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인들은 왜 스타워즈를, 스타워즈 시리즈를, 40년 넘게 이어지는 스타워즈의 세계관에 열광할까. 미국은 북미를 통틀어 프로젠 2보다 스타워즈 라이즈 오브 스카이워커가 4억 5천만 달러를 벌어들이는 시기가 무려 3주나 짧았다. 프로젠 2가 7주 만에 올린 성과를 스타워즈 라이즈 오브 스카이워커는 단 4주 만에, 그러니까 나오자마자 4억 5천만 달러를 벌어들인 것이다. 세계적으로는 4주 만에 9억 달러를 벌어들였다
하지만 한국은 늘 그렇듯 스타워즈에 대해서는 시큰둥하다. 장엄하고 거대한 스페이스 오페라 장르를 한국인들은 좋아하지 않는데다가 40년 넘게 이어지는 세계관의 진입장벽이 높다는 이유다. 스카이워커 가문의 이야기는 끝났지만 디즈니에서는 이런 프랜차이즈를 놓칠리 없다. 2022년부터 새로운 3부작으로 다시 시작할 것이라고 한다
이미 한솔로나 드라마로 나온 만달로리안에서는 그저 귀여운 베이비 요다(50살이지만 인간으로 치면 5개월 정도 된 아기) 시절부터 시작하는 스타워즈가 있다. 이야기는 천천히 흘러가지만 그만큼 깊이 있게 빠져들고 볼거리도 영화만큼 충분하다
프랜차이즈라고 하지만 한 편으로 이야기가 끝나지 않는다. 프랜차이즈가 가지는 장점은 멀리 떨어진 곳까지 가지 않고서도 빨리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패스트푸드가 가장 많은 프랜차이즈를 생산해냈다. 어떤 면으로 보면 한국인이 프랜차이즈 영화 스타워즈를 멀리하는 게 잘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사실 한국의 식당이 다른 나라의 식당에 비해 가장 빠른 패스트푸드이기 때문이다
패스트푸드는 몸에 좋지 않다는 말을 많이 하는데 국밥이나 육개장, 비빔밥, 족발, 쫄면 등 한식이나 분식은 대부분 5분미 만에 나오는 패스트푸드다. 이 한국음식이 몸에 좋지 않다는 말인가? 도대체 누가 패스트푸드가 몸에 좋지 않다는 프레임에 가두었는지 궁금하다
햄버거보다 더 빨리 나오는 경우가 많은 음식이 한국음식이다. 이탈리아처럼 30분씩 느긋하게 기다릴 수 없다. 회사원들의 경우 점심 한 시간 안에 식사, 은행일, 치과 등 모든 일을 처리해야 하는데 패스트푸드가 아니고서는 한국인들의 빈 위장을 달랠 음식이 없다
하지만 뜨거운 음식은 빨리 먹게 된다. 후후 불어 천천히 먹을 것 같지만 복국이나 국밥은 뜨거울 때, 식기 전에 후루룩 먹는 것이 맛있기에 급하게 먹는다. 어쩌면 패스트푸드가 몸에 좋지 않다는 말은 이런 의미일지도 모를 일이다
스타워즈는 분명 프랜차이즈지만 패스트푸드는 아니다. 007시리즈도 한국에서 선호하지 않는다. 그런 면에서 또 다른 프랜차이즈인 미션임파서블은 인기다. 마찬가지로 프랜차이즈인 마블 시리즈도 엄청난 인기가. 오죽했으면 이만배가 부산까지 와서 촬영을 했을까
프랜차이즈 영화라도 옆 사람과 소근소근거리며 맥주 정도 홀짝이다 봐도, 지난 장면을 놓쳐도 내용을 이해하는데 아무런 방해를 주지 않는 시리즈를 한국은 좋아할지도 모른다. 그건 음식에서도 마찬가지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