는 건 좋으나 지나치면 나 이외의 것은 나쁜 것으로 생각을 하게 된다. 적당해해야지. 피규어 세계에서도 그렇다. 한정판으로 한국의 작가들이 모여서 만드는 유명한 한국의 한 피규어 회사가 있는데 이미 나온 피규어들은 이게 피규어인지 실물을 그대로 줄여 놓은 건지 알 수 없을 정도의 퀄리티로 인기가 많은 회사가 있다.


이 회사에서 나온 피규어가 원더우먼, 조커, 할리퀸, 메라 등 실물과 너무나 흡사하게 피규어를 만들어서 세계도 놀라고 피규어 전문가들도 놀라고 있다. 이렇게 새로운 피규어가 나오면 너도나도 영상을 만든다. 그 대부분이 한국이 해냈다, 드디어 한국이 미쳤다. 같은 문구로 사람들을 끌어들인다. 한 번만 하면 되는 것을 만들어서 내놓을 때마다 국뽕에 차오른 말과 문구로 사람들을 불러들인다.


한국이 해냈다 보다는 피규어 만들어 내는 그 회사가 해낸 것이고, 피규어 작가들이 해낸 것이니까 그들을 주어로 집어넣어서 말하는 게 낫다고 본다. 피규어를 나도 좋아해서 가끔 피규어 유튜브를 보는데 그들도 나름대로, 뭐랄까 경쟁은 아닌데 경쟁을 하고 있다.


이번에 아주 비싼 아톰이 새롭게 나왔는데 너도 나도 구해서 올리고 있다. 먼저 구입해서 영상을 만들어 빨리 올려야지 조회수가 다른 유튜버보다 많이 나오는지 몰라도 여러 피규어 유튜버가 하는 얘기가 비슷한 얘기뿐이다. 피규어 세계에서도 자기 나름대로 개성이 강한 유튜버가 있는데 이들은 유행에 따라가지 않고 자신의 개성을 살린 피규어 영상을 만들어 올리는 사람이 있다. 이들은 조금씩이자만 꾸준하게 구독자도 늘고 광고도 자주 들어오는 것 같고 괜찮아 보인다.


피규어 세계는 그렇다 치고 테크튜브들은 더 하다. 일 년에 한 번 열리는 애플 신제품 발표나 새로운 휴대전화가 나오면 너도나도, 전부 우르르 같은 기종을 비슷한 말로 올릴 뿐이다. 뭐 이벤트를 하는 유튜버가 있고 나름대로 돌파구를 찾으려고 노력을 한다. 그럴 수밖에 없겠지만. 그러다 보니 호들갑을 떠는 사람도 있다. 뭐든 적당히 하면 되는데 그만 그 선을 넘어가 버리면 호들갑이 된다. 떼창은 한국이지! 같은 말을 하게 된다.


피규어는 10년 전에 비해 지금이 그 시장이 더욱더 커지고 확고해진 것 같다. 물가가 치솟은 요즘, 먹고살기가 힘든데 어째서 피규어 시장은 규모가 점점 확장되는 것일까. 알고 있는 속눈썹 샵 사장님과 이야기를 해 보니 일주일 내내 예약이 꽉 차 있다고 하더라. 즉, 외식가격이 올라, 한 끼 정도 안 먹을 순 있어도 속눈썹 연장하는 건 해야 한다는 거다. 그걸 해야 하는 나의 마음을 막을 수는 없다. 하지 않았을 때 드는 불안이나 예약을 해 놓고 가서 시술을 받을 때 어떤 알 수 없는 기분이 물가가 올라 한 끼 정도 굶으면 돼, 하고 생각해 버린다.


피규어도 그렇다. 가지고 있으면 마음이 안정된다. 그걸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은 이상하게 보이겠지만 뭘 어쩌지도 못하는 피규어를 손에 넣게 되었을 때는 그 안도감과 여러 감정이 평온해진다. 그리고 그 세계에서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고 공유가 가능하다. 그게 지금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방식이기도 하다.


소리를 지르러 가는 공연도 그렇다. 좋아하는 가수의 공연에 가는 것이 비록 돈이 많이 들지는 모르나 나와 비슷한 사람들이 한 곳에 모여 소리를 지르며 신나게 노래를 따라 부르고 나오면 그 숨 가쁜 기억으로 일주일, 한 달을 보내는 동력이 된다. 그 동력이 떨어질 때, 비록 나의 상태가 비루하고 남루하더라도 모은 돈으로 좋아하는 팝스타나 가수의 공연에서 또 충전을 한다.


뭐 어떻든 어떤 분야든 국뽕에 차올라 마음이 막 그럴 때가 있다. 한두 번은 괜찮지만 호들갑 떨며 깊어지면 나 아닌 것은 나쁜 것으로 보는 현상이 생길지도 모른다. 남을 깎아내리면서까지 내가 좋아하는 것을 부각할 필요는 없다.


이번 글래스톤베리 2024년도 유튜브에 영상이 떴다. 신디로퍼의 모습도 볼 수 있고 콜드플레이까지. 너무 좋더라. 후덕해졌지만 에이브릴 라빈도 노래를 불렀다. 아엠 위드 유를 부르는데 사람들은 그저 즐긴다. 글래스톤베리는 그래서 좋다. 저 수많은 깃발 중에 앞에서 펄럭이는 ‘퇴사’ 깃발을 보라. 이 한 번의 글래스톤베리를 위해 회사까지 떼려 치우고 간 걸 보면 와우 하게 된다.


Avril Lavigne - I'm With You (Glastonbury 2024) https://youtu.be/eE-mcJAdCLw?si=3YKBU9eQzP-klVc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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