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B4XGvrrz8_Y 다크나이트


명절 특별 편으로 영화음악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자. 지난번 슈퍼맨의 존 윌리암스의 영화 음악을 얘기했다. 모차르트가 살아있었다면 아마도 존 윌리암스 같은, 그런 음악을 만들었을 것이다. 그리고 헤헤 거리며 그 미친 천재적인 실력으로 록음악이나 뮤지컬 음악을 만들었을 것이다.

만약 베토벤이 아직까지 살아있었다면- 그 고집스러운 면모, 귀족의 녹을 받아먹으며 음악을 가르치고 만들었어도 예술은 명예와 권력, 돈 그 위에 있다고 믿었으며 귀족이라도 마음에 들지 않으면 책을 집어던지고 고함을 치기도 했다. 엄청난 샛방 살이인 것이다. 그럼에도 그의 음악이 너무 뛰어나니까 귀족들도 그런 지랄 맞은 성격이라도 베토벤을 곁에 두려 했다.

그러니까 베토벤이 살아있었다면 그는 아마도 다른 음악은 절대 하지 않고 영화 음악만 하지 않았을까. 그의 음악을 통해 영화는 완전한 하나의 살아 꿈틀거리는 생명체가 되는 것이다. 영화 요소에서 일 순위를 꼽으라면 영화음악이 아닐까.

그래서 베토벤은 한스 짐머로 환생하여 영화음악을 만들고 있다. 놀란의 마지막이자 완결 편인 다크 나이트 라이즈에서 이 영화를 완전무결하게 만들어준 것은 다름 아닌 영화음악이었고 진두지휘를 한 한스 짐머가 있었다. 그리고 다크 나이트에서 히스 레저를 완벽한 조커로 만들어준 것도 한스 짐머의 음악이었다.

세밀한 묘사를 연출하는 놀란의 천재적인 역량이 돋보였다. 조커의 테마곡을 만들기 위해 세계에서 가장 첼로를 잘 연주하는 첼리스트를 찾아가 삼고초려한 일화도 유명하고 철저한 고증을 위해, 시나리오 작가인 동생 조나단 놀란을 무려 4년 동안 대학에서 물리학을 공부시켜 그것으로 영화 테넷을 만들었다.

그런 놀란과 한스 짐머가 만나 다크 나이트를 만들었다. 한스 짐머는 일 년에 열 편이나 영화음악을 만든다. 한 인터뷰에서 도대체 왜 쉬지 않고 일만 하는 겁니까.라고 물었다. 그러자,

내가 음악을 하는 건 취미가 아니다. 그것이 내가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이유다.라고 했다.

베토벤이 살아있었다면 바로 딱 저렇게 대답을 했을 것이다. 사람들이 기억하는 한스 짐머의 영화음악은 600편이 넘는다. 초반의 한스 짐머는 파워 오브 원과 라이온 킹에서의 아프리카 음악을 주로 만들었다. 하지만 주목을 받지 못하다가 1995년 크림슨 타이드의 음악을 하면서 할리우드 블록버스터의 관계자들의 눈에 들어가게 된다. 크림슨 타이드의 음악을 듣고 충격을 받은 이가 있었으니 바로 스티븐 스필버그였다.

이후 제리 브룩 하이머의 진주만, 리들리 스콧의 라스트 사무라이 등 할리우드 영화에 참여하면서 굳건한 성곽을 이루고 있던 존 윌리암스의 음악을 무너트리게 된다.  제리 브룩 하이머의 캐리비안 해적의 한스 짐머의 음악은 단연 압권이다. 빰뻐버범 하며 시작하는 캐리비안의 해적의 음악은 등에서 뭔가가 죽 타고 내려오는 느낌을 가지게 만든다. 한스 짐머는 독일 출신이다. 독일 출신답게 독일 출신 클래식의 흐름을 이어받아 영화에 쏟아부었다.

한스 짐머의 음악에는 바그너도 보이고 베토벤이 당연하지만 보인다. 한스 짐머는 영화음악을 독점하지 않고 스튜디오를 만들어 제자를 양성하고 있다. 한스 짐머의 다크 나이트를 들어보자. 그 웅장함과 정교함에서 베토벤이 보인다.


https://youtu.be/dW3_gzvh5vI

캐리비안 해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