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도덕인가?
마이클 샌델 지음, 안진환.이수경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0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어느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오프닝맨트로 책 제목들을 나열하였던 적이 있다. 아마 그날은 내가 병원을 다녀오는 길이었던 것 같다. 정의란 무엇인가? 왜 도덕인가? 이런 책들이 서점가에서 베스트셀러로 오르는 이유가 무엇이냐는 화두였다. 결론은 MC의 명쾌한 한마디 약국에 비타민을 사러 오는 사람들은 몸에 비타민이 부족하다고 느끼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음식으로 모두 습취하면 좋지만 부족하다고 느끼기 때문에 비타민제를 복용하려 한다는 것, 난 칼륨이 부족해 칼륨 처방을 받았다. 과연 맞는 답인것 같았다. 그만큼 요즘 사회에 정의니 도덕이니 하는것이 부족하다는 결론이 나는 것이다.

 

도덕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지 못하겠다고 하면 저능아라 생각할지 못르겠지만, 솔직히 난 도덕이 어떤 기준인지 정확히 모르겠다. 낙태가 나쁘다는 것은 알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산모의 인권과 태아의 인권 이 두가지가 상충되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무조건 나쁘다고 말하긴 애매하다. 사제지간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본다. 현재 서울시에서 체벌없는 교실을 만들고자 하는 의도는 모르는 바가 아니지만 왠지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다 태우는 격이 되지 않을까 걱정도 조심스럽게 된다. 체벌에 감정을 실어러리는 선생님도 문제지만 이를 악용하는 학생들도 문제니 도덕적 기준으로 어디까지 선생님이니까... 라고 포용하고 어디 까지가 사랑의 매인지도 애매하니 요즘 사회는 어디가나 어렵다.

 

정치가는 다 비도덕적이라는 말은 왜 생겼는지 모르지만, 정치인의 말은 절대 믿으면 안되고 홈쇼핑의 광고는 모두 과장 10%로만 믿어라 이런 것들은 도덕과 무관할까 라는 의문도 가져본다. 대기업이 동네 구멍가게의 소상공인의 숨통을 조이는 것은 상도덕에 어긋나지 않는지도 의문이다. 어느 티비 프로에서 프랑스 어느 도시에서는 재래시장이 번성하는 것이 너무 보기 좋았다. 우리 사회에서 정말 도덕이 존재 한다면 이 책의 판매부수가 이렇게 많이도 올랐을까 싶다.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읽고 있다는 것을 알지만 특히 우리 사회를 이끌어 나갈 젊은이들이 꼭 읽었으면 한다. 특히 대학생들은 필독서가 되길 바란다. 책 내용중 인용들이 미국시장이 대부분이긴 하지만 이 또한 미국사회나 크게 다른바 없는 한국사회의 모습이고, 국제화 시대의 기본 상식도 넓어지는 계기가 될 듯하다. 이책을 읽는 동안 지하철 출퇴근길이 조금 심각한 시간이었지만 많은 생각을 하게 해주는 유용한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