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에 저 뒤를 돌아보면 꽤 달려왔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고 한숨이 먼저 나오는 사람도 있다. 매일 선빵을 장식하는 뉴스는 늘 비관적이고 슬프고 아픈 기사들뿐이다. 그럼에도 그 속을 들여다보면 우리가 알만한, 우리가 잘 보지 못했던 사람들과 눈에 잘 띄지 않았던 것들이 우리에게 힘을 주는 경우도 있다. 그 몇 가지 기사를 소개해 본다.

 

1. 박막례 할머니의 유튜브는 참 재미있다. 그저 할머니 뿐일진데 사람들이 좋아한다. 그건 보다 보면 왜 그런지 알 수 있다. 거짓이 없고 이런저런 얄팍한 생각을 하지 않는다. 무엇보다 꿈을 지니고 있다. 할머니가 남긴 어록이 살아오면서 몸에 밴 것들이라 전부 명언이다. 할머니도 그런다. 그런 사고방식을 버려야 해, 하고 싶어도 남의 시선 때문에 지대로 못해.라고.

 

2. 휠체어로 북을 지나 유라시아 횡단을 꿈꾸는 박대운 씨는 2만 킬로미터를 설레는 마음으로 달리고 싶다고 했다. 박대운 씨는 6살에 다리를 교통사고로 잃었다. 눈을 떴을 때 다리가 바닥에 닿지 않아,라면서 우는 아이를 보는 엄마의 마음을 어땠을까. 그는 사고 당시를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다고 했다. 결혼도 했고 아이도 둘이나 있다. 꿈을 잃지 않고 쥐고 있다면 100년 정도의 삶, 하고 싶은 것을 하면서 지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는 것 같다.

 

3. 삼천 원짜리 김치찌개를 파는 이문수 신부에 관한 기사다. 밥과 샐러드, 국물을 무제한 제공하여 인기라고 한다. 손님이 박하게 대해도 늘 웃음을 잃지 않고 있다고도 한다. 벌써 1년째 운영 중인데 내가 왜 이 기사를 꼽았냐면, 나도 몇 년 동안 독거노인들 영정사진을 무료로 만들어줬다. 처음에는 호기롭게 시작을 했다. 일주일 한 번 맥주 안 마시면 된다 싶어서 덥석 물었는데 일이 조금씩 커지면서 내가 감당을 할 수 없게 되었다. 누군가의 도움을 받지 않으면 안 되는 지경에 이르게 되었다. 내가 모든 것을 다 할 테니 요만큼만 도와주십사 했지만 돌아오는 대답은 거절이었다. 그래서 3년 만에 눈물을 머금고 접고 말았다. 음식을 이렇게 싼 가격에 1년 동안 운영하기란 정말 기적에 가깝다는 것을 안다. 불우한 청년들에게 마음껏 먹여야겠다는 이문수 신부의 꿈이 불가능을 가능케 한다.

 

4. 꿈이 같은 사람들은 나이를 떠나서 친구가 된다. 이 두 사람은 판매자와 구매자로 첫 만나서 친구가 되었다. 하키 스틱은 두 손으로 잡아야 해. 이렇게 시작된 두 사람은 대화는 끝없이 이어진다. 가끔 어떤 사람들은 인스타그램이나 트위터나 페이스북에서 글이나 사진을 올리는 사람들에 대해서 이런저런 안 좋은 말을 한다. 하지만 사람 사는 곳은 다 똑같다. 오히려 오프라인에서 무섭고 끔찍한 일이 더 자주, 많이 일어난다. 이곳에서 친구로 되어 있는 사람들은 서로에게 좋은 말을 더 하고 싶어 하는 영원한 아이 같은 사람들이다.

 

5. 마지막으로 서프라이즈에 한 번 나온 사연인 배트맨 소년의 이야기다. 태어난 직후부터 항상 병상에만 누워 있던 마일스는 배트맨을 가장 좋아했고 배트맨처럼 되는 게 자신의 꿈이었다. 이 어린 꼬마의 꿈을 이뤄주기 위해 국제 소원성취 기관 ‘메이크 어 위시 재단’은 5년 전 샌프란시스코 거리에서 이 어린 소년의 꿈을 이뤄주고 만다. 한 소년의 꿈을 이뤄주기 위해 미국은 만 명이나 되는 사람들- 경찰, 언론 심지어 대통령이 나서서 한 도시의 중심지를 그렇게 만들었다.

 

아아 인간에게 있어서 꿈이란 뭘까. 꿈이란 걸 확실하게 정의할 수는 없지만 꿈을 잃어버리는 순간 우리는 추락하고 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